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임브리지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케임브리지 대학교
University of Cambridge
KingsCollegeChapelWest.jpg
표어 Hinc lucem et pocula sacra
설립 1209년
종류 사립대학
총장 로드 세인즈베리
국가 영국
위치 잉글랜드 케임브리지
학생 수 학부: 12,018
대학원: 6,378
웹 사이트 www.cam.ac.uk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는 1209년 영국 잉글랜드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가진 대학 중 하나이며, 종합 대학교이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800년의 오랜 역사와 큰 영향력으로 세계의 일류 대학 중 하나가 되었다.[1][2] 2010-2011년 2년에 걸쳐 세계대학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3]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 중 하나로, 세계대학랭킹에서 최고 명문대학교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하버드 대학을 창설한 존 하버드 (John Harvard)가 케임브리지 대학교 학부를 졸업한 동문이다.

University of Cambridge coat of arms official.svg

수많은 세계적인 인재를 배출하였고, 현재 세계에서 세번째로 많은 90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학생이나 교수로 케임브리지를 거쳐갔다.[4] 800년 동안 이어 온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세계에서 유명한 장학금으로 인정받는 빌 게이츠 장학금 (Gates Scholarship)을 수여하는 유일한 대학이기도 하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학연구단지인 케임브리지 사이언스 파크 (Cambridge Science Park)를 가진 대학으로서, 미국실리콘 벨리와 함께 세계 과학 단지로서 양대산맥으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 대학 랭킹[편집]

2009년에 800주년을 맞은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세계대학평가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기록하였다.

 Light show on the Senate House, for the 800th anniversary of the foundation of the university
케임브리지대학교 800주년 기념 라이트쇼
랭킹산정기관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QS 세계대학평가 1위 1위 1위 2위 2위
The Time Higher Education 2위 1위 3위 2위 3위
US News World Best Universities 3위 1위 3위 2위 2위
ARWU 세계대학평가 1위 2위 1위 3위 3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는 세계 유수의 세계대학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top3를 자치해왔다. 영국 QS 세계대학평가에서 2009년 (1위), 2010년 (1위), 2011년 (1위), 2012년 (2위), 2013년 (2위) [3][5] 을 차지하였고,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ARWU)의 평가에서 2009년, 2011년(1위)를 차지하였다

역사[편집]

피츠윌리엄 박물관, 케임브리지대학교 고대 유물 예술 박물관
케임브리지대 수학의다리
뉴턴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있는 뉴턴의 사과나무
하버드대학교 창설자인 존 하버드는 케임브리지대학교 졸업생이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1208년에 설립되었으며,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중 하나이다. 총장은 엘리자베스 여왕의 부군인 에딘버러 공 필립이며, 또한 단일 대학이 아닌 31개의 칼리지의 집합체이다. 칼리지는 "학료" 등으로 옮길 수 있는 말로 전문대학 내지 단기대학이나 단과대학과는 구분하여야 한다. 미국의 칼리지 시스템하고도 다르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런던에서 북쪽으로 80㎞ 떨어진 캠 강가에 자리잡고 있다. 케임브리지는 대학이 있기 전부터 중요한 도시였다. 이 지역은 한때 로마 제국에 의해 점령되었다가 나중에 윌리엄이 요새화했다.

머턴 칼리지를 모델로 하여 일리의 주교였던 휴고 드 발셤이 첫 번째 칼리지인 피터하우스를 설립했다. 그 후 300년에 걸쳐 다른 칼리지들이 많이 설립되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1318년에 교황 요한네스 22세로부터 스투디움 게네랄레로 공식 인가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1502년에 대학 최초로 신학 교수직을 만든 후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511년 D. 에라스무스가 케임브리지 대학교로 와서 르네상스 시대의 신학문을 정착시켰다.

1546년에 헨리 8세트리니티 칼리지를 설립했으며 이 칼리지는 아직까지 이 대학교 소속 칼리지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옥스퍼드대학교와 파리대학교에 의해 확립된 유형에 적응하여 1571년에 공식적으로 법인이 되었다.

