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가든 작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켓가든 작전에서 넘어옴)

마켓 가든 작전
제2차 세계 대전의 일부

1944년 9월에 결행된 마켓가든 작전 당시 네덜란드로 떨어지는 낙하산 물결
날짜1944년 9월 17일 ~ 1944년 9월 25일
장소
결과

독일군 승리

교전국

미국 미국
영국의 기 영국
폴란드 폴란드 서부군
네덜란드 네덜란드 레지스탕스

캐나다의 기 캐나다
나치 독일 나치 독일
지휘관

영국 버나드 몽고메리
영국 마일스 뎀프시
영국 프레드릭 브라우닝
영국 브라이언 호록스
미국 루이스 H. 브레레턴
미국 맥스웰 테일러

폴란드 스타니스와프 소사보프스키

나치 독일 게르트 폰 룬트슈테트
나치 독일 발터 모델
나치 독일 쿠르트 슈투덴트
나치 독일 빌헬름 비트리히

나치 독일 구스타프아돌프 폰 창겐
군대
영국 제1공수군
영국 제30군단
B 집단군
제2SS기갑군단
피해 규모
18,000여 명 10,000여 명

마켓 가든 작전(영어: Operation Market Garden)은 1944년 9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네덜란드독일에서 수행된 제2차 세계 대전의 군사 작전이다. 연합군의 공수부대와 육상 병력은 네덜란드의 도시였던 에인트호번네이메헌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으나 아른험과 그 교외에서 거점을 지키는데 실패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라인강의 교량을 확보하는데 실패했다. 작전은 마켓이라 불리는 교량을 점령하는 공수부대의 공격과 가든이라 불리는 육상 공격 작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1945년 바시티 작전이 더 많은 항공기와 글라이더가 투입되었고, 노르망디 상륙이 병력 면에서 우세했지만, 마켓가든 작전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가장 많은 공수부대가 투입된 작전이었다.[1]

버나드 몽고메리의 전략적 목표는 독일 산업시설의 핵심을 포위하여 루르 지역을 주요 이동축으로 삼고자 했다. 이동축의 북쪽 끝은 지크프리트 방어선의 북단을 피해갈 수 있었다. 이런 방식이라면 독일 내부로 진입하는데 큰 장애물이 없어질 수 있었다. 마켓 가든 작전의 목표는 독일의 종심을 향해 진격하기 위한 발판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연합군은 북쪽의 벨기에에서 97km 떨어진 네덜란드로 진격해 아른험 북쪽을 확보하여 이동축에 가까워지는 것이 목표였다. 작전 당시 수많은 공수부대가 투입되었다. 이들의 주요 목표는 교량을 확보해 기갑부대가 신속하게 아른험 북쪽으로 진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작전은 뫼즈강의 여러 교량들과 발 강네데리힌의 교량, 그리고 여러 운하들과 지류들을 점령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연합군은 에인트호번과 네이메헌 사이의 여러 교량들을 작전 초기에 점령하는데 성공했다. 브라이언 호록스의 제30군단은 초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공격이 지연되었다. 제101공수사단과 네이메겐의 교량을 점령하려 했으나 독일군이 이미 폭발시킨 이후였다. 제82공수사단도 9월 20일까지 네이메겐에 위치한 발 강 다리의 주요 도로를 확보하는데 실패하여 제30군단의 공격을 지연시켰다.

공수부대의 최북단 강하지점인 아른험에서 영국 제1공수사단은 초기에 강력한 저항을 받았다. 손과 네이메헌의 교량 점령 지연은 제9SS기갑사단과 제10SS기갑사단을 비롯한 여러 독일군이 재조직하고 반격하는 시간을 벌어주었다.[2] 아른험 전투에서 소규모 공수부대만이 아른험 육고를 점령하는데 성공했고, 육상 병력은 이들을 구출하는데 실패해 9월 21일 공수부대원들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다. 제1공수사단의 잔존 병력자들은 교량 서쪽에서 포위되어 9월 25일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연합군은 라인강을 도하하는데 실패했다. 라인강은 레마겐, 오펜하임에서의 공세와 플런더 작전이 수행되는 1945년 3월까지 독일군의 방벽이 되어주었다.[3]

배경[편집]

독일군 후퇴와 보급 문제[편집]

연합군이 파리를 점령하고서 전선은 독일 쪽으로 급속도로 이동했다. 팔레즈 포위망에서 괴멸했다고 할 만하게 타격입은 서부 전선 독일군은 육군 원수 게르트 폰 룬트슈테트를 서부 전선 독일군 사령관으로서 재기용하는 필사 노력에도 전선은 네덜란드까지 물러난 상태였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연합군도 진격이 멈추었다.

