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드거 앨런 포
Edgar Allan Poe
Edgar Allan Poe 2.jpg
죽기 전 40세에 찍은 은판화
출생 1809년 1월 19일(1809-01-19) (40세)
보스톤
사망 1849년 10월 7일 (40세)
볼티모어
직업 시인, 단편소설가, 편집자, 비평가
국적 미국 미국
장르 로맨티시즘
주제 공포소설, 고딕 로맨스, 범죄 소설
문학 경향 시, 소설
서명
Edgar Allan Poe Signature.svg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 1809년 1월 19일 ~ 1849년 10월 7일)는 미국시인이자, 단편 소설가, 편집자이자 비평가이며, 미국 낭만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의 하나이다. 그는 괴기소설과 시로 유명하며, 미국에서 단편 소설 개척자이자, 고딕소설, 추리소설, 범죄소설의 선구자 인물이다. 포는 40세에 사망하였으며, 사망 원인은 그의 최후의 미스테리이다. 정확한 묘지 위치조차도 논쟁거리이다.

에드거 앨런 포의 삶[편집]

에드거 앨런 포는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배우 엘리자 포와 배우 데이비드 포 주니어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그가 한 살도 되기전에 집을 떠났지만, 결핵으로 사망했다. 어머니조차도 세 살 때 결핵으로 잃고 말았다. 이로 말미암아 버지니아 주 리치먼드의 성공한 담배 사업자인 존 앨런(John Allan)에게 입양되었다. 그의 중간 이름이 종종 'Allen'으로 잘못 인식되지만, 실제로는 이 집안의 성을 따른 'Allan'이다[1]. 영국에서 런던에 있는 Misses Duborg 기숙학원과 Manor School을 졸업한 뒤, 포는 1820년 앨런 가족과 함께 리치먼드로 돌아왔다. 포는 1826년 버지니아 대학에 입학하였지만, 일년밖에 다니지 못하였다. 포는 이때쯤에 자신의 도박빚때문에 의붓아버지와 거리가 멀어진 것으로 보이며, 1827년 5월 26일 에드거 페리라는 이름으로 미국군에 사병입대하였다. 동일한 해, 그는 첫 번째 책인 태머레인 외(外)(Tamarlane and Other Poems)을 출판하였다. 2년간의 복무 후 원사로 제대하였다. 1829년, 의붓어머니인 프란시스 앨런이 죽었으며 그는 두 번째 책인 Al Aaraf을 출간하였다. 그녀의 유언에 따라 포는 의붓아버지와 화해하였고, 의붓아버지는 포를 웨스트포인트의 미국 군사 학교에 임명되도록 해주었다. 하지만 웨스트 포인트에서의 시간은 불행했으며, 포는 명백한 명령 불복종으로 해고되었다. 이후 그의 의붓아버지는 1843년 3월 27일에 죽을 때까지 포를 다시 받아들이지 않았다.

포는 이후 미망인인 숙모, 마리아 클렘과 그 딸 버지니아와 함께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로 옮겨왔다. 포는 생활을 위해 소설을 썼으며, 1835년 겨울에는 리치먼드에서 서던 리터러리 메신저(Southern Literary Messenger) 편집자로 일하기 시작했다. 포는 1837년 1월까지 이 직책으로 일하였다. 이 기간, 포는 그의 13살짜리 조카인 버지니아 클렘과 1836년 5월 16일 리치먼드에서 결혼하였다.

뉴욕에서 15개월을 허송한 다음, 필라델피아로 옮겨왔다. 도착하자마자, 아서 고든 핌의 모험(The Narrative of Arthur Gordon Pym)을 출판하였고 호평을 받았다. 1839년 많은 수의 글, 평론, 소설을 썼는데, 이로 말미암아 서던 리터러리 메신저에서 확립했던 예리한 비평가로서의 명성을 더욱 높이게 되었다. 1839년, 두 권의 그로테스크와 아라베스크에 관한 이야기들을 출판하였다. 경제적으로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이는 미국 문학사에서 중대한 사건이었다. 그는 《버튼》(Burton)지를 떠나 《그레이엄》(Graham)지의 부편집장으로 자리잡았다.

