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줄리아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돌프 줄리아니
Rudolph Giuliani

출생 1944년 5월 28일(1944-05-28) (70세)
미국 미국 뉴욕 주 뉴욕 브루클린
학력 맨해튼 대학교 B.A.
뉴욕 대학교 로스쿨 J.D.
직업 정치인
정당 공화당
종교 로마 가톨릭

루돌프 윌리엄 루이스 줄리아니(영어: Rudolph William Louis Giuliani, KBE, 1944년 5월 28일~)는 미국법조인·정치인이다. 애칭으로 루디 줄리아니(영어: Rudy Giuliani)라고도 한다.

초기 경력[편집]

브루클린에서 이탈리아계 집안에서 태어나 검사로 활약하였고, 특히 마피아 조직을 소탕하여 명성을 떨쳤다. 이로 정계에 입문하게 되어 1989년 뉴욕 시장 선거에 공화당 소속으로 나섰으나 민주당데이비드 딘킨스에게 근소한 차이로 패하였고, 1993년 다시 도전하여 뉴욕 시장에 당선되어 1994년부터 임기를 시작하였다.

시장 생활[편집]

9·11 테러의 잔해에서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과 함께 한 루돌프 줄리아니 뉴욕 시장

시장에 취임한 후 검사로 재직한 경력을 살려 뉴욕의 심각한 범죄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그의 시장 재직 중 범죄율이 크게 떨어지는 성과를 올리게 되어, 1997년 선거에서 다시 큰 차이로 당선되었다.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뉴욕에서 공화당 소속 시장이 재선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2000년에는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에 맞서 뉴욕 주 연방상원의원선거에 출마하기로 하여 큰 관심을 모았으나, 부인과의 이혼 문제가 걸려 있는 데다가, 전립선암에 걸리게 되어 상원의원 도전은 포기하고, 시장직에 전념하기로 하였다. 전립선암은 완치된 가운데, 그의 시장 임기 말기인 2001년 9월 11일 세계 무역 센터테러 공격을 받아 붕괴되는 사건이 일어나 뉴욕이 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그는 이 혼란을 잘 수습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어 뉴욕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존경을 받은 가운데 2001년 말 임기를 마치게 되었다.

이후의 세월[편집]

이로 인하여 그는 미국의 유력한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게 되었으며, 2008년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인기있는 공화당 후보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선거전략의 실패로 예비선거에서 저조한 득표율을 기록하여 후보로 선출될 가능성이 낮아지게 되어 후보를 사퇴하고, 존 매케인을 지원하였다.

2002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명예 KBE훈장(외국인대상 명예훈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