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모노세키 조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모노세키 조약》 일본과 청국의 협정 조인식 장면

시모노세키 조약(한국 한자下關條約 하관조약, 일본어: 下關条約, 중국어 간체: 马关条约, 정체: 馬關條約, 마관조약[*])은 1895년 3월 20일부터 야마구치 현 시모노세키 시에서 열린 청일전쟁의 강화회의로 체결된 조약이다. 4월 17일 일본제국이토 히로부미청나라이홍장 사이에서 체결되었다. 이 조약은 5개 항목으로 청나라의 조선간섭을 물리치고 일본이 조선만주까지 지배력을 뻗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훗날 조선에서 청나라가 물러나고 러시아가 새로들어와 일본의 조선지배야욕을 방해하게된다.

배경[편집]

청나라일본 제국이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1894년 7월 25일부터 1895년 4월까지 벌인 전쟁이다. 중국에서는 갑오년에 일어났다고 하여 중일갑오전쟁(중국어 간체: 中日甲午战争, 정체: 中日甲午戰爭), 일본에서는 일청전쟁(日清戦争), 서양에서는 제1차 중일전쟁(First Sino-Japanese War)이라고도 부른다.

청일전쟁은 조선에서 청나라의 퇴보와 무력함을 여실히 드러내고, 양무운동의 한계를 보여준 전쟁이었으며, 일본의 메이지 유신 이후의 근대화와 청나라의 양무운동 이후의 근대화를 비교해볼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협상[편집]

협상이 이뤄진 슌반로우 (2004년)

일본 혼슈의 최남단 시모노세키는 도쿄로 들어가기 위한 관문으로 조선통신사도 이곳을 통해 일본을 왕복했다.

1895년 3월 19일 청의 전권대신 리훙장이 도착한 후 1개월동안 동아시아를 뒤흔들게 되는 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런 협상 벌인 장소는 현재의 간몬대교 인근의 슌반로우(春帆樓)라는 요정이었다. 리룽장은 이곳에서 300m 떨어진 인조지(引接寺)에 숙박을 했다.

일본의 대표로는 조슈번 출신의 이토 히로부미였다. 이미 그들은 10년 전이었던 1885년 톈진에서 조약을 체결할 때 면식을 익힌 적이 있었다.

1895년 3월 20일부터 회담이 시작되었다. 3월 23일 일본은 보병 1개 여단을 대만 서쪽 펑후 제도에 상륙시켰다.

3월 24일, 회담장에서 숙소로 돌아가던 리훙장이 테러를 당했다.[1] 이후 회담은 중단되었다가 4월 8일 부상에서 어느 정도 회복한 리훙장이 회담장에 다시 돌아오면서 급진전 되었다.

4월 17일, 강화조약이 체결되었다.

조약 내용[편집]

  1. 조선이 청국은 조선국완전 무결되는 독립 자주 국가임을 확인하고 독립 자주를 손해이하는 같은 조선에서 청나라에 대한 조공 · 헌상 · 전례 등은 영원히 폐지한다. (제1조)
  2. 청나라는 랴오둥 반도, 타이완 섬, 펑후 제도 등 부속 여러 섬의 주권 및 그 지방에 있는 성루, 병기제조소 등을 영원히 일본 제국에 할양한다. (제2조 3항)
  3. 청국일본국에 배상금 2억냥[2] 을 지불한다. (제4조) 조약 발효 시점부터 7년 이내에 총 8회에 걸쳐 배상금을 분납하고, 기일을 지키지 못하면 5%의 연체 이자를 지급한다. (이 돈은 당시 일본 돈으로 환산하여 3억 6천만엔이었고, 이것은 청나라의 3년치 예산, 일본의 4년 반 치 예산에 해당하는 큰 금액이었다.)[3]
  4. 청국사스, 충칭, 쑤저우, 항저우의 개항과 일본 선박의 장강 및 그 부속 하천의 자유통항 용인, 그리고 일본인의 거주, 영업, 무역의 자유를 승인할 것

조약 결과[편집]

일본의 협상을 주도한 이토 히로부미무쓰 무네미쓰

1895년 4월 17일 청나라와 일본 사이에 시모노세키 조약이 체결되었다. 이로 인하여 일본은 청나라가 조선에 대해 가지는 권리를 모두 박탈시켜 대륙 진출의 가장 큰 걸림돌이던 청나라를 효과적으로 배제하였다. 패전국인 청나라는 이 조약으로 인해, 동아시아 패권 다툼에서 일본에 밀리게 되었다. 배상금 2억 냥을 일본에 지불하였으며, 랴오둥 반도타이완 섬, 펑후 제도 등을 할양하였으며, 일본의 통상상의 특권을 인정하였다.

국가별 영향[편집]

  • 일본 제국 일본 제국 - 유의미한 식민지 확보.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제국적 능력,군사력 증명.
  • 대한제국 대한제국 - 청나라로부터 해방. 대한제국의 등장.
  • 러시아 제국 러시아 제국 - 조선을 둘러싼 청나라,일본,제정러시아 3강의 경쟁에서 일본과 러시아간의 싸움으로 변함.
  • 청나라 청나라 - 제국 열강과의 경쟁에서 뒤떨어져 의화단 운동 야기.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1895년 4월 시모노세키조약 체결, 2014년 2월 5일 경향신문, 박태규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2. 2억 냥은 당시 3억2천만 엔에 달하는 거액으로 청나라의 3년분 세출 예산에 가까웠다. 일본의 일반 회계가 8천만 엔 정도였으니 4년분 세출 예산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였다. 후지와라 하지메 (2006). 《고이즈미와 일본 광기와 망령의 질주》. 34쪽. ISBN 89-5940-031-9. 
  3. 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 역사의 아침, 김종성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