독일의 지크프리트 방어선을 돌파하는 미군 보병

연합군은 보급 문제로 말미암아 진격을 멈췄다. 그중에서도 연료 문제가 심각했다. 북프랑스 여러 항구는 철수하는 독일군이 철저하게 파괴해서 당장 쓸 수 없었고 유일한 항구는 노르망디 해안뿐이었다. 또, 내륙 수송망 상황도 형편없었다.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프랑스 철도망은 4년간 독일 점령 기간 중 프랑스 레지스탕스가 파괴, 연합군 공군 후방 차단 작전, 철수하는 독일군이 파괴해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다. 노르망디 해안에서 최전방 부대까지 보급은 레드볼 익스프레스라 불리는 흑인 운전병이 운전하는 특별 보급대에 결국 거의 의존했다. 그러나 전방 부대가 점점 노르망디에서 멀어져서 트럭 수송부대 자체가 소비하는 연료만도 엄청났다. 그러다 결국 진격이 멈춰 서는 사태가 발생한다. 독일군이 반격할 여력이 당시에는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보급 우선 순위를 놓고 미합중국과 영국의 지상군 지휘관들 사이에 갈등과 반목은 점증했다. 북아프리카 전역 때부터 보인 양군 지휘관들의 경쟁과 알력은 이 시기에 보급 문제를 둘러싸고 폭발 일보 직전까지 갔다.

전황에 대한 낙관[편집]

프랑스에서 독일군이 급격히 후퇴하고 몰락한 전황은 연합군 최고 사령부를 들뜨게 했다. 독일군 전력을 두고 자전거만 가진 소년병과 노병뿐이라는 낙관하는 추정까지 나왔다. 이렇게 독일군이 지리멸렬할 때 몰아붙이면 전쟁을 쉽게 끝내리라는 낙관하는 전망이 연합군 최고 사령부 전반에 걸친 분위기였다.

또, 지휘관들은 노르망디 상륙 작전 이후 후방에서 휴식과 재편성을 위시해 재정비하기만 한 공수부대 전력을 재활용하고 싶어 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군 원수 버나드 몽고메리가 이 작전을 계획한다.

T마켓-가든 작전 계획

작전 계획[편집]

바다보다 낮은 네덜란드에는 라인 강이 흐르고 이 라인 강을 비롯한 뫼즈강, 발강에는 다리 7개가 있다. 연합군의 계획은 바로 이 다리 7개에 공수부대 병력을 투입, 다리를 점거하고서 지상군을 투입해 네덜란드 제방을 지나 네덜란드 방어선과 라인 강을 돌파해 독일 본토로 바로 진입한다는 작전이었다. 연합군 지휘부는 이 작전이 성공하면, 크리스마스 전까진 전쟁을 끝낼 수 있으리라고 계산했다.

이 작전 계획은 협력 작전 2개로 구성되었다.

본 작전 당시 상세한 연합군과 독일군의 부대 목록은 마켓가든 작전 전투 서열을 참조하라

이런 부대로 하여금 연합군은 3일 이내로 라인 강을 모두 확보, 돌파해야 하며, 이 작전을 성공하게 하고자 공수부대가 투입될 지역엔 독일군 기갑부대가 없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했다. 작전은 9월 17일, 일요일에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전투[편집]

네이메헌 다리 점령 후 다리를 건너가는 영국 전차부대

1944년 9월 17일 일요일 오전, 병력 3만5천여 명, 휴대용 야포와 화포 340문, 각종 지프와 소형 차량 500여 대 등 총 600여 톤 규모 물자를 적재한 공수부대 수송기와 글라이더가 영국 각지에 소재한 비행장에서 이륙했다. 오후 2시 15분, 벨기에-네덜란드 국경선에서 대기 중이던 영국 30군단이 네덜란드로 진격을 개시했다. 그러나 작전 초기, 연합군은 수송기 고장으로 일부 기체가 본국이나 인근 연합군 비행장으로 복귀하고 지상군도 작전 초부터 독일군의 대전차포에 공격당해 묶였다.

