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 케이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운드 케이크

파운드 케이크(영어: pound cake)는 밀가루, 달걀, 버터, 설탕을 1:1:1:1의 비율로 섞어 만든 반죽을 둥근 틀이나 네모난 틀에 채워 구운 버터 케이크(butter cake)이다. 기본 배합이 1파운드 단위이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으로, 플레인 케이크(plain cake)와 과실 케이크를 총칭하는 말이다. 네모난 틀에 넣어서 굽는 것은 비교적 최근에 나타난 것으로, 과실이나 견과류를 많이 배합해 넣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프랑스에서는 케크(cake)[1]라고 부르며, 독일에서는 발상지의 지명을 따, 영국풍 과자라는 뜻으로 잉글리셔 쿠헨(Englisher Kuchen)이라고 부른다.

만드는 방법[편집]

버터를 크림화시키고 설탕을 넣는다. 달걀을 넣고 잘 반죽한다. 밀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반죽한다. 그릇에 잘 넣는다. 180도 예열된 오븐에 30분 이상 굽는다.

재료 배합[편집]

버터, 설탕, 밀가루, 달걀을 각 1파운드로 넣고, 때로는 팽창제를 소량 더하기도 한다. 팽창제를 쓰지 않는 것이 본래의 재료 배합법이지만, 순전히 버터만을 거품을 내서 부풀려야 하므로 처음 이 케이크를 굽는 사람들은 팽창제를 넣어서 만드는 배합 공식을 따르는 것이 좋다. 반죽은 슈거 배터법이나 플라워 배터법으로 만든다.

과실 표준 배합 비율[편집]

과실 기준[편집]

밀가루를 기준했을 때, 밀가루 대 과실의 비율이 4:1이면 라이트, 2:1이면 보통, 1:1~8:9를 헤비라고 한다.

용도 기준[편집]

생일 케이크용으로는 과실:밀가루를 9:11,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든다면 1:1, 웨딩 케이크를 만든다면 11:9로 넣는다.

주석 및 인용[편집]

  1. (1992) 《빵,과자 백과사전》. 민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