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클레이 시니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헨리 클레이(Henry clay. 1777년 4월 12일~ 1852년 6월 29일)는 미국의 정치가로 켄터키 주 하원의원과 상원의원을 지낸 휘그당의 정치인이다.

1824년 첫 정당제 및 이후 두 번째 정당제에서 주요 인물이었다. 다른 사람과 합의하는 능력으로 인해 ‘위대한 중개자’ 또는 ‘위대한 중재자’라는 별칭을 얻었고, 휘그당의 창시자이면서, 지도자가 경제를 근대화하는 계획, 특히 산업을 보호하기 관세, 국립은행 및 운하, 항구 및 철도를 추진하는 내륙 개혁 리더십을 옹호했다.

매파 지도자였기도 하였기 때문에, 역사학자 클레멘트 이튼에 따르면 "다른 누구보다" 미영 전쟁의 개전에 책임이 있었다. 또한 "서부의 헨리"나 "서부의 별"이라고도 불렸다.

클레이는 몇 번이나 대통령이 되기 위해 도전했지만, 그 때마다 패배를 했고, 상당한 정도까지 제2 정당제의 문제를 정의했다. 경제의 미국 시스템의 주요 지지자이며, 흑인 노예제에 대한 타협을 성사시키는데 성공하였고, 특히 1820년 타협1850년 타협을 성사시켰다.

대니얼 웹스터존 C. 칼훈과 함께 '위대한 삼두 정치' 즉 ‘불멸의 트리오’ 중 한 사람이었다. 1957년 존 F. 케네디가 의장을 맡은 상원위원회는 미국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상원 의원 5명 중 한 명으로 클레이를 지명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일리노이 정계에 일찍부터 참여하였고, 켄터키 출신의 동료였으므로, 클레이는 자신의 큰 칭찬자였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