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N-3 지방산은 대중적으로 ω−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 ω−3 지방산 또는 N-3 지방산은 탄소 사슬의 끝에서 세 번째 탄소에서부터 이중 결합(C=C)이 시작되는 필수 불포화 지방산이다.

불포화 지방산은 인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지만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분자들이다. 필수 지방산의 두 가지 종류 중의 하나가 오메가-3 지방산이다.

탄소 사슬의 양 끝은 카르복시기(COOH)와 메틸(CH3)기이며, 첫 번째 이중 결합의 위치는 메틸기에서부터 세며, 이를 오메가(omega end) 또는 n이라고 부른다.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으로는 알파-리놀렌산(ALA),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반적인 공급원은 생선 기름과 일부의 아마씨 기름과 해조 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이다.

포유류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합성하지는 못하고, 탄소수가 18인 "짧은 사슬" 지방산, ALA로부터 "긴 사슬" 지방산인 EPA(탄소수 20)와 DHA(탄소수 22)를 합성하는 제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영양학적 의학적 중요성[편집]

역사[편집]

1930년대부터 오메가-3 지방산이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 건강상의 유용성에 대한 지식은 1990년대부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1] E-EPA와 E-EPA와 E-DHA의 조합과 같은 에틸 에스테르화된 오메가-3 지방산의 새로운 버전은 기존의 것들에 비해 고도로 정제되고 더욱 효과적인 화합물로서 관심을 끌었다. 미국과 유럽 연합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화합물들이 로바자(Lovaza)처럼 종종 처방약으로 판매된다. 다른 곳에서는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다.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DHA, EPA 오메가-3)의 건강상의 이점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점은 1970년대에 이누이트 연구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린란드 이누이트는 육류로부터 많은 양의 지방을 섭취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이누이트가 섭취하는 높은 수준의 오메가-3 지방산이 트리글리세라이드, 심박수, 혈압 그리고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을 감소시킨다.[2]

2004년 9월 8일, 미국 FDA는 "qualified health claim"(식품 기능성 인증)을 EPA와 DHA n-3 지방산에 부여하였는데, 이는 "결정적이지 않지만 보조적인 연구 결과에 의하면 EPA와 DHA n-3 지방산이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3] 이 때문에 2001년의 오메가-3 지방산의 건강상 위험성에 대한 경고 문서가 수정되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미국 규제 당국은 심혈관 질환에 대한 DHA와 EPA의 유용성에 대한 증거를 수용하지 않았으며, 다른 효능에 대해서도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캐나다 정부는 DHA 오메가-3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오메가-3 지방산의 하나인 DHA는 뇌와 눈, 신경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는다"[4]는 생물학적 효능을 인정했다.

생물학적 중요성[편집]

1992년의 생화학자 윌리엄 E.M. 랜드의 자료[5]n-3 지방산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며, 이 섹션도 그 자료에 기초하였다.

'필수' 지방산이라는 이름은 연구자들이 그 지방산들이 어린 아이와 동물의 정상적인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지어진 것이다. ('필수'의 현대적 정의는 더욱 엄격하다는 것을 참고하자.) 식품에서 작은 양의 n-3(전체 칼로리의 1%)도 정상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그 양을 늘리는 것은 성장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거나 아예 미치지 않는다.

