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나방
Emperor Gum Moth.jpg
Antheraea polyphemus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목: 나비목
(미분류): 나방

나방나비목 곤충 중에 나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두루 일컫는 말이다. 나비보다 더 통통하고 쉴 때는 수평으로 날개를 편다. 대개 밤에 활동하고 식물의 잎·줄기를 갉아 먹으며 고치를 만들고 완전 변태를 한다. 나방이라고도 한다.

생태[편집]

나방은 어른벌레가 먹이식물에 산란하여 번식하여 일부 농업이나 임업에 해를 끼치기도 한다. 하지만 해를 주는 나방 이외의 다른 나방도 생김새 때문에 해충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호주의 일부 자나방 애벌레(자벌레)는 작은 곤충을 사냥하는 육식성의 습성을 갖고 있다. 또한 누에나방의 애벌레인 누에처럼 익충인 나방도 많이 있다. 탈바꿈을 거쳐서 성숙한 애벌레는 번데기가 되어서 어른벌레가 되는 준비를 하는데, 야생 누에나방인 산누에나방 유충처럼 고치속에서 자라거나 박각시 나방처럼 번데기가 땅속에 들어가서 어른벌레가 되기를 기다린다. 무궁화나무를 먹이식물로 하는 잎말이나방처럼 유충시기에 먹이식물을 엮어서 그 안에서 자라거나, 미국흰불나방이나 화양목명나방처럼 유충시기에 먹이식물에 그물을쳐서 그 안에서 사는 나방도 있다. 어른벌레가 된 나방은 밤이나 낮에 활동하며 빛을 향해 날아가는 습성을 갖고 있으며 의 꿀이나 나무의 즙을 먹는다.

나방의 천적[편집]

나방은 성충과 유충 모두 천적을 갖고 있다. 애벌레의 천적으로는 구멍벌과의 나나니벌, 감탕벌, 호리병벌, 쌍살벌등의 사냥벌, 기생파리나 박각시고치벌이 있다. 나나니벌과 감탕벌은 애벌레를 마취시켜서 땅을 파거나 진흙을 이겨서 만든 집에 넣은 뒤 알을 낳으며, 알에서 깨어난 벌의 애벌레는 마취가 되어 아직 살아 있는 나방애벌레의 채액을 먹고 자란다. 말벌과에 속하는 호리병벌도 나방애벌레를 마취시켜서 호리병 모양의 진흙집에 넣은 뒤 알을 낳는데, 부화한 애벌레는 나방애벌레의 채액을 먹으면서 자라다가 번데기를 거쳐서 어른벌레가 된다. 기생파리와 박각시고치벌은 나방애벌레의 몸에 알을 낳는 기생곤충들로써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는 숙주의 몸을 먹고 자란다. 이중 박각시고치벌의 애벌레는 숙주인 박각시나방의 애벌레에 기생하여 자라다가 고치를 만들어 어른벌레가 된다. 쌍살벌은 나방이나 나비애벌레를 짓이겨서 애벌레의 먹이로 사용한다. 성충의 천적으로는 곤충을 먹는 , 거미, 박쥐, 사마귀, 파리매 등이 있다.

같이 읽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