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워싱턴 카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George Washington Carver.jpg

조지 워싱턴 카버(George Washington Carver)는 미국의 농학자이다.

경력[편집]

흑인노예의 아들[편집]

조지 워싱턴 카버는 1864년 태어난 흑인 노예의 아들이며, 형제관계는 형이 한 분 있었는데 청년시절에 으로 세상을 떠났다. 어머니가 노예상인들에게 잡혀가자 주인인 모세스와 수잔 부부가 돌보았는데, 인종차별때문에 초등학교를 다니지 못했다.

청년시절[편집]

그래서 떠돌아다니면서 학교를 다녔으며, 요리사, 세탁등의 여러 일들을 하여 먹고 살았다. 조지는 우연히 자신처럼 그림을 좋아하는 밀홀랜드 부인와 친해져서 일주일에 두세번씩 밀홀랜드 씨 집을 찾아가고는 했다. 조지의 학문능력을 아까워한 밀홀랜드 부부의 권유로 1893년 심프슨 대학교(Simpson college)에서 미술음악을 공부했다. 조지는 대학교 진학을 하려다가 인종차별로 입학을 거부당했었는데, 밀홀랜드 부부가 권한 학교는 인종차별이 없는 곳이었다. 실제 심프슨 학장은 카버의 성적을 보고 입학을 허락했다. 세탁소를 꾸리며 대학교 공부를 했으며, 미술를 가르친 에타 버드(Etta Budd)교수의 권유로 아이오와 농과대학교에 진학했다. 대학생 시절에도 밥집에서 밥을 먹지 못할만큼 차별을 당했는데, 버드 교수의 친구가 학교를 찾아와서 따진 덕분에 차별이 개선되었다. 대학교 졸업후에는 모교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농업지도[편집]

흑인운동가인 부커 T. 워싱턴의 요구로 조지는 터스키기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1907년부터 일요일에는 교회에서 농민들을 가르쳤다. 처음에는 마차, 나중에는 자동차에 손수 가꾼 양배추를 싣고 보여주기도 하고, 자신을 존경하는 농부댁에서 먹고 자기도 했다. 목화농업이 바구미때문에 몰락하자 고구마땅콩을 재배하도록 했다. 땅콩이 많이 재배되었지만 처리할 방법이 문제가 되자 땅콩버터, 인조고기, , 땅콩우유, 음료등을 발명했다. 무역에서는 농민들의 이익을 생각해서 땅콩수입에 관세를 매기는 보호무역미국 의회에서 주장했다. 1943년 별세.

재주꾼 조지[편집]

1941년 타임지에서 조지 워싱턴 카버를 검은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했다. 실제 조지 워싱턴 카버는 머리가 좋은 사람이어서 그림, 요리, 세탁, 연설,식물학,수의학 모두 해박했다.

출처[편집]

  • 땅콩박사(로렌스 엘리엇 지음, 곽안전, 민경식 옮김,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