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르친스크 조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무르강 일대.

네르친스크 조약(러시아어: Нерчинский договор, 만주어: ᠨᡳᠪᠴᡠ
‍ᡳ
ᠪᠣᠵᡳ
ᠪᡳᡨᡥᡝ
Nibcoo-i Bade Bithe, 중국어: 尼布楚條約)은 시베리아 자바이칼 지방 네르친스크(尼布楚, 니포초)에서 1689년 8월 27일 청 제국러시아 차르국 사이에 체결된 조약이다.

배경[편집]

17세기 중엽 러시아는 아무르강(黑龍江, 헤이룽강) 방면으로 진출하면서 네르친스크, 알바진 등에 성을 구축하고, 청나라와 충돌하였다.(청-러시아 국경 분쟁)

청나라는 중국 대륙을 점령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국내 정비에 바빴고, 삼번의 난 등으로 인해 여력이 없어서 한동안 러시아 세력의 남진을 제대로 막지 못했다. 한편 러시아는 청과의 통상을 목적으로 여러 차례 베이징에 사절을 보냈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청은 1681년 삼번의 난을 진압한 후 러시아에 본격적으로 반격하기 시작했고, 1685년에는 헤이룽 강 북안의 알바진성을 함락시켰다. 이에 네르친스크로 후퇴한 러시아가 알바진성을 되찾고, 청이 다시 공격하던 중에 휴전이 성립되었다. 그 결과, 청의 전권 대신과 러시아 전권 대신 사이에 조약이 조인되었는데, 이것이 네르친스크 조약이다.

조약 내용[편집]

조약문은 6개항으로 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아무르강지류아르군강·케르비치강과 외싱안링산맥(外興安嶺, 스타노보이산맥)을 양국간의 국경으로 하고, 알바진성은 파괴할 것
  2. 월경자의 인도와 처벌
  3. 양국 민간인 사이의 통상의 자유

결과[편집]

청나라러시아와의 분쟁 전에는 별 의미를 두지 않았던 아무르강(헤이룽강)의 북쪽과 스타노보이산맥의 남쪽 사이의 땅에 대한 영토권을 확립하였고,[1] 러시아는 청나라와의 무역을 보장받게 되었다.

이 조약으로 두 나라는 국경을 정하였고, 이후 외몽골과 시베리아 사이의 경계를 정하기 위해 1727년 캬흐타에서 추가로 조약(캬흐타 조약)을 체결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청나라는 1858년 체결된 아이훈 조약으로 강동육십사둔을 제외한 아무르강의 북쪽을 전부 러시아에 내주었고, 1860년에 체결된 베이징 조약으로 연해주까지 러시아에 넘겨주었다.

참고 자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