이와 비슷하게, 연구자들은 감마 리놀렌산아라키돈산과 같은 오메가-6 지방산이 정상적인 성장에 대해 비슷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6 지방산이 피부 조직, 신장 기능, 출산 기능을 돕는 데에 더 좋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964년, 양에게서 발견된 효소가 n−6 아라키돈 산을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 E2 [6] 으로 변환시키며, 이 두 물질은 통증을 유발하고, 손상되고 감염된 조직의 회복과 면역 반응을 돕는다.[출처 필요] 1979년을 지나면서, 더욱 많은 것이 알려졌다. 에이코사노이드, 트롬복산, 프로스타클린, 류코트리엔이 발견되었다.[5] 에이코사노이드는 중요한 생물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방산에서 합성되고 효소에 의해 대사작용에 의해 수명이 끝나는 짧은 체내 활성 수명을 가진다. 하지만, 만약 합성 속도가 대사 속도를 넘어서면, 초과분의 에이코사노이드가 해로운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5] 연구자들은 특정한 n−3 지방산도 역시 에이코사노이드로 변환되지만, 그 속도는 훨씬 느리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n−3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진 에이코사노이드는 종종 항염즘성 물질로 불리지만, 사실 그 물질들은 n−6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진 것보다 염증성이 약할 뿐이다. 만약 n−3과 n−6 지방산이 모두 존재한다면, 이 물질들은 변환되기 위해 "경쟁"할 것이고, 긴 사슬 n−3:n−6 지방산의 비율은 생산된 에이코사노이드의 종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이다.[출처 필요]

트롬복산이 혈전증으로 인한 사망과 출혈로 인한 사망을 모두 일으킬 수 있는 혈소판 응고의 인자라는 사실이 밝혀졌을 때, 이러한 경쟁은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비슷하게, 류코트리엔이 면역/염증 시스템 반응에 중요한 요소이고, 따라서 관절염, 루프스, 천식, 염증 회복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발견은 n−6 에이코사노이드의 합성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는 것에 대한 큰 관심으로 이어졌다. 가장 단순한 방법은 더 많은 n−3 지방산을 소모하고 n−6 지방산의 소모를 줄이는 것이다.[5]

에틸 에스터로 처방될 때, n−3 지방산 EPA는 resolvin과 omega-3-oxylipin으로 불리는 강한 항염증성 분자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이며,[7] 이는 생선 기름의 긍정적인 효과들을 일부 설명한다.[출처 필요]

n-3 지방산 DHA와 EPA는 세포막의 G-단백질 수용체에 리간드로서 작용하며, 쥐에서 항염증 반응과 인슐린 감작 반응에 기여한다.[8]

참고 자료[편집]

  1. Holman RT (1998년 February월). The slow discovery of the importance of omega 3 essential fatty acids in human health. 《J. Nutr.》 128 (2 Suppl): 427S–433S. PMID 9478042.
  2. Dyerberg J, Bang HO, Hjorne N (1975년). Fatty acid composition of the plasma lipids in Greenland Eskimos. 《Am J Clin Nutr》 28 (9): 958–66. PMID 1163480.
  3. "FDA announces qualified health claims for omega-3 fatty acids", 《United State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September 8, 2004 작성. 2006년 7월 10일 확인.
  4. 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Summary Table of Biological Role Claims Table 8-2. http://www.inspection.gc.ca/english/fssa/labeti/guide/ch8e.shtml
  5. Lands, William E.M. (1 May 1992). Biochemistry and physiology of n–3 fatty acids. 《FASEB Journal》 6 (8): 2530–2536. PMID 1592205. 2008년 3월 21일에 확인.
  6. Bergstrom, Danielson, Klenberg, and Samuelsson (Nov 1964). The Enzymatic Conversion of Essential fatty Acids into Prostaglandins. 《The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239 (11): PC4006-PC4008.
  7. Shearer GC, Harris WS, Pedersen TL, Newman JW. (August 2009) Detection of omega-3 oxylipins in human plasma and response to treatment with omega-3 acid ethyl esters. J Lipid Res. Full Free text
  8. Da Young Oh, Saswata Talukdar, Eun Ju Bae, Takeshi Imamura, Hidetaka Morinaga, WuQiang Fan, Pingping Li, Wendell J. Lu, Steven M. Watkins, Jerrold M. Olefsky. (September 2010) GPR120 Is an Omega-3 Fatty Acid Receptor Mediating Potent Anti-inflammatory and Insulin-Sensitizing Effects. Cell, Volume 142, Issue 5, 687-698, 3 September 201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