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바이러스 B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인플루엔자바이러스 B형
생물 분류
과: Orthomyxoviridae
속: Influenzavirus B

인플루엔자바이러스 B형(Influenzavirus B)은 오르토믹소바이러스과를 이루는 속(屬)의 하나이다. 이 속으로 분류되는 바이러스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B virus) 하나뿐이다. 오로지 사람과 물개만을 숙주로 삼으며[1], 숙주에게 인플루엔자를 일으킨다. 숙주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다양한 숙주를 가질 수 있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비해 범유행을 일으키는 경우가 매우 적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B형에 속하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에 속하는 바이러스에 비해 변이율이 작은 편이다. 즉,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빈도가 더 적다. 그러나 인간의 면역계가 이 바이러스의 변이 속도를 따라잡을 만큼 빠르게 대응하지는 못하므로,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을 접종하여야 한다.

유전물질로 단일가닥의 RNA를 가지고 있다. 유전체는 여덟 가닥의 RNA에 나뉘어 담겨 있다.

참고 자료[편집]

  1. Osterhaus AD, Rimmelzwaan GF, Martina BE, Bestebroer TM, Fouchier RA (2000년). Influenza B virus in seals. 《Science》 288 (5468): 1051-1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