가장 먼저 에인트호번미국 101 공수사단이 공수된다. 이 이야기는 미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 소개되기도 한다. 이 병력은 다리 하나 점령에 성공하지만, 또다른 목표 다리는 독일군이 간발의 차로 폭파한다. 한편, 미합중국군 82 공수사단네이메헌에 강하한다. 하지만, 이 병력이 다리를 점령하기도 전에 독일군이 다리를 선수를 쳐 장악한다. 발 강의 다리를 두고 공수부대와 독일군이 결국 대치한다.

아른험에 투입된 영국 제1 공수사단의 상황은 매우 심각했다. 중령 존 프로스트가 지휘하는 제2대대가 아른험 대교의 입구를 장악하면서 독일군의 추가 투입을 방해했지만, 독일군의 투입이 주변에서 투입 가능한 모든 전투 병력을 다급히 투입하고 사단 주력은 다리에 접근하지도 못한 채 난전하는 상황에서 아른험 다리 입구 장악은 그다지 의미가 없었고, 이 병력이 강하한 아른험 주변엔 독일 2 SS 기갑군단이 배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독일 기갑사단에 순식간에 휩쓸렸다.

이 지역에 주둔하던 기갑군단은 9 SS기갑사단 호엔슈타우펜10 SS기갑사단 프룬츠베르크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 중 9 SS기갑사단은 쓸만한 기갑전력은 모두 프룬츠베르크에 넘기고 독일 본토로 이동하여 재편성할 예정이라 주력인 19 SS와 20 SS 기갑척탄병 연대는 합쳐서 2개 중대에 불과했다. 또 사단 포병 연대는 야포가 없어서 그냥 보병으로 싸웠고 기갑 전력도 판터 3대와 4호 구축전차 2대가 전부였으며 예하 공병대대, 대공포대대조차 중대급도 되지 않았다. 그나마 조금 사정이 나았던 9 SS 기갑수색대대는 마켓가든 작전 당일 독일로 향하는 화차에 적재되었고 결국 다 합해봐야 사단 총원은 3천 명 이하로서 연대 전투단 정도 수준이었다. 10 SS 기갑사단도 9 SS 기갑사단의 인력과 장비를 인수했지만 워낙 프랑스에서 포위전·퇴각전 중에 크게 피해를 받아 한참 부족했고 그나마 괜찮은 전력이던 하인케 전투단(KG Heinke)은 아헨의 위기가 급하다고 차출된 상태라서 재정비가 시급한 보병 사단 수준도 되지 않았다. 하지만 경무장의 공수부대로는 이러한 규모의 기갑도 상대하기 벅찼다.

9월 18일 오후, 작전 예정 시간에서 24시간을 초과한 상태에서 영국 제30군단이 에인트호번에 도달한다. 그러나 전날 미합중국 101 공수사단이 장악하지 못하고 폭파된 다리가 복구되지 못해서 다시 후방에서 가교를 추진해야 해서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여기에 다시 네이메헌까지 진격에 독일군 대전차 공격으로 말미암아 다시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결국 영국 30 군단은 예정 시간에서 70시간을 초과해 9월 19일, 네이메헌에 도달한다. 그러나 다리는 독일군이 여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존 프로스트 중령. 사진은 1942년 2월의 모습

9월 18일, 아른험 대교 입구를 방어하던 중령 프로스트의 2대대는 독일 10 SS 기갑사단에 공격받는다. 장갑차를 앞세우고 공격하는 독일군은 사단 예하 기갑수색대대인 그로텍 전투단이었고 영국군은 피아트 대전차 로켓포를 쏘아대며 대항한다. 결국, 장갑차가 격파되면서 다리를 막아 독일군은 더는 장갑차를 다리 건너로 추진할 수 없었다. 그러나 아른험 시내에서는 영국 1공수사단 주력부대가 혼전 상황에 빠져서 사단과 대대 간 통신은 두절되다시피 했다.

9월 19일, 아른험 대교 반대편 독일군은 영국군이 더는 항복할 듯하지 않자 영국군이 엄폐해 있는 민가에 포격한다. 이 포격에 영국군 대대 병력이 괴멸했다고 할 만하게 타격되어 영국군은 전투력을 상실한다. 그러나 전날 다리 한가운데에서 파괴된 장갑차로 말미암아 독일군은 다리 건너로 병력을 추진할 수 없었다.

