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데타(프랑스어: coup d'état)는 불어로 정부에 일격을 가한다는 뜻으로, 무력(武力)으로 정권을 무너뜨리거나 빼앗는 일을 통상적으로 지칭하는 단어이다. 보통 내부적으로 정정이 불안한 상태에서 발생하고, 지배계급내부의 단순한 권력 이동이 이루어지는 일이다. 최근에는 아프리카대륙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쿠데타의 용어사용에 있어 긍정/부정적 사례로 구분하지 않고 쿠데타를 성공/실패로 구분한다. 다른 표현으로는 정변(政變), 반역(反逆)이 있다.[1] 한 역사적 사실을 쿠데타로 기록할지 정변(政變)으로 기록할지는 역사가와 역사의 해설에 달려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이다.

분류[편집]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세가지로 쿠데타의 성격을 분류하였다.

  • 변혁적 쿠데타 - 혁명적인 군부를 주축으로 정부에 반기를 들어 해산시키고 군부가 조직하는 새로운 관료집단 체계 생성을 목표로 하며, 중·말단 관료조직에 의해 이루어지는 쿠데타. (1952년 이집트, 1960년 터키)
  • 정권수호적 친위 쿠데타 - 대중질서의식과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부패를 종결짓기 위한 목표로 하며, 보통 권력자가 권력구조개편이나 권력분산에의 주안점을 두지않고 진행되는 쿠데타. (1772년 구스타프 3세)
  • 거부의사의 쿠데타 - 대중들의 집단적 참여와 사회적 움직임 등이 광대하고 통치에 있어서 군부에 대한 일련의 저항움직임에 대해 억압과 학살의 방향으로 자행되는 쿠데타. (1980년 한국 5·17 쿠데타, 1973년 칠레 쿠데타, 1944년 나치 독일 내부)

위의 구분에 의해 분류되지않는 쿠데타에는 무혈(無血)쿠데타 (1964년 브라질), 자신의 의지에 의한 쿠데타(네팔의 정권이양)가 있다.

세계의 주요 쿠데타[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ttp://stdweb2.korean.go.kr/search/View.jsp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