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기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메기목
Eel-tail catfish.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상목: 골표상목
목: 메기목
(Siluriformes)

메기목조기어강에 속하는 어류이다. 주로 어두운 강바닥에 살며 입 주위에 자라난 촉수들로 강바닥을 감지하며 먹이를 찾는다. 대부분의 메기들은 비늘이 없지만 비늘이 갑옷형태로 진화한 메기들도 있다. 웰스(Wels)라는 메기는 4.5m 까지 자라난 종이 채집된적이 있으며, 아주 인기있는 낚시감이기도 하다. 열대지방의 메기들은 인기있는 수족관 물고기이다.

거주 환경[편집]

메기는 주로 느리게 움직이는 물속의 어두운 강바닥에 산다. 주로 어두운 곳에 살기때문에 침침한 색깔을 띠고 있는데, 글래스캣피시라는 메기는 침침한 색깔보다는 투명한 색깔을 띠어 몸을 보호한다. 또한, 메기들은 동굴, 바다, 또는 땅밑에까지 산다. 환경을 거의 가리지 않고 살 수 있는 능력 덕분에 메기와 그 친척들은 민물고기의 4분의 3 정도를 차지한다.

수족관 내에서[편집]

수족관에서도 메기들은 인기가 많은데, 주로 코리도라스, 플레코스토머스, 그리고 거꾸로메기가 많이 알려져 있다. 코리도라스플레코스토머스는 주로 이끼를 먹기 때문에 수조안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플레코스토머스는 주로 침침한 색깔을 띠는 것과 반대로 코리도라스는 무척 화려한 색깔을 띠고 있다. 플레코스토머스와 코리도라스는 주로 수조 내의 이끼나 찌꺼기를 먹는 것처럼 보여 먹이를 주지 않아도 되는 줄로 알려져 있지만 결국 굶어 죽게 된다. 그러므로 플레코스토머스도 밥을 따로 주어야 하며, 주로 플레코민, 히카리 플레코 등이 있다. 코리도라스들은 그렇게 커지지는 않지만 플레코스토머스들은 50cm나 70cm까지 커질 수 있으므로 수조는 되도록이면 큰 게 있어야 한다.

하위 과[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