이즈음, 버지니아는 훗날 그의 목숨을 앗아간 결핵의 첫 신호를 보였다. 포는 버지니아의 병에 대한 압박으로 더욱 과음하기 시작했다. 그는 그레이엄을 떠나서 새로운 자리를 찾기 시작했다. 그는 뉴욕으로 돌아와서, 이브닝 미러(Evening Mirror)에서 잠깐 일한 뒤, 브로드웨이 저널(Broadway Journal)의 편집장이 되었다. 거기서 그는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와 공개적인 논쟁을 벌였다. 1845년 1월 29일, 그는 이브닝 미러에 갈까마귀를 발표하였으며, 이는 곧 세간에 오르내렸다.

브로드웨이 저널은 1846년 폐간되었고, 그는 뉴욕 주 브롱크스 포드햄의 시골집으로 옮겼다.(포의 집은 아직도 Grand Concourse와 Kingsbridge Road의 남동쪽에 있으며, 대중에게 공개되어 있다.) 그곳에서 1847년 그의 아내 버지니아는 24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아내의 사망이후 정신적으로 급격히 불안해진 그는 사라 헬렌 휘트먼에게 구혼하였다. 하지만, 포의 음주벽과 괴벽으로 말미암아 혼담은 성사되지 않았는데, 여기에 덧붙여 휘트먼의 어머니가 참견해서 훼방을 놓았다는 명확한 증거도 있다. 포 자신의 이야기에 따르면, 이때 아편을 과용하는 것으로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는 리치먼드로 돌아와서 그 당시 미망인이었던 그의 어릴적 사랑 사라 엘미라 로이스터와 관계를 가졌다.

사망[편집]

1875년 11월 17일 웨스트민스터 공동묘지에서의 에드거 앨런 포 이장식

1849년 10월 7일 포는 볼티모어의 도로가에서 정신착란을 겪고 있는 상태로 발견되었다. 그를 발견한 사람에 따르면, "너무나 고통스러워하는, 빠른 도움이 필요한 상태"였다고 한다. 그는 워싱턴 대학 병원으로 후송되었으며, 10월 7일 이른 아침에 사망하였다. 몇몇에 따르면 포의 마지막 말은 "모든 것이 끝났다. 에디는 더 이상 없다라고 적어주게"였다고 한다(그의 묘비에도 적혀있다). 혹자는 그의 마지막 말이 "신이시여, 제 불쌍한 영혼을 거두소서"였다고 한다.

포의 정확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사망 며칠 전에 포를 보았던 그의 친구이자 의사인 Snodgrass는 포의 사망은 폭음 때문이라고 하며, 이러한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그는 금주운동의 지지자였으며, 그의 논문에서 포를 유용한 예시로 이용하였다. 훗날 학자들은 이러한 포의 사인에 대한 설명이 그의 이론을 지지하는 사실을 오히려 왜곡했다고 한다.

포를 진단했던 내과의사인 존 모란은 1885년, "에드거 앨런 포는 폭음으로 사망한 것이 아니다"라고 진술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포의 마지막에 관한 몇몇의 해석의 하나로 이 증언은 완전히 신뢰할 만한 것으로는 여겨지지 않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사인을 둘러싼 수많은 추측이 난무해왔는데, 이 중에는 희귀성 뇌질환, 당뇨병, 다양한 효소결핍, 매독, 선거 사기용으로 납치되어서 약을 투여받은 뒤 버려졌다는 설(그가 발견된 날은 선거날이었다), 광견병과 같은 것들이 있다Benitez, [2].

그 당시의 문서의 부재로 (모든 현재의 설명들은 불완전하거나 혹은 사후에 주장된 것들이다. 심지어는 사망증명서마저도 분실되었다) 포의 사망에 관한 진실은 영원히 묻혀있을지도 모른다. 그는 시드니 러니어나 스티븐 크레인을 제외한 19세기 다른 유명한 미국 작가에 비해 짧은 인생을 살았다.

