홋카이도 여객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홋카이도 여객철도 주식회사
北海道旅客鉄道株式会社
Hokkaido Railway Company
JR logo (hokkaido).svg
형태 주식회사
산업 분야 운수업
창립 1987년 4월 1일
이전 회사 일본국유철도
시장 정보 비상장
국가 일본 일본
본사 홋카이도 삿포로 시 주오 구
사업 지역 홋카이도
핵심 인물 대표 고이케 아키오
사장 나카시마 나오토시
자본금 90억 (2007년 3월 31일 기준)
매출액 889억 8,000억엔 (2007년 3월 분기 기준)
자산 총액 1조 357억 4,000억엔 (2007년 3월 31일 기준)
주요 주주 일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 100%
종업원 7970명 (2007년 4월 1일 기준)
웹사이트 www.jrhokkaido.co.jp

홋카이도 여객철도 주식회사(일본어: 北海道旅客鉄道株式会社 (ほっかいどうりょかくてつどうかぶしきかいしゃ) 홋카이도료카쿠테쓰도카부시키카이샤[*])은 일본의 철도 운영 기업이다. 1987년 4월 1일 일본국유철도에서 분리되어 일본국유철도홋카이도 지역 철도 노선 21개 (3,176.6km)와 철도 연락선 항로 113.0km 및 버스 사업을 계승하였다. 통칭 여객철도 주식회사 및 일본화물철도 주식회사에 관한 법률 (JR 회사법)에 의한 특수 회사이다.

다른 JR 여객 회사와 비교했을 때 한산한 지역을 운행하는 로컬 노선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전 노선이 다설 지대, 한랭지이기 때문에 제설이나 차량·시설 등의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들어 경영 기반이 약하다. 또 한산한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경영하기 때문에 기존 노선의 고속화나 자동열차보안장치 설치와 같은 많은 사업비가 드는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 때문에 경영지원책으로서 경영안정기금이 조성되어 있으며 일본 당국으로부터 고정 자산세 감면 혜택을 받고 있다.

시코쿠 여객철도, 큐슈여객철도와 같이 전 지분이 일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 국철청산사업본부의 소유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주식 상장이 되어 있지 않다. JR 분리 이후 철도 노선은 특정지방교통선 등의 정비에 의해 8개 노선 (764.0km)이 폐지되고 2개 노선 (90.4km)이 개업하였으며 신선 건설에 의해 총 연장이 3.2km 감소하여 현재 철도 노선 14개 (2,499.8km)을 보유하고 있고, 그 중 간선 철도가 5개 (1,327.9km)이다.

연락선 항로는 쓰가루 해협선의 개통에 따라 1988년 폐지되었으며 자동차 사업은 2000년 4월 1일 자회사인 JR 홋카이도 버스에 양도하였다. 2004년 12월에는 홋카이도 신칸센의 건설이 결정되었으며 듀얼 모드 차량의 개발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경영 개선에 나서고 있다.

주오 구에 있는 홋카이도 여객철도 본사.
삿포로 시 삿포로 역 남쪽 출입구.

노선[편집]

기존선[편집]

간선 노선[편집]

준간선 노선[편집]

지선 노선[편집]

신칸센[편집]

역 번호[편집]

홋카이도 여객철도의 주요 노선의 역들에는 역 번호가 붙어 있는데, 삿포로 역의 번호를 01로 놓고 삿포로 역에서 출발했을 때 몇 개째의 역이냐에 따라서 번호가 부여된다. 앞의 알파벳은 해당 역이 있는 노선의 기착지를 기준으로 붙여진다. 삿포로 ~ 아바시리 간은 Abashiri의 A, 세키쇼 선 경유 삿포로 ~ 구시로 간은 Kushiro의 K, 지토세 선·무로란 본선 경유 삿포로 ~ 하코다테 간은 Hakodate의 H, 하코다테 본선 경유 삿포로 ~ 오샤만베 간은 S, 센모 본선 구간은 Abashiri의 B, 다키가와 ~ 신토쿠 간은 Takigawa의 T, 후라노 선 구간은 Furano의 F, 소야 본선 구간은 Wakkanai의 W, 삿쇼 선은 하치켄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에 한하여 Gakuentoshi의 G이다. 나머지 구간은 역 번호가 없다.

센모 본선은 구시로 역을 거쳐서, 후라노 선은 아사히카와 역을 거쳐서 센다.

차량[편집]

동차[편집]

전동차[편집]

기관차[편집]

객차[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