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동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을동화
장르 드라마, 로맨스
방송 시간 월, 화요일 오후 9시 55분
방송 기간 2000년 9월 13일 ~ 2000년 11월 2일
방송 횟수 16부작
방송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방송 채널 KBS
기획 윤흥식
연출 윤석호
조연출 이형민,전창근
극본 오수연
HD 방송 여부 SD 제작 · 방송

가을동화》는 한국방송에서 2000년 9월 18일부터 2000년 11월 7일까지 방영된 윤석호PD의 사계 시리즈 제1탄으로 은서와 준서남매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룬 총 16부작 미니시리즈이다. 연출은 윤석호 감독이 메가폰을, 극본은 오수연 작가이다. 방영당시 40%가 넘는 높은 시청률과 화제속에 방영되며, 시트콤 배우로의 이미지가 강했던 송혜교를 단숨에 스타덤에 올려준 작품이다. 드라마 내용을 소재로 한 소설(오수연 저, 생각의 나무 刊)로도 출판되었다. 이 드라마를 시작으로 사계절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연이어 제작되어 한류붐을 일으켰다. 한편, 담당 PD 윤석호씨는 <가을동화> 종영 후 2001년 9월 4일 KBS에 사표를 제출하여 프리를 선언한 뒤 외주제작사 팬엔터테인먼트로 옮겨갔다.

줄거리[편집]

윤 교수 부부는 귀엽고 밝은 아이로 자라는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으면, 그 이상 부러울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런 어느날, 은서(송혜교(아역 문근영))의 교통사고를 계기로 은서가 자신들의 친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동네에서 궁핍하고 작은 식당을 하는 미망인 김순임(김해숙)의 딸, 신애(한채영(아역 이애정))가 친딸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된다. 식당을 하는 미망인도 자신의 친딸이 신애가 아니라 은서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 괴로워한다. 그들은 서로의 딸이 너무 다른 환경에서 자랐다는 현실에 매우 혼란해 한다.

결국에 아이들을 바꾸지만, 지금까지 애지중지 길러온 사랑하는 딸이 그립다고 생각한 나머지, 윤 교수 부부는 아이들과 함께 미국으로 떠나버린다. 은서는 엄마, 아빠, 그리고 오빠(송승헌(아역 최우혁))를 갑작스레 잃었지만, 아픔을 뒤로 하고 식당을 하는 친어머니의 일을 도우며 살아간다. 가난때문에 학업도 포기하고 호텔에서 일하게 되지만, 밝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성실하고 정직하게 산다.

그러던 중, 호텔의 사장 아들 한태석(원빈)에 구애되지만, 오빠인 준서를 다시 만나게 되면서 준서에게 남매 이상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미국에서 지내면서도 여전히 은서를 잊지 못해, 다시 한국에 돌아온 준서는, 친구 태석으로부터 여자 친구를 소개받게 되고 그 상대가 어릴적 헤어진 여동생 은서라는 것에 놀란다. 그 후, 생활의 어려운 은서를 도와주면서 남매 이상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미 약혼자 유미(한나나)가 있는 준서는 마음을 결정하기 못하고 갈등한다. 그때 은서는 생각치 못한 시한 백혈병이라고 하는 병원측의 진단을 받게 된다….

출연[편집]

수상[편집]

