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전투 (1939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창사 전투
(중일전쟁의 일부)
날짜 1939년 9월 13일 - 10월 8일
장소 창사 및 인접 지역
결과 중국의 승리
교전국
중화민국 국민혁명군 9 군사 지구 일본 제국 일본 제국 육군
지휘관
중화민국 천청
중화민국 쉐웨
중화민국 관린정
일본 제국 오카무라 야스지
병력
7개 군단, 1개 군, 5개 집단 16만명 6개 사단 100,000명, 100척 이상의 모터보트와 선박.


1차 창사 전투 또는 창사 전투(영어: Battle of Changsha, 중국어: 第一次长沙战役)는 중일 전쟁 도중 중국의 창사에 일어난 1939년 9월 17일부터 10월 6일까지 발발한 첫 번째 전투이다. 이 전투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처음으로 연합군이 이긴 주요 전투로 간주된다.

창사 전투에 관련된 동영상.

배경과 병력[편집]

중일전쟁은 발발 2년 이후부터 교착 상태에 들어갔다. 9월 초, "일본 제국의 중국 파견군" 장군 니시오 도시조와 중장 이타가키 세이시로후난 성의 수도인 창사를 점령하고자 했다. 일본 101, 106 보병 사단은 장시 성 북부의 간장 강을 건너 둑 서쪽으로 집결했고, 6, 3, 13, 33 사단은 후베이 성 남부에서 후난 성 북쪽으로 창사 남서부를 향해 진격했다.

일본의 전투 주요 요인 두가지로는 첫째로 독일-소련 불가침 조약으로 독일과 소련이 동맹을 맺은 이후 소련과의 전투인 할힌골 전투에서 패배한 것을 무마하고자 한 것이었다. 또한 중국에서의 거대 전투는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었다.[1]

모두 약 10만명의 일본군이 창사 점령을 위해 모여졌다. 중국 병력은 장시성 북부의 적 열을 붕괴하고 남서부의 진격로를 포위하고자 했다.

군사 서열[편집]

전투 진행[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9월 26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일본군의 공격은 9월 17일 장시 성 북쪽에서 후난 성 서쪽으로 공격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러나, 일본군은 서쪽으로 너무 신장되었고 남쪽과 북쪽에서 중국군의 반격으로 인해 동쪽으로 다시 퇴각했다.

9월 19일, 일본군은 신창하의 중국군을 따라서 공격을 진행했다. 비록 독가스의 사용이 제네바 의정서로 제한되었지만 일본군은 중국군을 향해 독가스를 살포했다. 9월 29일에는 중국군을 신창하 밖으로 몰고 있었고 6, 13사단은 포병의 보호 아래 남쪽의 미뤄강을 건넜다.

23일 이후 격렬한 전투가 펼처진 이후 중국군은 남쪽으로 후퇴했으며 일본군은 대대를 지원하면서 동쪽과 서쪽으로 포위 기동을 시작했다. 9월 29일, 일본군은 창사 외곽에 도착한다. 그러나, 보급선이 중국군에 의해 차단되었기 때문에 일본군은 도시를 점령할 수 없었다. 10월 6일 창사의 일본군은 북서쪽으로 퇴각하면서 병력이 급격히 줄었다.

결말[편집]

창사는 일본군에 의해 함락되지 않은 최초의 대도시였다.[출처 필요] 도시 방어 사령관이자 황푸 군관학교에서 장제스에게 충성을 선언했던 쉐웨는 창사의 승리로 명성을 얻었다. 이 도시의 점령을 유지하는 것은 중국 남부의 영토를 일본군으로부터 지킬 수 있게 했다.

주석[편집]

  1. Van De Ven, Hans J., War and Nationalism in China, 1925–1945, pg.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