포는 현재 볼티보어의 메릴랜드 대학 법학부[3] 관리의 웨스트민스터 홀 공동묘지[4]에 잠들어 있다.

하지만, 사후, 포는 논쟁과 미스테리를 불러 일으켰다. 그의 유명세로 인해, 학생들은 묘지 입구에서 좀 더 가까운 장소를 위해 돈을 모았다. 그는 1875년 10월 1일 이장되었으며 이를 위한 기념식이 1875년 11월 17일에 열렸다. 하지만, 이장에 관여했던 인부들은 모든 동쪽을 향해있던 묘의 묘석들이 1864년 서쪽 문을 향해서 돌려진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였으며 덕분에 포의 묘에는 포의 남쪽에 뭍혀있던 필립 모셔 주니어가 이장되었다는 설이 있다.[1]

포의 사후, 그의 무덤은 관광 명소가 되었다. 1949년부터 그의 무덤에는 매년 그의 생일인 1월 19일 아침에 '포의 건배자'라고 알려진 이상한 사람이 방문하고 있다. 그는 검은 옷을 걸치고 은 장식된 지팡이를 가져와서는 무덤에 반쯤 마신 꼬냑과 세 송이의 붉은 장미를 놔두고 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 송이의 장미는 포와 그의 어머니, 그의 아내인 버지니아를 기리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명한 작품들[편집]

[편집]

단편 소설[편집]

오거스트 뒤팽 소설[편집]

장편 소설[편집]

수필 (에세이)[편집]

  • Maelzel's Chess-Player (1836)
  •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 (1846)
  • The Rationale of Verse
  • 시의 원리 (1850년 사후 출판)
  • 유레카: An Essay on the Material and Spiritual Universe (1848) [2]


연보[편집]

