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14년 서아시아 애볼라 바이러스 유행병 감염자 추세

유행병(流行病, 영어: epidemic, 문화어: 돌림병)은 어떤 지역에서 예상 범위를 넘어 급격하게 확산되어 퍼져가는 질병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를 들면, 뇌척수막염과 같이, 연속 2주만에 10만명당 15명 이상 감염이 되는 것을 유행병이라고 말한다.[1][2] 유행병은 여러 요인에 의해서 발생된다. 생태계에서 숙주 밀도가 높아지는 변화나, 최신 병원균이 숙주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유행병은 기존에 존재한 병원체 또는 새로운 병원체의 독성이 그 병원체에 대한 숙주의 면역을 넘어서고, 숙주간 감염률이 높아지는 순간에 발생한다.[3]

전염병이 한 지역에서 유행하게 되면 유행병이라고 부른다. 만약 전염병이 국가나 대륙을 건너 여러 지역에서 유행병이 발생하게 되면, 범유행이라고 부른다.[1] 유행병의 선언은 전염병 당 유행병의 발생 기준치가 존재하는데, 기준치보다 높은 수의 전염병이 발생하는 경우 유행병으로 선언하게 된다.[2] 감기 등의 일반적인 질병과는 달리 극소수의 질병만이 유행병으로 분류된다.

정의[편집]

아테네의 역병

유행병은 영어로 epidemic이라고 하는데, 이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의 단어에서 유래하였고, 히포크라테스가 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4] 투키디데스의 저술에 있는 아테네의 역병이 유행병의 시초로 이해하고 있다.[4] 17세기 초까지, 풍토병은 낮은 발병률을 나타내는 단어이고, 유행병은 넓은 지역으로 발병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풍토병이라는 단어는 잘 사용하지 않고, 유행병으로 통일되고 있다.

미국 아틀란타 질병관리본부는 유행병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유행병은 질병이나 다른 유해한 건강 상태가 특정 기간 내에 특정 지역에서 예상보다 높게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1]

원인[편집]

유행병의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감염원의 감염력 증가
  • 새로운 환경의 등장
  • 감염원에 대한 숙주의 민감성 변화

유행병은 전염성이 없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모기에 의하여 감염되는 웨스트나일열과, 비만 유행병(세계 보건 기구) 같은 병이 대표적이다.

종류[편집]

공통 감염원에 의한 유행[편집]

공통 감염원에 의한 유행병은 감염된 개개인이 모두 같은 감염원에 노출된 경우를 말한다.

전파에 의한 유행[편집]

전파에 의한 유행병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염이 발생한다. 감염된 개개인은 독립적인 감염원의 저장소 역할을 하여 추가적인 전염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전염병은 공통 발생원과 전파된 발생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mixed outbreak') 예를 들어, 일반적인 노출 후에 사람 대 사람 확산이 발생하거나 환경 매개체가 동물 감염 인자를 확산시킬 수 있다.

전염[편집]

  • 공기 매개 전파 : 공기 매개 전파는 공기 중의 비말 핵이나 먼지에 의한 감염 확산이다. 바람의 개입이 없으면 공기 매개 감염이 발생하는 거리가 짧다. (예: 10 ~ 20피트).
  • 절지동물 매개 전염 : 절지동물에 의한 전염은 곤충의 오염된 주둥이나 발을 통해 기계적으로, 또는 절지동물 내부에서 감염원인 유기체의 성장 또는 복제가 있을 때 곤충에 의해 발생한다.
  • 생물학적 전염: 생물학적 과정, 예를 들어 중간 숙주에서 감염 물질의 발달 단계를 통과하는 것. 기계적인 전파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 접촉 전염 : 물기, 빨기, 씹기 또는 비말 흡입, 오염된 물 마시기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염된다.
  • 대변-구강 전염 : 감염원은 감염된 숙주에 의해 대변으로 배출되고 이 대변에 감염된 물질의 섭취를 통해 감염되기 쉬운 숙주가 대변의 감염원에 의해 전염된다.
  • 수평 전송 : 같은 그룹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동시에 전파되는 경우이다. 흔히 생각하는 감염은 여기에 해당된다.
  • 수직 전파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일어나는 감염이다. 예를 들어 태아가 산모의 자궁 내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여기 해당된다. 일부 레트로바이러스는 생식선에서 전염된다. 즉, 유전 물질이 난자나 정자의 DNA에 통합된다.[5]

예방[편집]

전염병에 대한 예방 조치에는 질병 감시 시스템이 포함된다. 긴급 요원, 특히 지역 기반 긴급 요원을 신속하게 파견하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6][7]

대유행 대응을 위한 준비는 다양하다. 첫째는 질병 감시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탄자니아는 200개 보건소에 대한 테스트를 실행하고 전염병의 확산을 추적하는 국립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다음은 긴급 상황에 대한 실제 대응이다.[6] 빠르게 확산되는 대유행은 기존 의료 자원을 쉽게 압도할 수 있다. 따라서 "전염병 곡선 평탄화"를 목표로 하는 완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치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공격적인 접촉 추적 등의 비약물적 개입과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예: 마스크, 장갑 및 기타 확산을 위한 물리적 장벽)로 구성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Division of Scientific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 CSELS | CDC” (미국 영어). 2019년 4월 18일. 2020년 4월 6일에 확인함. 
  2. Green, Manfred S.; Swartz, Tiberio; Mayshar, Elana; Lev, Boaz; Leventhal, Alex; Slater, Paul E.; Shemer, Joshua (2002년 1월). “When is an epidemic an epidemic?”. 《The Israel Medical Association journal: IMAJ》 4 (1): 3–6. ISSN 1565-1088. PMID 11802306. 
  3. 《The Encyclopedia of Ecolog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Blackwell Science》. Oxford: Blackwell Publishers. 1998. 
  4. Martin, Paul M.V.; Martin-Granel, Estelle (2006년 6월). “2,500-year Evolution of the Term Epidemic”.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12 (6): 976–980. doi:10.3201/eid1206.051263. ISSN 1080-6040. PMC 3373038. PMID 16707055. 
  5. 〈Transmission〉. 《Saunders Comprehensive Veterinary Dictionary》 4판. Philadelphia: Elsevier Health Sciences. 2012. ISBN 978-0-7020-3231-8. 
  6. “The next epidemic”. 《The Washington Post》. 2015년 3월 26일. 
  7. “The next epidemic--lessons from Ebola”.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72 (15): 1381–4. April 2015. doi:10.1056/NEJMp1502918. PMID 25853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