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공통감염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Entete médecine.png
인수공통감염병
광견병에 걸린 개의 사진
광견병에 걸린 개의 사진
질병DB 28555
MeSH D015047

인수공통감염병(人獸共通感染病, 영어: zoonosis)은 동물사람 사이에 상호 전파되는 병원체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염병을 말한다. 인수공통전염병은 사람에게 옮겨질 수 있는 동물(보통 척수동물) 전염병이다. 에볼라 바이러스, 살모넬라증 그리고 인플루엔자와 같은 대부분의 현대 질병들은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인수공통전염병들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균류 그리고 기생동물 등 다양한 병원균에 의해 발병할 수 있고 1,415개의 병원균이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61%가 인수공통전염병이다. 대부분의 인간의 질병들은 동물들로부터 유래되었다. 그러나 오직 일반적으로 동물에서 사람에게 전염을 수반하는 광견병 같은 질병들만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여겨진다. 인수공통전염병들은 전염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다. 직접적인 인수공통전염병은 공기 (인플루엔자) 혹은 물림이나 침 (광견병)과 같은 매체를 통해 직접적으로 동물에서 인간에게 전염된다. 대조적으로, 전염은 또한 (벡터라고 불리는) 감염없이 병원균을 수반하는 중간 종을 통해 일어날 수도 있다. 인간이 동물을 감염시킬때, 이것은 reverse zoonosis 혹은 anthroponosis라고 부른다.

종류[편집]

대한민국에서 정의[1]하는 인수공통감염병의 종류는 다음 10개 질병이다.

각주[편집]

  1. 대한민국 보건복지부고시 제2010-125호 「지정감염병등의 종류」(2010. 12.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