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SamuelTaylorColeridge.jpg
새뮤얼 콜리지 (1795년)
출생 1772년 10월 21일(1772-10-21)
영국 영국 데본
사망 1834년 7월 25일 (61세)
영국 영국 하이게이트
직업 시인, 비평가, 철학자
문학 경향 낭만주의
배우자 세라 프리커
자녀 세라 콜리지, 버클리 콜리지, 더원트 콜리지, 하틀리 콜리지
서명
Samuel Taylor Coleridge signature.jpg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772년~1834년)는 영국 시인·비평가이다.

생애[편집]

목사의 아들로서 데번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배웠다. 뒤에 그의 의누이와 결혼한 로버트 사우디와 알게 되어 공산주의식민지북아메리카에 만들고자 했으나 실패한 적도 있었다. 워즈워스를 포함한 세 사람이 다같이 호반에 살았기 때문에 '호반의 시인'(Lake Poets)이라 불리었다. 콜리지는 1795년에 워즈워스와 알게 되어서 영국시 사상 획기적인 《서정가요집》(Lyrical Ballads)을 내게 되었고 그 속에 기교의 완벽을 보인 <노수부>등이 실려 있다. 이 외에 그 후의 작품으로 유명한 것은 중세적인 이야기 <크리스터벨>(1816)과 몽고의 칸의 궁거(宮居)를 묘사한 <쿠빌라이 칸>(1816) 등이 있다. 1798-1799년에 워즈워스 오누이와 함께 독일에 가서 독일 관념철학을 연구하여 실러를 영역(英譯)하기도 했다. 가정의 불화와 아편 중독에 의한 죄의식에 번민하면서도 뛰어난 셰익스피어 강연을 하여 그것을 책으로 묶기도 하였고 지금도 더욱 높이 평가되는 체계적 문학비평 <문학평전(文學評傳)>(1817)을 내어 단순한 공상력과 대립하는 것으로서 유기적인 상상력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그의 시와 비평에는 갖가지 시사(示唆)가 풍성하여 오늘날에도 아직 문학의 근본문제를 고찰하는 하나의 기반이 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