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 혁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968년 혁명
냉전, 1960년대 반문화의 일부
Helsinki demonstration against the invasion of Czechoslovakia in 1968.jpg
1968년 8월 헬싱키에서 소련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에 반대하여 시위가 일어났다.
날짜1968년
지역전세계
대규모 시위지역: 미국, 소련, 유럽, 멕시코, 파키스탄, 브라질
원인
목적
종류살쾡이 파업

총파업
점거
항의
불매동맹
휴업, 휴회, 휴학

....
결과흑인 및 여성 인권 신장

베트남 전쟁의 베트남화
콘도르 작전의 시작

동구권의 권위주의 강화

1968년 혁명 또는 1968년 사회운동은 1968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사회적 분쟁으로, 군 독재정부나 권위주의적 정권에 맞서 정치적 압력을 받던 이들이 일으킨 사회 운동을 의미한다. 이 혁명은 인종주의를 비롯한 여러 차별들에 대한 반대 뿐만 아니라 핵이나 환경 오염, 베트남 전쟁과 같은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한 반대도 포함하고 있다.

서구권에서 이러한 시위는 민권운동의 전환점이 되었다. 미국의 경우 이 시위는 흑표당 같은 혁명주의적 단체를 설립하게 했다. 구정 대공세 이후 베트남 전쟁에 대한 반대운동도 확산되어 미국 전역을 비롯해서 런던, 파리, 로마와 같은 대도시에서 반전운동이 일어났다. 이 시기에는 사회주의 운동도 성장하였고 서구권 전역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반전운동이 일어났다. 서구권에서 일어난 1968년 혁명의 대표적 사례로는 프랑스 5월 혁명을 비롯해, 북아일랜드 분쟁, 멕시코의 틀라테로코 참사, 그리고 브라질 군사정권에 맞선 게릴라 전쟁이 있다.

동구권에서도 언론의 자유 침해 및 민권 억압으로 인한 시위가 발생했다. 중앙 및 동유럽 전체로 확산된 이 시위에 대해 바르샤바 조약 기구소련 정부는 강경하게 탄압했다. 동구권에서 일어난 1968년 혁명에는 프라하의 봄, 1968년 폴란드 위기, 1968년 유고슬라비아 학생시위 등이 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틀:1968년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