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 조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홍콩에서 난징조약의 체결

난징 조약(南京條約)은 1840년~1842년, 2년간 벌어진 제1차 아편 전쟁을 끝내기 위해 1842년 8월 29일 청나라 조정과 영국과의 사이에 맺은 불평등 조약이다. 이 조약으로 인해 홍콩 섬이 영국에 넘어갔고, 상하이가 개방된 계기가 되었다.

배경[편집]

근현대사에서 최초의 '더러운 전쟁'이라는 별명을 가진 제1차 아편 전쟁 에서 패한 청나라는 당사자인 영국과 불평등한 조약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청나라의 전권을 위임받은 대사 기영(耆英), 이리포(伊里布)가 당시 난징에 정박 중이던 영국 군함 콘월리스호에서 영국의 전권대사 포틴저와 맺은 조약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내용[편집]

  1. 양국은 평화, 친목을 유지하며 상호간 재산·생명의 보호를 받는다.
  2. 청나라와 영국 두 나라 관리는 대등한 자격으로 교섭을 한다.
  3. 홍콩 섬을 영국에 할양한다.
  4. 광저우(廣州), 샤먼(廈門), 푸저우(福州), 닝보(寧波), 상하이(上海) 등 다섯 개 항구를 개항한다.
  5. 개항장에 영국인 가족의 거주를 허가하고, 영사(領事)를 설치한다. (조계를 허용한다.)
  6. 전비배상금(戰費賠償金)으로 1,200만 달러와, 몰수당한 아편의 보상금으로 600만 달러를 영국에 지불한다.
  7. 행상(行商) 즉, 공행(公行)과 같은 독점상인을 폐지한다. 또한 공행이 영국상인들에게 진 빚에 대한 보상금으로 300만 달러를 지불한다.
  8. 수출입 상품에 대한 관세율은 양국이 협의하여 결정한다.

결과 및 영향[편집]

난징조약으로 인해 홍콩 섬을 할양하고, 중국은 문호(門戶)를 강제로 개방할 수밖에 없었고, 톈진, 상하이조계를 허용하여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 열강의 반(半)식민지적 지위로 떨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서양 열강은 중국에 대한 조계제도를 성립시켜 1844년에 미국도 왕샤조약(望厦條約)을, 프랑스도 황푸조약을 각각 체결했다.

영국의 이러한 오만한 정책과 난징조약을 개정 요구를 하면서까지 더 거센 개방정책은 필수적으로 1857년 제2차 아편 전쟁을 불러올 수밖에 없었다. 결국 영국은 1856년 10월 8일 애로호 사건을 유발하여 제2차 아편 전쟁을 일으킨다. 이렇게하여 맺은 톈진 조약은 중국의 조계지를 반식민지화시켜, 빈사 상태에 빠진 중국을 완전히 침묵시킨다.

이러한 서양 열강들의 작태는 일본에게도 모범이 되어 일본도 1876년 운요호 사건을 일으켜 강화도 조약을 맺게 된다.

참고자료[편집]

난징조약의 후속 조약으로 중국과 각 나라간 다음과 같은 조약이 맺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