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뮤얼 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866년의 모스
모스 전신기

새뮤얼 핀리 브리즈 모스(Samuel Finley Breese Morse, 1791년 4월 27일 ~ 1872년 4월 2일)는 미국의 화가 겸 발명가이다.

초기 생애[편집]

매사추세츠 주에서 출생하여, 예일 대학교를 졸업한 뒤, 화가가 되기 위하여 1811년 영국으로 건너가 그림 공부를 하였다. 1815년 귀국하여 열심히 그림을 그렸으나 크게 성공하지 못하였다.

전신의 발명[편집]

1825년 고향을 떠나 워싱턴D.C에서 미국 독립전쟁의 영웅 프랑스 라파예트 후작의 모습을 그릴 때 말을 타고 급히 달려온 메신저가 '아내가 아프다'는 내용의 아버지가 쓴 편지를 전해줬다. 모스는 즉시 뉴헤이븐의 집으로 돌아갔지만 아내는 세상을 떠났고 장례식까지 끝난 뒤였다. 아내의 임종을 하지 못한데 자책감을 느낀 모스는 '어떻게 하면 소식을 빠르게, 멀리까지 전달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골몰한 끝에 모스 전신기를 만들었다. 1844년 5월 24일워싱턴 D.C볼티모어간에 세계 최초로 전신이 공식 개통한 날이다. 그의 전신 방식과 모스 부호는 세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해저 전신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