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케이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얼린 초콜릿 컵케이크
초콜릿 촉촉한(Moist) 컵케이크

컵케이크(cupcake), 다른 말로 페어리 케이크(fairy cake)는 다른 사람에게 대접하는 조그마한 케이크이다. 보통의 큰 케이크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컵케이크는 스프링클 같은 케이크 장식으로 장식되며 냉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머핀은 컵케이크의 일종이며, 반죽에

서구에서는, 컵케이크는 보통 아이들의 학급 생일 파티 등의 축하 의식에 내놓는다. 또한, 오후 차 마시는 시간에 차와 곁들여 먹기도 한다. 보통의 큰 케이크와는 달리 크기가 작으므로, 한 사람이 먹기 좋고, 주방 기기를 가지고 자를 필요가 없으며 더 잘게 쪼갤 필요가 없으므로, 먹기에 간편하다.

간단한 컵케이크는 보통의 큰 케이크와 같은 재료로 만든다. 버터, 설탕, 달걀, 밀가루 등으로 말이다.


비슷한 형태이지만 머핀과 컵케이크는 다른 음식이다. 머핀은 컵케이크의 일종이나, 반죽에 견과류나 건포도와 같이 건조된 과일류, 혹은 잼이나 초콜렛 칩을 넣고 함께 굽는다.

이와 달리, 대부분의 컵케이크 반죽에는 추가적인 재료가 들어가지 않으며(스펀지 케이크/카스텔라의 맛이며, 간혹 초콜릿 가루를 넣는 경우가 많다.), 구운 컵케이크 위에 생크림이나 녹인 초콜릿을 발라 먹기도 하는데, 대부분 버터, 설탕, 약간의 우유등을 넣고 섞은 아이싱(혹은 프로스팅)을 얹어 먹는다.

버터가 없을 경우 마가린, 크림치즈, 식용유로 대체할 수도 있다.

이름 "컵" 케이크 혹은 "계량"(measure) 케이크라는 이름은 표준 크기의 컵을 가지로 요리 재료를 계량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빅토리아 스폰지 케이크의 크기만 작은 버전으로서 컵케이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혼합할 요리 재료는 거의 똑같다. 이것은 쿼터 케이크(quarter cake) 요리법과 동일하다. 쿼터 케이크라고 불리는 이유는 네 가지 재료 – 버터, (효모 없는) 밀가루, 달걀, 카스터(Castor, 통) 설탕 등을 동일한 비율로 섞기 때문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