이모저모[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 출연진 중의 한 명이었던 송혜교는 <가을동화>에 캐스팅되기 전 SBS 천사의 분노 출연 제의를 받았는데 이 작품은 당초 2000년 11월 중순 첫 회가 나갈 예정이었지만 도둑의 딸 조기종영 탓인지 10월 2일 첫 회가 나갈 예정이었으며 고선희 극본- 최윤석 연출로 구성될 예정이었는데 송혜교(미란 역) 외에도 이승연(은하 역)이 주요 캐스팅 라인업이었지만 정민 역과 준수 역의 배우를 찾지 못한 채 난항을 빚어왔다.
  • 게다가, 송혜교가 <가을동화>에 캐스팅되면서 빠지자 김민이 대타로 들어갔고 이 과정에서 천사의 분노는 우여곡절 끝에 이훈(정민) 정웅인(준수)을 캐스팅했다.
  • 하지만, 최윤석 PD가 작가 고선희씨와 제작사(삼화프로덕션) 사이의 의견 충돌로 물러났으며 이에 SBS는 정을영씨로 천사의 분노 연출자를 교체했다.
  • 이 과정에서 이승연 김민 정웅인 등은 출연을 포기했고 제작진은 김남주 김시원 김승수 등을 새롭게 캐스팅했으나 김승수는 2000년 9월 26일 새벽에 집을 나오다가 아파트 계단에서 굴러떨어지는 바람에 전치 8주의 중상을 입었는데 이들 중 김민은 2000년 8월 초부터 촬영 예정이었던 KBS 2TV 주말극 태양은 가득히 녹화 스케줄과 겹쳐 출연을 고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 결국 천사의 분노 제작진은 김승수 대신 남성진을 대타로 캐스팅하는 한편 그때까지 촬영했던 테이프(김승수가 등장하는 부분)를 폐기처분하고,재촬영에 돌입했지만 정민 역의 이훈이 2000년 10월 5일 군입대를 하면서 박용하가 정민 역으로 낙점됐다.
  • 그러나, 정민 역의 배우가 변경되자 김남주가 출연을 포기할 것이란 소문이 돌았으며 이에 천사의 분노 제작진은 김남주의 후임으로 신예 탤런트 김유미를 캐스팅했다.
  •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남성진이 출연을 포기한 데 이어 박용하는 "김남주 아니면 드라마 출연을 포기하겠다"고 제작진에 통보하여 하차를 선언했다.
  • 발등에 불이 떨어진 SBS는 2주 동안 월화드라마 시간에 외화를 내보냈고 천사의 분노는 2000년 10월 23일 첫 회가 나갔으며 정민 역에는 안정훈, 준수 역은 이세창이 들어갔다.
  • 이런 혼란 탓인지 천사의 분노는 당초 16부작으로 기획되었으나 상투적인 스토리전개, 주연들의 연기력 부족으로 시청자들한테 외면받아 방영 초반에는 동시간대 40%대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한 <가을동화> 에 밀려 한자릿수 시청률에 허덕였으며 이 작품 종영 후에도 10%의 시청률을 기록하긴 했지만 이 작품 종영 전까지는 10% 시청률에 허덕이다가 오히려 <가을동화>가 끝나면서 20%대의 시청률을 기록해 온 MBC 아줌마 때문에 시청률 부진을 면치 못하자 4부 축소된 12회로 조기종영되는 수모를 당했다.

한류 붐[편집]

일본에서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 BS닛폰에서나 CATV, 지방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방영되었다. 2004년에는 WOWOW에서 방영되었고, 일본어DVDVAP보다 2002년에 먼저 나왔다. 일본에서뿐만이 아니라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타이아시아 각국에서도 방영되어, 일본 이외에서는 한류붐을 만들었다. 각 나라[어디?]의 방송에서는 시청률이 40%를 차지했다.

O.S.T[편집]

  1. 가을 동화 Main Title - 최태완
  2. Reason - 정일영
  3. Romance - 최태완,샘리
  4. 기도 - 정일영
  5. Remember - 박정원
  6. 얼마나 내가 - 윤창건
  7. Reason
  8. Romance - 이홍래
  9. 눈물 - 이홍래
  10. 얼마나 내가 - 함춘호
  11. 꿈속에서 - 정일영
  12. 얼마나 내가 - 유정연
  13. 기도 (Inst.)

같이 보기[편집]

KBS의 사계 작품들[편집]

바깥 고리[편집]

한국방송공사 월화 미니시리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RNA
(2000)
가을동화
(2000.9.18 ~ 2000.11.7)
눈꽃
(2000.11.13 ~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