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 클럭스 클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 클럭스 클랜
워싱턴 D.C.에서 시위 행진하는 쿠 클럭스 클랜 회원들. 1928년 찍음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 은 백인 우월주의, 반유대주의, 인종차별, 반 로마 가톨릭교회, 기독교 근본주의, 동성애 반대 등을 표방하는 미국의 극우 비밀 결사 단체이다.

개요[편집]

KKK단이란 한마디로 말해서 인종차별주의자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어원은 원 (circle) - Ku Klux (그리스어로 키클로스 kuklos (κύκλος)과 집단 (clan) - Klan의 합성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들은 흰색 천으로 온 몸을 감싼다. 이는 자신들이 백인임을 과시하고 상대방을 주눅들게 만들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 단체는 남북 전쟁이 끝난 후인 1865년 미국 테네시주 펄래스키에서 여섯명의 은퇴한 남부군 장교들에의해 설립되었고 이 단체의 주 목적은 흑인들의 정치적 진출을 막는 것과 흑인들을 백인과 같이 지내지 못하도록 따로 격리시키는 것이었다. 주요 활동은 흑인들과 그에 동조하는 세력 즉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반대되는 자들을 테러, 폭력과 협박 등의 수단을 사용하며 위협하는 것이다. 약칭 KKK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기원[편집]

남북전쟁(1861년~1865년)후 연방의회를 장악한 공화당 급진파들은 해방된 흑인들을 정치 세력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내전 이전의 백인들의 권력 구조를 분쇄하려고 계획하였다. 이에 반발해 1865년 12월 24일 남부 연합 군인들은 테네시 주에서 몇 차례 모임을 갖고 남부의 재건을 목표로 급진적인 지하 저항세력의 중추조직 KKK를 결성하였다. 주도자는 남북전쟁 당시 남군 기병대장으로 맹활약했던 네이턴 베드포드 포레스트였다. 이들은 남부 각주에서 해방된 흑인들, 심지어 노예 해방을 지지하는 백인들을 기습하여 집단 폭행 등의 폭력을 일삼았다. 또 남북 전쟁에서 북부가 승리하여 흑인들이 투표권까지 획득하자 이에 KKK단은 흑인들이 투표권을 행사하지 말라고 협박, 폭행까지 하기도 하였다.

철저한 위계질서를 지키며, 준(準)종교적 의식을 올리고, 얼굴을 흰 두건으로 가린 이 비밀 결사 조직은 처음에는 위협과 공갈, 협박으로 백인의 지배권을 회복하려고 했으나 나중에 세력이 확장되자 그들은 흑인과 흑인해방에 동조하는 백인들을 구타하거나 그들의 집을 불태우는 등 보다 끔찍한 테러를 서슴지 않고 자행하였다.

몰락[편집]

이와 같은 폭력행위가 걷잡을 수 없게 되자 1870년 무렵 그들의 폭력을 단속하기 위한 연방법이 제정되어 KKK단은 형식적으로 해체되었으나 1915년 조지아 주에서 KKK단은 백인지배원리를 내세우면서 인종적, 종교적, 민족적 소수집단 모두를 적대시하는 활동을 재개하였고, 그 후 1960년대에 들어서 흑인과 자유주의자들의 민권운동이 활발해지자 그에 대한 반동으로 미국 각지에서 산발적으로 재등장하여 오늘날에도 백인의 인종적 지배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편집]

20세기 중반에 접어들어 아일랜드, 이탈리아, 러시아, 중국 등지에서 로마 가톨릭 신자들과 유대인들의 이민이 급증하자 KKK단은 조직을 개편하여 반 흑인뿐 아니라 반 가톨릭, 반 유대주의를 강령으로 삼고 남부를 중심으로 반(反) 이민 경향이 있는 지역 등에 침투함으로써 수백만 회원을 보유하였다. 이들은 이민들의 등장이 개신교백인들의 순수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여세를 몰아 캐나다에까지 진출을 시도했으나 캐나다인들은 미국과 달리 이들을 배척하였다.

그러나 민권운동가들의 계속적인 인종차별폐지운동과 연방정부의 단속 재개와 함께 남부의 정세가 인종 문제에 관대해지는 방향으로 전환되어 현재는 그 활동이 미미하며 규모도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네오 나치로 흡수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 항목[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