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잇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타 잇키

기타 잇키(일본어: 北 一輝 (きた いっき), 1883년 4월 3일 ~ 1937년 8월 19일) 는 일본의 사상가, 사회운동가, 국가사회주의자, 파시스트로서 1936년 2월 26일 2.26 사건에 관여했다는 죄목으로 처형당했다.

초기 이력[편집]

국가사회주의[편집]

니가타 현 사도 섬 출생으로, 본명은 기타 데루지로(일본어: 北 輝次郎 (きた てるじろう))이다. 그는 와세다 대학에서 청강생으로 강의를 들었고 사회주의에 경도되어 일본 초기 사회주의 운동가들과 교유하였다. 일본의 초기 사회주의 운동은 대체로 기회주의자들이 참여하였다.

일본 사상계 또 다른 조류는 국가주의 운동이었는데 이들은 독일에 영향받아 권위주의 성격을 띠고 비스마르크 주의 경향이 있었다. 기타 잇키가 청년기에 접한 사회주의 운동은 국가주의 성격을 띤 사회주의 분파나 우익 낭만주의 성격을 띤 반자본주의였다.

이것은 할 드레퍼가 제창하였고 "하향 사회주의"라고 일컬어졌으며, 상향 혁명 즉, 민중의 자각과 단결을 이용한 사회혁명[1]을 중시하는 마르크스주의와 무관했다. 즉 기타 잇키에게 영향을 준 하향 사회주의 즉, 국가주의적 성향을 띄는 사회주의이고 자본주의에 반대하지만 마르크스주의와 무관했다. 기타 잇키의 사상은 현재 초기 파시즘과 같은 입장이라고도 알려져 있지만, 필요에 따라 복고주의 성향을 띄는 파시즘과 달리 기타 잇키의 국가주의 사상은 공화주의를 전제하고 있었다.

초국가주의[편집]

또한, 기타 잇키는 1901년 설립된 극우단체인 흑룡회와 같은 동향 이론가인 우치다 료헤이의 초국가주의에 영향받았고 이것은 초국가주의를 표방한다.

기타 잇키는 오카와 슈메이가 조직한 초국가주의 단체인 유존샤에 가입하고 저술과 정치운동에 전념하였다. 기타 잇키는 점차 이 조직의 지도 이론가가 되었고 우익 사상가로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손문의 영향과 신해혁명 참여[편집]

또한, 기타 잇키는 대아시아주의자였으므로 손문의 사상에도 영향받아 손문중국동맹회에 가입했고 중국의 혁명가 쑹자오런과도 친분이 매우 두터웠다. 1911년 중국에 가서 를 타도하려는 우창 봉기신해혁명에도 가담하였다.

기타 잇키는 중국에 체류하는 동안 중국풍인 잇키(一輝)로 개명하고 1919년에는 일본에 돌아왔으나 그는 그간 중국 혁명과 그 실행 전략에 매우 실망하혔다.

일본식 국가사회주의[편집]

기타 잇키는 저서인 《국체론 및 순정 사회주의》(国体論及び純正社会主義, 1906)에서 자신의 국가사회주의의 개요를 제시하였다. 그는 여기서 마르크스주의와 노동계급에 의거한 사회주의를 비판했고 사회진화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사회주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의 두 번째 저서는 자신의 중국 체험을 토대로 쓴 《지나혁명외사》(支那革命外史)였다. 따라서, 기타 잇키의 사상은 전통 사회주의와 달리, 파시즘과도 비슷한 사상이었다.

초국가주의[편집]

그의 초국가주의는 1903년부터 1906년까지 그가 저술한 여러 글에서 나타난다. 이것은 그의 사상이 집약된 저서인 《일본개조법안대강》(日本改造法案大綱, 1919)에 재등장한다.

이는 1923년에 재출판되었는데 그가 한 저술에서 일관으로 나타나는 사상은 국체(國體)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일본은 아시아를 해방시키고 하나로 만들어야 한다(범아시아주의)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군사 쿠데타로 현체제를 전복하고 헌법을 정지시키고서 의회를 해산하거나 재조직하여 '사악한 영향'을 배제하고 강력한 천황의 통치를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체제는 기간산업을 국유화하고 개인의 재산에 한도를 부과하고 토지개혁을 실시하여 자영농을 육성하고 이것으로 일본의 국력을 키워 서구 세계에서 아시아를 해방시켜야 한다고 그는 주장하였으나 그는 앞에서 한 주장과 모순되게 인구 증가의 압력 때문에 일본이 대륙에 진출해야한다고 주장하여 침략 전쟁을 옹호하기도 하였다.

체포와 처형[편집]

기타 잇키의 《일본개조법안대강》 은 일본제국 육군황도파 청년 장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이론가에 머물지 않고 쿠데타 음모에 가담했다.

1936년 2월, 이들은 기타 잇키의 이념을 좇는 체제를 수립하려는 정변을 목표로 2.26사건을 일으켰으나 천황이 이를 승인하지 않고 진압을 명령하여 실패한 이 사건을 꾸민 주동자들은 자결하거나 처형되었고 그도 체포되어 군법회의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1937년 8월 19일 처형당했다.

주석[편집]

  1. <사회> 정치체제뿐만 아니라 생산관계와 사회제도 전반에 걸친 변혁을 목표하는 혁명으로서 대표할 만할 정도로 전형이 될 만한 특징이 있는 프랑스 부르주아 혁명과 러시아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