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지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남 지방

호남 지방(湖南地方)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일대를 가리키는 한국의 지역 구분 용어이다. 넓게는 제주특별자치도까지 호남지방에 포함하기도 한다. 한반도의 서남부에 위치하며, 호서 지방, 영남 지방과 함께 한반도 남부를 이룬다.

지리[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4년 4월 20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호남이라는 명칭은 김제 벽골제의 남쪽 지방이라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동쪽으로 소백산맥이라는 자연적 장애물로 영남 지방과는 지리적으로 단절되어 있다. 소백산맥이 끝나는 지리산의 남동부에는 섬진강이 흐르며, 영남 지방과 경계를 이룬다. 북서쪽으로는 호서 지방과의 경계를 따라 금강이 흐르고, 북동쪽으로는 대둔산(878m)과 민주지산(1242m)의 산맥을 기준으로 호서 지방과 자연적 경계를 이룬다.

지질학적으로는 옥천지향사대(沃川地向斜帶)에 속한다.

호남 지방을 흐르는 대표적인 강으로는 영산강섬진강, 만경강, 동진강, 탐진강, 금강이 있다. 금강은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발원하여 진안군을 거쳐 북쪽으로 흘러 충청도로 들어가고, 하류는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가 된다. 나머지 네 강은 호남 지방 안에서 흐르는데, 만경강완주군에서 발원하여 전주시, 익산시를 거쳐 김제시에서 황해로 흘러들고, 동진강정읍시에서 발원하여 김제시를 거쳐 부안군에서 황해로 흘러든다.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에서 발원하여 임실군을 지나 전라남도 곡성군광양시로 흐르며, 전라남도 남부를 흐르는 큰 지류 보성강이 있다. 영산강은 전라남도 담양군에서 발원하여 광주광역시, 나주시를 거쳐 영암군에서 황해로 흘러든다.

가장 높은 산은 해발 고도 1916.77m의 지리산이며, 그 외에도 덕유산(1,614m), 월출산(809m), 내장산(763m), 마이산(673m), 모악산(793m) 등이 있는데, 소백산맥이 관통하는 호남 동부 지방을 제외하면 관동 지방이나 영남 지방보다 대체로 해발 고도가 낮은 편이다.

기후[편집]

여름과 겨울 모두 다우지에 속한다. 특히 호남 서해안 지역은 지형적 영향으로 겨울에 눈이 자주 내린다.

역사[편집]

고대[편집]

전라도는 고대 마한의 영역이었으며, 한강 유역에 세워진 백제가 팽창하면서 점차적으로 백제의 세력권에 들기 시작하였다. 근초고왕 시대에는 남해안 일부와 가야 연맹의 세력권에 있던 지리산 부근의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이 모두 백제의 영토가 되었다.

신라의 통일 이후에 설치된 지방 행정 구역 9주 가운데 전주(全州)와 무주(武州)가 호남 지방에 있었으며, 신라 말기에는 견훤이 세운 후백제의 영토가 되었다가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한 이후 고려의 땅이 되었다.

중세[편집]

고려 시대에 전라도라는 명칭이 탄생한 이래 명칭 변경만을 되풀이하였으며 그 영역은 고려 말까지 유지되었다.

근세[편집]

조선 개국 이후 전라도는 소속 고을의 통폐합이나 부활이 이루어졌을 뿐 그 영역은 유지되었다. 관찰사가 업무를 보는 전라도 감영전주에 두었다. 1895년 지방제도 개편으로 23부제가 도입되면서 전주부, 나주부, 남원부가 설치되었다. 1896년 13도제가 시작되어 전라남도전라북도로 분리되었고, 공주부 금산군이 전라북도로 편입되었다.

현대[편집]

경제[편집]

넓은 평야지대가 있는 김제, 익산, 나주 등을 중심으로 농업이 번성하였다. 호남 지방은 한국에서 쌀 생산량이 가장 많다. 여수, 광양을 중심으로 중화학공업이 발달하였고, 서해안에는 군산항, 법성항, 목포항 등이 있으며 남해안에는 완도항, 노력항, 녹동항, 여수항, 광양항 등이 있다. 주요 산업은 식품, 석유화학, 제철, 자동차 등이나 영남 지방에 비하여 공업화의 진척도는 다소 낮은 편이다.

주요 도시[편집]

  1. 광주광역시 (1,463,464명)
  2. 전주시 (645,894명)
  3. 익산시 (309,804명)
  4. 여수시 (292,750명)
  5. 군산시 (275,659명)
  6. 순천시 (272,201명)
  7. 목포시 (244,871명)
  8. 광양시 (150,725명)
  9. 정읍시 (120,466명)
  10. 김제시 (93,111명)
  11. 나주시 (88,243명)
  12. 남원시 (87,455명)

자료 : 2011년말 주민등록인구

교통[편집]

고속도로[편집]

철도[편집]

항공[편집]

문화[편집]

방언[편집]

호남 지방에서는 서남 방언을 주로 사용한다. 서남 방언은 몇 개의 소방언권으로 다시 나뉜다.

축제[편집]

음식[편집]

방송[편집]

스포츠[편집]

야구[편집]

농구[편집]

축구[편집]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