교과는 주로 전통적인 3개 학(라틴어 문법, 수사학, 논리학), 4개 과(산술·기하·음악·천문학)에 의존했다. 이후 계속 공부하면 신학·법학·의학 분야의 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학과로는 건축·예술사·고전·신학·영어·언어학·음악·동양학·경제학·경영학 ·정치학·교육학·역사학·법학·철학·공학·지리학·지질학·수학·물리학·화학·고고학·인류학·생물학·임상의학 등이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건물들은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크라이스츠 칼리지의 마당에 있는 뽕나무 아래에서 밀턴이 〈리시더스 Lycidas〉를 썼다고 전해지며, 모들린 칼리지에 원형 그대로 보존된 새뮤얼 페피스 도서관이 있다.

크리스토퍼 렌이 설계한 성당은 펨브로크 칼리지와 이마누엘 칼리지에 있다. 1800만 권의 책이 소장된 대학도서관은 전 세계에서 출판되는 모든 책이 소장되는 몇 안 되는 도서관 중의 하나이다.

중세사·교회사·근대사에 관한 액턴 장서, W. G. 애시턴의 일본 장서, 찰스 다윈의 논문, 웨이드의 중국어 소장품 등이 이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유명한 자료들이다.

피츠윌리엄 박물관에는 이집트·그리스·로마의 고대 유물, 중세 및 근대의 필사 원고, 유럽 거장의 회화 등이 소장되어 있다.

케임브리지대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침식을 같이 하며 같은 건물에서 살고 같이 공부하는 수도원 방식의 공부방법이 기본적인 공부방법이다.

19세기 중반까지 교원은 영국의 국교인 영국 성공회 신자이어야 하고 평생 결혼을 하지 않아야 했다. 하지만 19세기 이후 대학 개혁에 따라 이러한 의무는 완화되어 현재는 대학교 안에서 살고 있는 교원은 그리 많지 않다. 케임브리지 대학 거튼 칼리지는 영국에서 최초로 여성전료제 칼리지로서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여성교육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현재는 남녀공학이다.

각각의 칼리지에는 강한 분야의 특징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각 분야의 공부를 하는 학생과 연구자가 몰려있다. 분야를 넘어선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학제적 연구가 생성되는 강점을 가진 시스템이다. 학

부생의 교육은 칼리지 단위에서 1대1에서 많아도 3인 정도의 소수교육이 이루어진다. 강의는 대학 학부 단위에서 행해지나 출석 검사는 하지 않고 학생의 자유의사에 맡겨져 있다.

다른 대학교와의 교류관계에 있어서는 옥스퍼드 대학교에 대한 대항의식이 세어 서로 “다른 쪽(the other place)”이라고 부를 뿐만 아니라, 밴드라고 부르는 뱃놀이에서도 다른 방향으로 노를 젓는다.

케임브리지대학교 킹스칼리지
Magnify-clip.png
케임브리지대학교 킹스칼리지

학교 현황[편집]

캠강 (River Cam) 에서의 펀팅
케임브리지대학교 캠강위에서의 재학생들의 메이볼 파티
케임브리지의 메이볼(May Ball) 파티

전 세계적으로 케임브리지대는 '겸손,미덕,명예'를 교육이념으로 삼아 800년 동안 '세계 최고 인재의 산실'로 인정받아 온 대학이다.

하지만, 케임브리지 신사 (Cambridge Gentlemen)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케임브리지 대학 학생들은 공부에 열심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공부에만 집착하는 것은 아니다.

장차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전 세계의 인재들을 길러내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선 공부 말고도 May Ball 파티와 같은'사교활동' 도 한다.

이외에도, 케임브리지대학교 캠퍼스를 가로지르는 캠강에서 선상 펀팅(punting)등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학업 피로를 풀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의 사회적응력을 기르고 개인의 취미활동을 인정해 주고 있다.

