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 - 운명을 훔치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보쌈 - 운명을 훔치다 15세 이상 시청가
장르 사극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MBN
방송 기간 2021년 5월 1일 ~ 현재
방송 시간 매주 토요일, 일요일 밤 9시 40분 ~
방송 횟수 20부작
추가 채널 MBN 플러스, 드라맥스
기획 MBN
제작사 제이에스픽쳐스, 이엘라이즈
연출 권석장
각본 김지수, 박철
HD 방송 여부 HD 제작 · 방송

보쌈 - 운명을 훔치다》는 'MBN 종편 10주년 특별기획 드라마'라는 타이틀이 붙은 MBN 토일 드라마로, 2021년 5월 1일부터 방송 되고 있는 MBN 토일 드라마이다.

기획의도[편집]

생계형 보쌈꾼이 실수로 옹주를 보쌈하며 벌어지는 파란만장 인생 역전을 그린 로맨스 퓨전 사극

제작진[편집]

제작[편집]

제작사[편집]

연출[편집]

극본[편집]

등장 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 정일우 : 바우 (20대 후반) 역 - 노름, 도둑질, 싸움질, 보쌈등에 이골이 나 있는 밑바닥 건달

그러나 나름의 신조는 지킨다. 과부라는 이유로 재가는 꿈도 못 꾸는 여성들 한정, 그들과 마음이 통한 낭군을 보쌈으로 이어주며 돈도 버는.... 일타이피! 나름 사랑의 전령사라는 것.

그저 그런 보통 사람이었으나 마누라가 한 동네 살던 친구와 눈이 맞아 핏덩이 아들을 내버리고 야반도주한 후부터 사람이 바뀌었다. 그 결과 사람을 불신 하기 시작했고 특히 여자는 절대로 믿지 않는다.

그러나 유년기 이후로는 사랑을 받아 본 적이 없어 표현도 잘하지 못할 뿐 아들 차돌에 대한 속정은 누구보다 깊다.

원래 이름은 김대석, 바우는 아명.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의 아버지 김제남의 손자다. 어린 시절 이이첨의 모략으로 역모에 휘말려 멸문지화의 위기에 처하자 혼자만 탈출에 성공, 신분을 숨긴 채 밑바닥 인생을 살아왔다.

궁에서 지내던 시절부터 이대엽을 좋아했으나 이이첨과 광해군의 정치적 밀약으로 그의 형과 혼약을 맺게 되고, 설상가상 신혼 첫날 밤도 못 치르고 남편이 죽자 청상 과부가 된다.

어려서부터 사내아이들에 결코 지는 법 없는 당찬 성격으로 궐내 어른들을 당황케 한 게 여러 번, 궐내 무시 받던 궁녀나 하위 층 여성들의 고충이 눈에 보이기만 하면 앞에서는 옹주의 위엄을 지키기 위해 조신한 척 행동하지만 뒤에서 몰래 그들을 대신해 통쾌한 복수도 서슴지 않는 대범한 성격이었다.

남들은 부러워할 만한 '옹주'라는 위치에 있지만 본인이 원치 않던 태생적 한계 때문에 속에서 끓어오르는 불 같은 열정을 왕실의 권위와 위엄이라는 가면 아래 숨겨두어야만 했다. 기품과 옹주의 위엄이란 가식으로 자신을 감싼 채 살아가던 중, 바우를 만나 그 거추장스러운 꺼풀을 차츰 차츰 벗겨 비로소 자신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어린 시절, 같은 또래 왕자들의 벗이 되어주기 위해 궁궐 출입을 하면서 수경을 보게 되었다. 명색이 고고해야만 하는 옹주마마인데도 불의를 참는 법 없이 오라비들에게도 주눅 들지 않는 수경의 모습이 그저 신기했다. 처음에는 호기심이었으나 수경에 대한 마음은 점점 커져만 가고... 성년이 되어서도 그녀 만을 사모하지만 운명의 장난은 가혹했다. 어느 날 형의 처가 되어 나타난 수경. 삶의 의미를 잃은 만큼 절망한다. 그러나 형이 죽은 후, 혼자가 된 수경을 다시 가슴 속 깊이 품게 되고..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해바라기 사랑이었지만, 끝내 그 사랑을 포기하지 못하고 수경의 주변을 서성인다.

주변인물[편집]

대북의 수장, 선조영창대군을 세자로 삼으려 하자 선조를 독살 해 광해군을 왕으로 만들었고, 이후 인목대비의 아버지이자 바우의 할아버지인 김제남을 역모로 몰아 계측옥사를 일으켜 바우의 집안을 몰살 시켰다.

