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여객터미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부산항여객터미널(釜山港 旅客 - , 영어: Busan Port Passenger Terminal)은 부산항에 있는 여객 수송용 터미널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과 부산항연안여객터미널을 함께 지칭하는 말이다.

역사[편집]

  • 1973년 4월 28일 연안여객터미널이 개장하였다. 이때까지 각 연안 항로 여객선이 부산항 7곳에 분산되어서 불편했던 점을 해소했다.[1]
  • 1978년 3월 3일 국제여객터미널이 개장하였다. 이 당시의 규모는 3300톤급 카페리 1척과 1,000톤급 5척 등 11척을 동시에 접안할 수 있고, 연간 170만명의 여객과 30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였다. 준공 당시의 명칭은 부산항 연안 여객선터미널이었다.[2]
  • 2015년 8월 31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이 북항에 개장하였고 그곳으로 이전했다.

운항노선[편집]

국제여객터미널[편집]

여객선 목적지 선사
일본 뉴 카멜리아 후쿠오카 카멜리아 라인(주)
일본 비틀 히타카츠, 후쿠오카 JR큐슈고속선(주)
대한민국 코비호 후쿠오카*(운휴중) 미래고속(주)
대한민국 코비3호, 코비5호 히타카츠 미래고속(주)
대한민국 성희호 시모노세키 부관훼리(주)
일본 하마유 시모노세키 관부 훼리(주)
대한민국 팬스타드림호 오사카 (주)팬스타라인닷컴
대한민국 오션플라워 히타카츠 이즈하라 대아고속해운
대한민국 오로라 히타카츠 한일고속해운

연안여객터미널[편집]

여객선 목적지 선사
대한민국 블루스타 제주항 (주)동북아카페리

부산↔거제(장승포,옥포,고현)는 거가대교 개통으로 2011년 1월부터 운항중단되었다. 제주로 가는 이 노선들조차도 세월호 사고와 운영재정 악화 등으로 중단되었다가 2017년 동북아카페리가 제주 노선을 재개하였으며 레드스타,블루스타 등 카페리 2척을 운항했으나 2018년 1척의 배는 선령 만료로 인해, 외국에 배를 매각하여 1척으로 운항중에 있다.

여객터미널 순환버스[편집]

부산역과 부산항여객터미널을 순환하는 순환버스가 있다. 총 2대의 버스가 10분 ~ 20분 간격으로 아래의 코스를 운행한다. 부산역 승강장은 역 광장 남쪽에 있으며, 여객인이 동반하는 6세 미만 소아 2인까지 무료이며, 환승할인이 된다. 저상버스 1대와 중형버스 1대가 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