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치매
ICD-10 F00.-F07.
ICD-9 290-294
질병DB 29283
MeSH D003704
MedlinePlus 000739

치매(癡呆) 또는 인지증(認知症, 영어: dementia)은 성장기에는 정상적인 지적 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인지기능의 손상 및 인격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용어[편집]

비슷한 말인 노망(老妄)은 늙어서 망령(妄靈)이 든다는 뜻으로, 병리학적 질환으로 규정되어 있는 치매와 구별하여 쓰인다. 노망은 신체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인 반면에 치매는 의학적 관찰로 진단되는 병적인 노망을 뜻하는 말로 특정 원인을 가지는 치료의 대상이다.[1]

원인과 증세[편집]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신경이 파괴됨으로써 기억력장애, 언어능력 장애, 변뇨실금, 편집증적 사고, 실어증과 같은 정신기능의 전반적인 장애가 나타나며, 진행되는 과정에서 우울증이나 인격장애, 공격성 등의 정신의학적 증세가 동반되기도 한다. 의학계에서는 주 원인으로 주로 노인층에서 발생하는 노화에 의한 것과, 알콜 과다 섭취에 따른 알콜성 치매, 드물게 청소년기에 치매가 오는 경우에는 유전적인 열성인자 발현에 의한 것으로 주목하고 있으나,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과 치료법은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천선영 (2001년 6월 22일). 노망과 치매사이 : 치매에 대한 담론 형성/확산 과정의 사회적 함의 (학술저널).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13년 6월 20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