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핵무기
Fat man.jpg

핵무기의 역사
맨해튼 프로젝트
핵전쟁
핵 군비 경쟁
핵무기 설계
핵실험
핵폭발의 영향
핵무기 운반
핵간첩
핵확산
핵무기 목록
핵 테러리즘

핵무기 보유국

미국 · 러시아
영국 · 프랑스
중국 · 인도 · 이스라엘
파키스탄 · 북한

v  d  e  h
타이탄 II ICBM은 9 Mt급인 W53 핵탄두를 장착한다. 이것은 냉전 시대미국이 보유한 최고 폭발력의 핵탄두 중 하나이다.

핵전쟁(核戰爭)은 핵무기를 사용하는 전쟁을 말한다. 핵무기의 역사에서 국가단위의 전쟁에서 핵무기는 두 번 사용되었고, 미국에 의해서만 사용되었다. 오늘날에 핵전쟁이라는 용어는 주로 전쟁의 두 당사국이 모두 핵무장을 한 경우의 전쟁으로 사용된다.

핵전쟁의 유형[편집]

핵무기를 사용한 전쟁은 보통 두가지 분류로 나뉜다.

첫 번째는 제한적 핵전쟁이다. 때때로 공격하거나 교환한다. 주로 적의 군대를 겨냥한 소수의 전술핵을 사용한다. 핵폭발에 의해 민간인들이 피해를 입기도 하겠지만, 주된 목적은 군대를 공격하는 것이다.

재래식 무기로 파괴력을 내는데 비해 월등히 값싸고 파괴력이 높기 때문에, 다수의 국가들이 비교적 폭발력이 약한 전술 핵무기냉전시대에 개발했다.

두 번째는 전면적 핵전쟁이다. 대량의 핵무기가 전국토적으로 사용된다. 민간인에 대한 공격도 포함한다. 이 유형의 전쟁은 적의 경제, 사회, 군사적인 모든 기반시설들을 공격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고려되는 것들[편집]

마셜제도콰잘렌 섬 미사일 시험장에서 LGM-118A 피스키퍼 미사일 시스템이 테스트 중이다. 사진의 광선들은 피스키퍼의 탄두이다. 1개의 피스키퍼 미사일은 10개의 핵탄두를 장착하고 있다. 이 탄두들은 각각의 목표물을 정해서 낙하한다. 각 탄두는 히로시마 핵폭탄의 25배 위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적 핵전쟁의 잠재적인 결과[편집]

2006년 12월 미국 지구물리연맹(AGU)의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규모의, 지역적인 핵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체 인명피해와 동일한 직접적 피해를 결과하며, 지구 기후환경을 십여년간 오염시킬 것이라고 한다.

이 시나리오는 두 적대국이 각각 50발의 히로시마급 핵폭탄(1발의 폭발력은 15킬로톤급이다)을 사용하여 인구밀집지대 등을 공격한 것으로서, 260만 명에서 1670만명의 희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500만 톤의 먼지가 날리면서, 북아메리카와 유라시아의 넓은 지역에 걸친 냉각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연구자에 따라서, 수년간의 냉각효과는 대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한다. [1]

준전략적인 (sub-strategic) 사용[편집]

위에 언급한 예제들은 전략적 수준에서의 핵전쟁이다. 그러나 많은 핵보유국들은 더욱 더 제한적인 사용을 하는 경우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영국은 적에 대해서 한 발 또는 제한된 수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으로서, "전멸에 대한 경고"라는 정치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략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전술 핵무기의 상호공격보다 더욱 더 제한적인 역할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영국의 뱅가드급 잠수함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몇 발의 트라이던트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

핵테러[편집]

이란이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같은 몇몇 국가들은 테러를 통해 간접적으로 적을 공격하기 위해 핵무기를 생산하거나 획득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핵실험에 쓰인 기폭장치는 이러한 시나리오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