  • 1809년 1월 19일,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태어났다. 증조부는 아일랜드에서 건너왔으며 조부 데이비드는 미국 독립전쟁에서 공적을 세워 제네럴 포라 불렸다. 아버지 역시 이름이 데이비드로 법률을 공부하다가 19세 때 유랑극단의 배우가 되었다. 어머니 엘리자베스 아널드 포도 유랑극단의 여배우로, 그녀는 19세 때 역시 배우인 홉킨스와 결혼한 후 3년 만에 남편이 죽어 미망인이 되었다.
  • 1811년, (2세) 어머니가 최후로 무대에 섰던 리치먼드에서 병에 걸려 가난 속에서 죽었다. 아버지는 그 전에 이미 가족으로부터 모습을 감추었다. 포의 음주벽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듯하다. 형 윌리엄 헨리는 조부의 손에 맡겨지고, 누이동생 로잘리는 리치먼드의 한 부인에게 보내졌다. 포 역시 리치먼드의 담배수출상 존 앨런 집안에 양자로 들어가나 정식으로 입적되지는 않았다. 자식이 없는 앨런 부인의 넘치는 사랑을 받은 것이 훗날 양부와의 불화의 원인이 되었다.
  • 1815년 7월, (6세) 양부모와 함께 영국으로 건너가 이후 5년간을 런던에서 살았다.
  • 1817년, (8세) 이때부터 귀국할 때까지 런던 근교 스토크 뉴잉턴의 사립학교 매너하우스 스쿨에 다녔다. 이 학교에서의 일과 교장 브란즈비 목사에 대한 이야기는 단편 '윌리엄 윌슨'에 잘 나타나 있다.
  • 1820년 7월, (11세) 양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돌아왔다. 이후 리치먼드에서 한두 군데의 학교에 다녔다.
  • 1823년, (14세) 친구의 집을 방문하여 그의 젊은 어머니인 제인 클레이그 스태너트에게서 가장 순수하고 이상적인, 우상숭배에 가까운 사랑을 느꼈다. 다음 해에 그녀가 죽자 그녀를 위해 '헬렌에게'라는 시를 썼다.
  • 1826년 2월, (17세) 버지니아 대학에 입학했다. 고대어, 근대어를 연구하는 한편 독서에 열중했다. 연인 엘마이러 로이스터와의 약혼에 실패하고, 양부가 송금을 잘 해주지 않아 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도박을 하여 재학 1년도 채 못 되어 빚이 2천 5백 달러에 이르게 되었다. 양부는 그를 퇴학시키고 그의 상점에서 사무견습을 시켰다.
  • 1827년 3월, (18세) 양부와 불화로 리치먼드를 떠나 4월 초에 보스턴에 도착했다. 초여름 처녀시집 '티무르'(Ramerlane and Other Poems)를 출판했다. 당장 생활에 몰리자 에드거 A. 페리라는 이름으로 합중국 육군에 지원입대했다. 처음에는 보스턴 항외의 인디펜던스 요새에 배치되었다가, 뒤에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찰스턴 항내 설리반 섬무트리 요새로 이동했다. 이 설리반섬은 나중에 '황금충'(혹은 '황금벌레')의 배경이 되었다.
  • 1828년 12월, (19세) 버지니아 주 먼로 요새로 이동했다.
  • 1829년 1월, (20세) 하사관에 임관되었다. 2월 양모 프란시스 앨런이 죽었다. 이를 계기로 양부와의 일시적인 화해가 성립되어 육군에서 제대, 5월 초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워싱턴으로 갔다. 입학이 허락될 때까지 볼티모어에 있는 아주머니 마리아 클렘의 신세를 졌다. 마리아는 과부로 11세의 아들과 7세의 딸 버지니아와 함께 살았는데, 이 버지니아가 후에 포의 어린애 같은 아내가 된 사람이다. 10월 양부가 재혼하여 그 부인이 임신하게 되자 재산상속의 가능성이 없어졌다. 12월 '알 아라프, 티무르'(Al Aaraaf Tamerlane, and Minor Poems)를 볼티모어의 출판사에서 간행하나 거의 외면당했다.
  • 1830년 7월, (21세) 웨스트포인트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다.
  • 1831년 2월, (22세)2월 군무태만과 명령위반의 죄명으로 사관학교로부터 퇴교처분을 받으나 처분발효일 전에 스스로 학교를 뛰쳐나와 뉴욕에서 머물다가 다시 클렘 아주머니의 신세를 졌다. 4월 '포 시집'(Poems by Edgar Allan Poe)을 뉴욕에서 출판했다.
  • 1832년, (23세) 전해에 <필라델피아 새터디 클레어>지에 투고했던 단편소설 5편이 1월부터 12월에 걸쳐 발표되었다.
  • 1833년 10월, (24세) <볼티모어 새터디 비지터>지가 50달러 현상을 걸고 모집한 소설에 포의 '병 속의 수기'(Found in a Bottle)가 당선되었다. 이것을 인연으로 선자의 한 사람이었던 존 케네디와 알게 되었다. 이후 그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
