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ommonsDelink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2일 (수) 14:26 판 (Central_AS.PNG 파일은 Ellin Beltz 사용자가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삭제했기 때문에 문서에서 제거했습니다: Copyright violation, see c:Commons:Licensing)
중앙아시아
면적 700만km2( 몽골 고원 ·중가리아 분지 ·티베트 고원 ·카자흐스탄 평원을 합한 아시아 건조지대의 동반부)
인구 8천만명
언어 러시아어, 투르크어, 몽골어, 위구르어, 안다만어, 부루샤스키어, 라티어 등

중앙아시아(Central Asia, 中央─)는 아시아의 중앙부 지역이다.

v  d  e  h중앙아시아(Central Asia)의 나라들 (표시한 위치는 각 나라의 수도이다)
라벨 색상
  : 중앙아시아에 포함되기도 하는 나라 또는 지역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의 범위

중앙아시아의 범위는 일정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중앙아시아에 포함되는 지역이나 국가는 다음과 같다.

중앙아시아의 나라

때때로 포함되는 나라와 지역

자연

중앙아시아는 톈산 산맥과 높은 고원 및 카라쿰 사막, 키질쿰 사막, 타클라마칸 사막 등의 넓은 사막, 나무가 없는 초원지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땅은 너무 건조하거나 거칠어 농사에 적합하지 않다. 인구 대부분이 목축으로 살아가며, 산업 중심지는 지역의 중심의 도시에 있다. 아무다리야 강, 시르다리야 강, 하리루드 강 등의 강이 흐르며, 아랄 해, 발하슈 호 등이 위치해 있다.

역사

소그디아나 지역은 예로부터 농업이 성하여 사마르칸트, 부하라 등의 도시국가가 세워졌다.[1]

인구

중앙아시아를 가장 넓게 정의내리는 바에 따르면 총 8천만명, 대륙 총인구의 2%정도가 이 지역에 거주한다. 이 지역보다 더 낮은 인구를 가진 지역은 북아시아뿐이며, 인구밀도는 평방킬로미터당 9명이다.

출처

  1. 네이버 백과사전, 중앙아시아의 역사

참조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