9월 19일, 네이메헌의 30군단은 다리를 돌파할 방법을 모색하나 마땅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다. 결국 미합중국 82 공수사단이 강을 우회하여 후방에서 추진해 온 상륙보트를 이용해 도강, 교량 쪽으로 재이동해 다리를 점거하기로 계획했다. 9월 20일, 미합중국 82 공수사단은 자신이 기다리던 보트를 지원받았지만 그 수량이 과소했고 예정했던 시간보다 너무 늦게 도달해 보트가 추진되어 왔을 때는 이미 강 반대편을 대상으로 한 공중 폭격이 끝난 뒤였다. 그러나 공수부대 병력은 이런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도강하고자 한다. 오후 3시에 도강이 개시되었고 독일군의 치열한 탄막 사격으로 말미암아 많은 장병이 익사한다. 도강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강 대안으로 장병이 상륙에 성공해 다리를 점거하지만, 이미 예정 시간을 훨씬 넘겼기에 작전은 거의 실패했다.

9월 20일 저녁, 마침내 아른험 대교에서 프로스트 대대가 와해되어 아른험 대교에서 퇴각하면서 영국 1 공수사단도 철수를 개시해 9월 21일엔 아른험을 떠나 오스터르베이크로 퇴각한다. 이날, 장군 스타니스와프 소사보프스키폴란드 독립 공수여단이 영국 공수부대를 지원하고자 아른험 지구에 투입되지만, 이 병력의 세력은 워낙 미미해 이 병력도 영국군과 같은 처지에 놓인다. 영국군 세력은 과소해서 공중에서 투하하는 보급품 대다수가 독일군 영내로 떨어졌다.

한편, 발 강을 건넌 영국 30군단은 독일군의 계속되는 방해에 부딪혀 아른험에서 수십 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제방길에서 진격을 결국 중단한다. 9월 25일, 영국 1 공수사단과 폴란드 여단은 새벽 6시를 기해 모든 진지를 포기하고 라인 강 너머로 결국 퇴각하기로 결정한다. 각종 중화기를 비롯해 거동이 불편한 부상병들을 내다 버린 채 연합군 병사들은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간신히 사지에서 탈출한다. 이렇게 하여 마켓가든 작전이 종료된다.

얼마 뒤, 영국군 사령관 몽고메리가 "80% 이상 목적을 달성했다."고 선전했지만, 실제로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오히려 젊은 병사 17,000명만 죽었고 특히 영국 1 공수사단은 2,163명 만 간신히 생환하는 거의 괴멸했다고 할 만하게 타격입었다.

영국 1 공수사단 소속의 어느 영국군 병사의 무덤. (1945년 4월 15일 촬영으로 알려짐
그레이브 다리에서 기념행사

결과[편집]

마켓가든 작전은 1944년부터 몇 가지 이유로 논쟁거리가 된 전투였다. 이 작전은 유럽 최고사령부 수준에서 전략 논쟁 결과였다. 전후(戰後) 분석가 대부분은 실행되지 않은 대안을 조사했다. 또 이 작전은 엘리트 연합군 공수부대를 크게 피해입혔다. 작전이 개시되고서 중장비를 갖추지 못했기에 이 경보병 부대들은 거점 방어에 남겨졌다. 최전선은 공격작전을 목적해 병력을 집중하게 하기 곤란했던 배(倍)로 증가한 21 집단군이 유지했다. 이 작전에서 연합군이 얻은 유일한 승리는 빌 강 다리 점령이었다.

피해[편집]

희생자 전사자 부상자 실종자 전쟁포로 소계 총계
독일 4,000명 ~ 8,000명 미상 미상 10,000명 10,000명
영국 1,130명(마켓, 지상군) + 5,354 (가든, 1 공수사단) = 6,484명 851명 6,450명 13,785명
미국 3,542명 4,000명
폴란드 102명 309명 411명 18,196 명

연합군과 독일군 피해에 덧붙여 네덜란드인들도 죽었다. 죽은 네덜란드인들에게는 영국군에서 복무 중이던 몇 명의 병사와 장교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민간인레지스탕스들도 있었다. 야콥 그뢰넨우드 plantsoen 다리 근처 녹색 지구는 한 명의 네덜란드인 장교의 이름을 딴 것이었다.

관련 작품[편집]

각주[편집]

  1. MacDonald 1963, 132쪽.
  2. Middlebrook 1995, 64–65쪽
  3. Chant, Chris (1979). Airborne Operations. An Illustrated Encyclopedia of the Great Battles of Airborne Forces. Salamander books, p. 108 and 125. ISBN 978-0-86101-014-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