  • 1834년 3월, (25세) 양부 존 앨런이 리치먼드에서 죽었다. 포에게는 아무런 유산도 남기지 않았다.
  • 1835년, (26세) 리치먼드의 <서던 리터러리 메신저>지에 케네디의 추천으로 '베레니스', '모렐라' 등 4편의 소설을 투고했다. 여름에는 볼티모어를 떠나 리치먼드에 가서 문예잡지의 편집자가 되었다. 10월 초 클렘 부인과 그 딸 버지니아가 포의 곁으로 왔다. 포는 이미 13세밖에 안 된 버지니아와의 결혼 허가장을 얻어 놓는다.
  • 1836년 5월, (27세) 사촌 누이동생 버지니아와 결혼했다. 그녀의 나이 겨우 13세 때였다. 이미 술과 가난과 비타협적인 성격으로 악명높은 포는 다시 이 결혼으로 이상한 인간이라는 소문이 나게 되었다.
  • 1838년 7월, (29세) 포의 소설로서는 예외적인 장편 '아서 고든 핌의 이야기'를 뉴욕에서 출판했다. 여름에 당시 뉴욕과 함께 출판의 중심지가 되어 있던 필라델피아로 이사했다. 이후에 리치먼드, 필라델피아 등에서 각종 잡지에 관계, 편집자로서는 오래 가지 못했으나 창작상으로는 최성기를 맞이했다.
  • 1839년 7월, (30세) <젠틀멘스 매거진>의 부편집인이 되어 약 1년간 편집 일에 참가했다. 9월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10월 '윌리엄 윌슨'이 이 잡지에 실렸다. 11월 단편집 '그로테스크한 이야기와 아라베스크한 이야기'를 필라델피아에서 간행했다. 당시까지 발표된 단편 25편을 상하 2권으로 묶었다. 6월 <젠틀멘스 매거진>을 그만두었다.
  • 1841년 4월, (32세) <젠틀맨스 매거진>과 또 하나의 잡지가 합병된 <그레이엄스 매거진>의 주필이 되었다. 그가 편집을 맡은 지 1년 만에 부수는 6천에서 3만 7천으로 격증했다. 이어서 유명한 추리소설 '모르그가의 살인사건'(The Murders in the Rue Morgue), '큰 소용돌이에 휘말리다'(A Descent into a Maelstrom), 다음해 5월에는 '적사병의 가면'(The Masque of the Red Death'등의 걸작이 이 잡지에 실렸다.
  • 1842년 1월, (33세) 아내 버지니아가 피를 토하고 쓰러졌다. 이후 5년간 늘 죽음의 위험 속에서 살게 된다. 포의 음주벽이 심해졌으며 5월 <그레이엄스 매거진>을 그만두었다. 가을 '함정과 추'를 1843년판 <기프트>에 실었다.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마리 로제의 비밀'을 연재했다.
  • 1843년 6월, (34세) 필라델피아의 신문 <달러 뉴스페이퍼>지의 현상모집에 '황금충'이 당선되어 1백 달러의 상금을 탔다. 8월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새터디 포스트>지에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을 실었다. '에드거.A.포 산문 소설집'을 팜플렛 형식으로 필라델피아에서 간행했다.
  • 1844년 4월, (35세) 필라델피아에서 뉴욕으로 이사했다. 10월 <이브닝 미러>지의 편집인이 되었다.
  • 1845년 1월, (36세) 시 '갈가마귀'(The Raven)를 <이브닝 미러>지에 발표하여 일약 문명을 얻어 그 이름이 유럽에까지 알려졌다. '잃어버린 편지'(The Purloined Letter)를 출판했다. 3월 <이브닝 미러>를 그만두고 <브로드웨이 저널>의 편집에 참가, 10월 동지에 주재자가 되었다. 7월 뉴욕에서 '황금충'등 12편을 묶은 '포 소설집'을 간행했다. 11월 시집 '갈가마귀, 그 밖의 시들'을 뉴욕에서 간행했다.
  • 1846년 1월, (37세) <브로드웨이 저널>이폐간되었다. 5월 당시 시가지로부터 13마일 떨어진 교외 포덤의 초라한 집으로 이사했다. 11월 '아몬틸라도의 술통'을 발표했다.
  • 1847년 1월 30일, 아내 버지니아가 포덤의 가난한 집에서 죽었다. 포 또한 뇌를 다쳐 남은 목숨이 길지 않다고 선고받았다.
  • 1848년 2월, (39세) 사색적인 산문시 '유리카'를 공개 낭독, 6월에 뉴욕에서 간행했다.
  • 1849년 7월, (40세) 리치먼드에 가서 소년시절의 연인으로 현재는 과부인 로이스터와의 결혼을 꾀했다. 리치먼드에서 '시의 원리'를 강연했다. 9월 말 클렘 부인을 결혼식에 초청하기 위해 여행하던 중 10월 3일 볼티모어에서 술에 취해 길거리에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의식을 다시 회복하지 못하고 10월 7일 영면했다.

주석[편집]

  1. 포의 중간 이름. 볼티모어 에드거 앨런 포 모임
  2. R. Michael (Sep. 24, 1996). 에드거 엘런 포의 미스테리. 메릴랜드대학 의학뉴스
  3. 메릴랜드대학 법학부 홈페이지.
  4. 볼티보어 선 기사 웨스터민스터 홀에 관해.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