광해군이 자신을 비롯한 대북을 버리고 서인과 손을 잡으려 하자, 대엽을 앞세워 광해군마저 폐위 시키고자 한다.

이이첨을 등에 업고 왕이 되었으나 그의 권세가 왕권을 위협하기에 이르자, 왕권을 지키기 위해 이이첨을 몰아낼 구실을 찾고 있다. 왕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일도 불사한다. 그것이 비록 자식의 일이 될지라도...

민첩하고 피가 많아 광해군의 총애를 받았던 비선 실세, 궁녀임에도 국정에 수시로 관여하여 권신인 대북 의 영수 이이첨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권력을 휘두르고, 매관매직을 일삼는 등 국정을 크게 문란 시켰다. 죽은 줄 알았던 옹주 수경을 직접 목격하지만, 자신의 권세를 위해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 수경이 스스로 도망칠 수밖에 없게 만든다.

  • 명세빈 : 해인당이씨 역 - 이이첨의 여동생

언제나 대엽의 편이 되어주고, 비슷한 처지인 수경을 안쓰러워 한다. 오라비 이이첨이 대엽을 자식이 아니라, 권력 다툼의 이용물로 이용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아비의 사랑을 갈구하는 대엽이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

신분을 숨기고 밑바닥 인생을 살아온 바우의 곁을 친형처럼 챙겼다. 조상궁이 궁을 나와서도 평생 혼인은 할 수 없는 은퇴 상궁의 신분임을 모르고, 어떻게 든 그녀와 인연을 맺어 보려 호시탐탐 기회를 노린다.

  • 신동미 : 조상궁 역 - 은퇴한 상궁

수경의 유모, 생명의 은인이나 다름없는 수경의 생모 소의 윤씨와의 인연 때문에 수경의 곁에 머물며 그녀를 돕게 된다.

죽은 줄 알았던 수경이 살아있음을 알자, 어떻게 든 수경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비록 몰락한 서인세력이나, 광해군의 총애를 받는 김개시에게 뇌물을 바쳐 병조좌랑에 오른다. 그러다 보니 항상 적대세력인 이이첨에게 핍박 받을 수 밖에 없었고, 복수하기 위해 이이첨의 약점을 찾던 중 수경의 일을 알아내고 바우의 뒤를 쫓는다.

  • 고동하 : 차돌 (7살) - 바우의 아들

어려운 살림살이와 함량 미달인 아버지로 인해 빨리 철이 들어버린 애 어른, 남한텐 보쌈도 잘해주는 아버지가 왜 집에는 한명 안 업어 오는지...? 설마 엄마를 아직도 못 잊고...?

아버지를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면서도 동시에 만만하게 생각하지만, 가끔 씩 아버지 입에서 문자가 튀어나온다 거나 어설픈 양반 냄새(?)가 날 때면 딴 사람 같이 낯설고 무섭게 여겨져 바로 꼬리를 내리기도 한다.

그 외 인물[편집]

  • 윤주만 : 태출 역 - 광해군을 왕으로 만든 뒤 무소볼위 권세를 얻어 이이첨 집안의 가병수정.
  • 서범식 : 내금위장 역
  • 박명신 : 김씨 부인 역
  • 추연규 : 원엽 역
  • 유순웅
  • 미상 : 꼭두쇠 역

특별출연[편집]

시청률[편집]

최저 시청률 최고 시청률 시청률 조사회사와 지역별로 시청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1년
회차 방송일 AGB 시청률[1]
대한민국(전국) 서울(수도권)
제1회 5월 1일 2.498%
3.132% 2.830%
제2회 5월 2일 2.020%
2.960% 2.362%
제3회 5월 8일
제4회 5월 9일
제5회 5월 15일
제6회 5월 16일
제7회 5월 22일
제8회 5월 23일
제9회 5월 29일
제10회 5월 30일
제11회 6월 5일
제12회 6월 6일
제13회 6월 12일
제14회 6월 13일
제15회 6월 19일
제16회 6월 20일

참고 사항[편집]

  • 권석장 PD, 권유리는 MBC 월화 드라마 《파스타》의 OST를 작업하게 되면서 인연을 맺게된 계기가 되었다.

외부 링크[편집]

보쌈-운명을 훔치다 홈페이지

MBN 토일 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천국의 눈물
(2014년 10월 11일 ~ 2015년 1월 3일)
보쌈 - 운명을 훔치다
(2021년 5월 1일 ~ 현재)
미정
  1. AGB 닐슨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 참조. 유료플랫폼 가입 가구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