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서부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폴란드 서부군
활동 기간 1939년 ~ 1947년
국가 폴란드 폴란드
소속 폴란드 망명 정부
본부 영국 런던
참전 제2차 세계 대전
영국에 있는 폴란드 서부군을 사열하는 윈스턴 처칠 영국 수상브와디스와프 시코르스키(Władysław Sikorski) 장군

폴란드 서부군(폴란드어: Polskie Siły Zbrojne na Zachodzie)은 제2차 세계 대전 시기 나치 독일에 대항해서 서방 연합군과 함께 전투했던 폴란드군이다. 또한, 소비에트 연방 내에서 함께 전투했던 군은 폴란드 동부군이라고 칭한다.

폴란드 침공과 이후 독일과 소련이 폴란드를 점령한 이후, 프랑스중동 지역에서 연합군에 소속된 폴란드군이 처음 모여 만들어졌다. 프랑스 공방전에서 프랑스가 패배한 이후, 이 군대는 영국에서 재편성되었다. 폴란드 서부군 내의 육군, 해군, 공군은 전쟁에 큰 기여를 하였다. 영국 본토 항공전에서 폴란드 서부군 내 해군과 공군이 큰 활약을 벌였다. 이후 1944년 5월 18일 이탈리아의 몬테카시노 전투에서 폴란드 국기가 계양되었다.[1] 이 군대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1947년 해산되었고, 많은 퇴역군인들은 소련에게 점령된 폴란드로 돌아가기 보다는 망명하는 것을 선택했다.

함께 보기[편집]

참고[편집]

인용[편집]

  1. Kwan Yuk Pan. "Polish veterans to take pride of place in victory parade,", 《파이낸스 타임스》, 2005년 7월 5일 작성. 2006년 3월 31일 확인..

서지[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