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강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강도
자강도 지도
현황
국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면적 16,765 ㎢
인구 1,299,830[1]
인구밀도 78 명/㎢
행정구역 3시 15군 0구 0지구

자강도(慈江道)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북부 압록강 중류에 있는 이다. 자강도청 소재지는 강계시이다.

도의 이름은 자성군강계시에서 앞글자를 따온 것이다. 조선로동당 책임비서는 주영식, 인민위원장은 최기룡이다.

개요[편집]

자강도는 한반도 북부에 있는 내륙에 있는 도이다. 1949년에 행정구역을 개편하면서 신설된 도(都)로, 13도제 시기의 평안북도 동부와 평안남도 일부를 포함하였다. 그 후 낭림군과 중강군을 흡수하여 지금에 이르는데, 울창한 산림자원이 있어 임업이 발달했다. 이로 인하여 북조선의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하고 있으며 생태·환경을 잘 보존되어 있다. 대표적인 산업시설으로는 수력발전소인 희천발전소가 최근 개업했으며, 희천에서 가장 유명한 희천공작기계공장과 학생들이 애용하는 학용품을 생산하는 강계연필공장, 그리고 포도주를 많이 생산하는 강계포도술공장과 공책을 만드는 강계제지공장, 그리고 자강도의 울창한 나무들을 가공해서 운반하는 자강도림산사업소진천도자기공장 등이 있다.

면적은 16,900km²이다. 북서쪽은 압록강을 경계로 중화인민공화국 지린 성 퉁화 시랴오닝 성, 서남쪽은 평안북도, 남쪽은 평안남도, 동남쪽은 함경남도, 북쪽은 량강도와 맞닿아있다. 대부분이 산지이며, 대륙성 기후 때문에 가장 추운 지역이다. 자강도는 자강산지에 속해 있다. 주요 하천은 장자강충만강이 있는데, 이 강들은 동쪽에서 북서쪽으로 흘러 압록강으로 유입된다.

역사[편집]

1949년 평안북도 강계군, 후창군, 자성군, 위원군, 희천군, 초산군으로 자강도를 신설하였다. 강계군 중 만포면, 시중면, 외귀면, 고산면, 리서면를 만포군으로, 전천면, 룡림면, 성간면, 화경면, 립관면, 간북면을 전천군으로 분리하였으며, 함경남도 장진군 동문면이 강계군으로 넘어왔다. 몇 달 후 강계군 강계면이 강계시로 승격되어, 강계군의 잔여지역은 장강군으로 개칭되었다. 1952년 동신군, 시중군, 성간군, 화평군, 송원군, 고풍군, 룡림군, 중강군이 설치되었으며, 장강군 동문면은 함경남도 랑림군으로 넘어갔다. 1954년 후창군이 량강도로 넘어갔으며, 함경남도에서 랑림군, 평안북도에서 우시군이 넘어왔다.

1960년 만포군이 만포시로 승격되었으며, 1967년 희천군이 희천시로 승격되었다.

행정 구역[편집]

도시[편집]

[편집]

관광지[편집]

교육[편집]

대학교[편집]

주석[편집]

  1. 조선중앙통계국,2008년 인구 조사,2009년.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