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 파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콜린 루서 파월
Colin Luther Powell

콜린 파월
출생 1937년 4월 5일(1937-04-05) (77세)
미국 미국 뉴욕
학력 뉴욕 시립 대학 (B.S.)
조지 워싱턴 대학교 (M.B.A.)
직업 군인, 정치가
정당 공화당
종교 미국 성공회
배우자 앨마 파월
서명
Colin Luther Powell Signature.svg

콜린 루서 파월(Colin Luther Powell, 1937년 4월 5일 ~ )은 미국의 군인·정치인이다. 미국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합동참모본부의장국무 장관을 지냈다.

생애[편집]

콜린 파월은 뉴욕 맨해튼할렘에서 자메이카 출신의 흑인 가정에서 태어나 브롱크스에서 성장하였다.

군인 시절[편집]

제12대 합참의장 콜린 파월 육군 장군

뉴욕 시립대학교에서 지질학을 전공했고, ROTC 장교로 임관한 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였다. 베트남에서 돌아온 후에도 계속 육군에 복무하면서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취득했다.

그 후 진급을 계속 하였으며, 1970년대 후반에는 중령(Lieutenant Colonel)의 계급으로 있으면서 주한미군으로 근무한 적도 있다. 그는 당시 경기도 동두천 지역에서 복무하였다. 1980년대에는 독일에서 근무하였고, 1987년에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국가안보 보좌관으로 임명되었다. 1989년에는 대장(General)로 진급하였다. 1989년 10월에는 흑인으로는 처음으로 합동참모본부의장으로 임명되었다. 또한 당시 52세로 미국 최연소 합동참모본부의장이었으며, 사관학교를 거치지 않고 ROTC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그 자리에 임명된 것이기도 했다.

국가안보 보좌관 시절 레이건과 함께 (1988년)

합동참모본부의장으로 그는 1989년 12월 파나마 전쟁1991년 걸프 전쟁에서 각종 작전을 훌륭하게 수행하며 이들 전쟁을 승리로 이끌며 국민의 큰 인기를 모았으며, 조지 H. W. 부시 대통령의 그에 대한 신뢰도 더욱 깊어졌다. 1993년 조지 부시 대통령이 물러나고 빌 클린턴 대통령이 취임한 후에도 한동안 합동참모본부의장으로 있다가 그 해 8월 임기를 마치고 군에서 퇴역하였다.

정치 생활[편집]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군인의 하나가 된 그는 유력한 정치인으로 떠올라, 1996년 대통령 선거 출마까지 예상되었으나, 출마하지는 않았다.

국무 장관[편집]

야프 데 호프 스헤페르 나토 사무총장과 파월

2001년 조지 W. 부시 대통령 취임 후 미국 최초의 흑인 국무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국무 장관 재직 중 그는 온건한 입장을 취했으나, 이로 인하여 딕 체니 부통령,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부 장관 등의 강경파와 이라크 전쟁을 놓고 다소 대립이 있었다.

자신의 기간이 시작되면서 파월은 세계를 통하여 외교적 동맹을 재확인하는 데 중요성을 앉혔으며, 국내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지지하고 중동에서 평화를 위하여 일하고 이라크 같은 분쟁 지역에 무력 대신 제재 규약을 우선시켰다. 그는 또한 국무부의 조직상 문화와 인사를 위한 수단의 주입, 정보 기술, 안정과 시설들에서 개혁들을 통하여 미국의 외교를 되살리는 데 집중하였다.

곧 파월의 기간은 911 테러가 일어난 후 부시 행정부에 도전하면서 좌우되었다. 그는 알카에다에 대항하는 데 신속한 군사적 활동을 벌이는 데 으뜸가는 지지자들 중의 하나였으며 테러 공격에서 공범들을 찾는 데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으로부터 직접 협력을 요청하였다.

유엔 안보리에서 연설하는 파월

행정부의 주목이 이라크로 옮겨지고 사담 후세인이 대량 무기를 생산하고 있다는 가능성이 보이자, 파월은 유엔 시찰자들이 조사하는 데 강조하였다. 결과로 연합국들의 큰 제휴와 장기적 점령 계획이 놓일 때까지 전쟁이 시작되지 않아야하는 파월의 조언에 불구하고, 행정부는 이라크에 대항하는 선제 공격에 재빨리 움직였다. 2004년에 파월이 지난 해에 유엔에 제시한 어떤 정보는 잘못되었다.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가 파월의 보유 기간 동안에 그의 주목의 위대한 처리를 요구했어도, 그는 미국의 또다른 중요한 외교의 발의권을 설득하였고 2001년2005년 사이에 일어난 여러가지 위기들과 격투하였다. 시초에 행정부의 러시아중국과 어려운 상호 작용 이후에 파월은 양국과의 관계를 향상시키는 일을 하였다.

대외 원조 분야에서 파월은 국제적으로 에이즈를 싸우는 데 행정부의 위임을 늘이는 데 밀어나갔고, 개발 보조 기금의 이중으로 하는 데 감시하였다. 그는 또한 북한이란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정지하는 데 국제적 협력을 제출하였고, 리비아2003년 자신들의 무기 프로그램들을 포기하는 데 동의한 후 행정부는 중요한 비확산 성공을 이루었다.

2005년 부시 대통령의 2기 집권과 함께 그는 사임하였다.

공화당 소속인 그는 2008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민주당버락 오바마 후보 지지를 선언하여 눈길을 끌었다.

더보기[편집]

전 임
매들린 올브라이트
제65대 미국 국무장관
2001년 ~ 2005년
후 임
콘돌리자 라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