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생의 한 형태인 손 씻기는 전반적으로 감염병의 확산을 막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위생(衞生)은 삶을 저해시키거나 해를 끼치는 것을 제거하여 삶을 지키는 일을 말한다. 현대 의학에서는 상황별로 권장되는 위생 기준이 정립되어 있으며, 문화, 성별 등에 따라 위생적인지 아닌지가 달라질 수 있다. 일부 위생적으로 실천하는 일들은 사회에서 좋은 습관으로 간주되고, 이러한 실천을 무시하면 더럽거나 존경을 받지 못하는 일로 취급될 수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위생은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 확산을 예방하는 것을 돕는 조건이자 실천을 가리킨다.[1]

용어[편집]

위생의 영어 낱말 hygiene은 건강을 뜻하는 그리스어 ὑγιεινή (τέχνη)에서 라틴어화된 프랑스어 hygiene에서 비롯한 것이다.[2]

역사[편집]

위생에 관한 최초의 기록 문헌은 마누 법전, 비슈누 푸라나와 같은 힌두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다.[3] 목욕하는 일은 힌두교에서 5가지 니탸 카르마(일일 의무) 가운데 하나로, 일부 경전에 따르면 이를 수행하지 않으면 죄이다.

정기적인 목욕은 로마 문명의 특징의 하나였다.[4]

그러나 현대에 근접하기 전까지 많은 사람들은 위생적으로 그리 깨끗하지 않았다. 유럽에서도 용변을 비롯한 오물이 널려서 에드워드 3세가 한탄하기도 했다. 과거에는 거의 상류층들만이 가난과 무지 같은 여러 악조건에도 위생에 대한 의식[5]이 있었다. 물론 이것도 현대 기준에서는 그리 대단하지는 않았다.

식품 관리[편집]

음료수 처리, 쓰레기, 분뇨, 하수폐기물 처리, 공중위생, 접객업소와 공중이용시설 및 위생용품의 위생관리, 조리, 식품식품첨가물과 이에 관련된 기구 용기 및 포장의 제조와 가공에 관한 위생 관련 업무를 말한다.

현대 이전에는 근대적 공장에서도 심각하게 보이는 위생 문제[6]가 많이 터졌으나 사실 공장이 아닌 개인이 직접 만들거나 판매하는 음식도 그렇게 깨끗하지는 않았다. 과거 원재료부터 파리떼가 꼬이거나 온갖 더러운 것들이 묻은 걸 팔던 재래시장의 식품에 비하면 차라리 공장의 식품이 더 나을 수도 있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