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데이비드 소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헨리 데이비드 소로
Henry David Thoreau.jpg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은판 사진 (1856년)
이름 헨리 데이비드 소로
출생 1817년 7월 12일(1817-07-12)
미국 미국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
사망 1862년 5월 6일 (44세)
미국 미국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
시대 19세기 철학
지역 서양 철학
학파 초월주의
연구 분야 박물학
주요 업적 노예 제도 폐지 운동, 납세 거부, 개발 비판, 시민 불복종, 신념에 의한 병역 거부, 직접 운동, 생태주의, 비폭력 저항, 간소한 생활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1817년 7월 12일 ~ 1862년 5월 6일)[1]미국철학자·시인·수필가이다.

생애[편집]

1817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에서 태어나 미국 콩코드에서 죽었다. 하버드 대학 졸업 후 가업인 연필 제조업, 교사, 측량 업무 등에 종사했지만 평생 일정한 직업에 정착하지 않고 곧 학업에 매진했다. '자연'의 저자인 초월주의자 랄프 왈도 에머슨 등과 친분을 맺었다.

자비 출판한 첫 작품 《콩코드 강과 메리맥 강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 1849년)은 젊어서 세상을 떠난 형과 선상 여행을 정리한 수필로 당시의 사회는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표작 《월든 - 숲속의 생활》(Walden, 1854년)은 2년 2개월에 걸친 숲에서 혼자 기록을 정리한 것이며, 그 사상은 이후 시대의 시인과 작가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소로우의 사후 《메인의 숲》(The Maine Woods, 1864년)과 《케이프 콧》(Cape Cod, 1865년) 등의 여행기와 자연을 쓴 에세이, 일기, 서간집 등 수많은 작품이 출판되었다. 소로우의 작품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주제로 한 것이 많고, 자연 문학(Nature writing)의 계보에 자리매김 된다.

그의 일생은 물욕과 인습의 사회 및 국가에 항거해서 자연인생의 진실에 관한 파악에 바쳐진 과감하고 성스러운 실험의 연속이었다. 노예제도멕시코 전쟁에 항의하기 위해 홀로 월든의 숲에서 작은 오두막을 짓고 살기도 했으며, 인두세 납부 거부로 투옥도 당했고, 후에는 노예 해방 운동에 헌신하였다. 그의 그러한 정신은 "시민 불복종"으로 이어진 마하트마 간디의 인도독립 운동과 킹 목사의 시민권 운동 등에 사상적 영향을 주었다.

에머슨과 함께 위대한 초월주의 철학자이며 미국 르네상스의 원천이었다. 그는 또한 자연과학자이기도 하며 주요 저작으로는 《월든》 《시민 불복종》(1849)이 있다.

주요 저작[편집]

  • 《월터 랄레이 경》(Sir Walter Raleigh, 1844년)
  • 《시민 불복종》(Resistance to Civil Government, 1849년)
  • 《월든》(Walden : or, the Life in the Wood, 1854년)
  • 《원칙없는 삶》(Life Without Principle, 1863년)
  • 《메인 숲》(The Maine Woods, 1864년)

한글 번역본[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Biography of Henry David Thoreau, American Poems (2000-2007 Gunnar Bengtsson)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