입학 현황[편집]

케임브리지의 Dining Hall

2011학년도 케임브리지 대학교 학부 합격자 발표 현황에 따르면 8.32% 합격률로서, 사상 최저치이며, 영국 종합대학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었다.[6]

고등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거나 A-level 전과목에서 만점자인 A+지원자들조차도 20% 정도만 합격, 나머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고 한다.[6][7]

케임브리지대를 비롯한 영국 상위권 명문대의 입학 경쟁률은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거라고 대학입학 상담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세계에서 각국을 대표하는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모인 집합장소로 알려져 있고, 영국 대학 입학 입시 결과에서도 단 한번도 1위를 내준적이 없다 [8].

컬렉션[편집]

 The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케임브리지대학교 도서관.

케임브리지 대학교에는 114개의 도서관이 있다.[9] 국내 서울대학교의 30배에 달하는 3,000만 권의 장서와 각종 자료가 114개의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8개의 예술, 문화, 과학 박물관, 그리고 식물학 농원을 운영하고 있다:

  • Fitzwilliam Museum
  • Kettle's Yard
  • Museum of Archaeology and Anthropology, University of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Museum of Zoology
  • Museum of Classical Archaeology, Cambridge
  • Whipple Museum of History of Science
  • Sedgwick Museum of Earth Sciences
  • Scott Polar Research Institute
  • Cambridge University Botanic Garden

강의[편집]

케임브리지대학교

케임브리지는 기본적인 강의(lecture)와 함께 개인교습(Supervision)이라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채택하여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교수와의 1:1 수업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개인교습 수업은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매우 깊고 풍부한 이해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각의 칼리지에 소속되어 있는 교수들은 각자의 과목들의 재학생들을 나누어 맡아 개인교습을 실시한다.

저명한 동문[편집]

이론물리학자 스티븐호킹
장하준교수

케임브리지 대학 졸업생 또는 교수를 지낸 사람 가운데 노벨상을 수상한 사람은 총 90명이며[10], 최근 수상자들은 다음과 같다.

이외에

대한민국의 동문으로는

  • '사다리 차버리기'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저자이자, 경제학과 교수인 장하준 등이 있다.

졸업생 (예술인)[편집]

영화 《설국열차》의 주연 틸다 스윈턴.
레이철 바이스.
리엄 니슨
에마 톰프슨
  • 샘 멘데스 (Sam Mendes), 영국의 배우, Academy Award winner
  • 줄리언 펠로스 (Julian Fellowes): 영국의 배우 - 아카데미상 수상 Academy Award winner

졸업[편집]

케임브리지대 수학과 최종시험후

케임브리지의 졸업생들은 3년간의 수업기간 후 졸업시 6등급 중 하나의 졸업장을 수여받는다.

  • First Class Honour
  • Second Class Upper Honour (2:1)
  • Second Class lower honour (2:2)
  • Third Class Honour
  • Pass
  • Fail

칼리지 일람[편집]

미디어 속의 케임브리지 대학교[편집]

케임브리지,트리니티칼리지
케임브리지 피터스하우스
  • <<케임브리지 교수들에게 듣는 인생철학 51강>> (서적, 2011년)
  • 불의 마차》 (영화 - 원제: Chariot of Fire, 1981년)
  • 호킹》 (영화 - 원제: Steven Hawking, 2008년) -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의 삶을 그린 영화

주석[편집]

  1. http://ivymembers.com/WCU.html
  2.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562246
  3. 아시아경제, 2011년, 9월 5일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90513585604857
  4. 학교별 노벨상 수상기록
  5. 조선일보. 2010년, 9월 8일 기사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08/2010090800156.html
  6. http://www.ukeducation.co.kr/university/cambridge.php
  7. http://www.ukopia.com/ukoCorner/?page_code=read&uid=142256&sid=56&sub=90-92
  8. http://www.cam.ac.uk/univ/leaguetables.html
  9. Facilities and resources
  10. 학교별 노벨상 수상기록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