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워즈워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윌리엄 워즈워스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770년4월 7일~1850년4월 23일)는 영국낭만주의 시인이다. 많은 영국 낭만주의 시인이 요절한 반면, 그는 장수하여 1843년, 73세의 나이에 계관 시인이 되었다.

생애[편집]

워즈워스는 1770년, 잉글랜드의 레이크 디스트릭트(Lake District)지역의 아름다운 코커마우스(Cockermouth)에서 다섯 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1778년 어머니의 사망과 함께, 워즈워스의 아버지는 그를 학교로 보내지만, 법률가였던 아버지도 1783년에 세상을 떠난다. 워즈워스는 고독한 소년 시절을 보내지만, 자연의 아름다움이 그의 마음에 위안이 되었다. 어린 시절 자연 속에서 자라, 후에 전원시를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1787년 케임브리지 대학의 세인트 존스 칼리지에 입학한다. 1790년 프랑스로 건너가 프랑스 혁명의 열광 속에서 혁명을 옹호했지만, 후년은 보수적으로 기울어져 갔다. 또 프랑스 여자인 아네트 발론(Annette Vallon)과 사랑에 빠진 그는 1792년에 딸을 출산하지만, 워즈워스는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혼자 영국에 귀국한다.

1797년 콜리지와 사귀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같은 해 여동생 도로시와 함께 코울리지 집 근처로 이사한다. 이듬해 두 시인은 공동 시집 《서정가요집》(Lyrical Ballads)을 발표하여 영국 낭만주의의 중심이 되었다.

1798년에서 1799년 사이의 겨울, 워즈워스는 도로시와 함께 독일을 여행하고 고독과 정신적인 압박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서곡》(The Prelude)이라는 제목의 자전적 작품을 쓰기 시작한다. 그리고 《루시 시편》(Lucy)을 포함 다수의 대표적인 시를 쓴다.

영국에 귀국한 워즈워스는 호수 지방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한다. 시인 로버트 사우지(Robert Southey)의 집 근처였다. 그리하여 워즈워스, 사우지, 코울리지들은 "호반 시인"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 워즈워스가 쓴 시의 주제는 주로 죽음과 이별, 인내와 슬픔에 관한 것이었다.

1802년, 아네트의 딸 카로리네(Anne Caroline)을 만나기 위해 워즈워스는 여동생 도로시와 함께 프랑스를 여행한다.

그는 자연의 미묘한 아름다움을 깊이 관찰하고 사랑과 고요함을 노래하여 영국의 낭만주의를 대표하였다. 1843년 정부로부터 '계관 시인'의 영광이 주어졌다.

작품으로 시집 《서정 가요집》, 《루시의 노래》, 《서곡》, 《대륙 여행의 추억》 등이 있다.

작품[편집]

관련 항목[편집]

주석[편집]

[1]

  1.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