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Newark Liberty International Airport

Newark Airport Logo.svg

Square (Unsplash).jpg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전경

IATA: EWRICAO: KEWRFAA: EWR
개요
공항종별 민간
시간기준 UTC-05:00
운영시간 24시간
소유기관 뉴어크 시
운영기관 뉴욕 뉴저지 항만청
위치 미국 미국 뉴저지주 뉴어크, 엘리자베스
해발고도 5 m / 18 ft
좌표 북위 40° 41′ 33″ 서경 074° 10′ 07″ / 북위 40.69250° 서경 74.16861°  / 40.69250; -74.16861
웹사이트 공식 웹사이트
지도
EWR (뉴저지주)
EWR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위치
활주로
방향 면적(m*m) ILS 표면
길이
4L/22R 3,353 46 YES 아스팔트/콘크리트
4R/22L 3,048 46 YES 아스팔트
11/29 2,073 46 NO 아스팔트
헬리패드
번호 길이(m) 표면
H1 12 콘크리트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영어: Newark Liberty International Airport, IATA: EWRICAO: KEWR)은 미국 동북부 뉴저지주 뉴어크엘리자베스에 있는 공항이다. 뉴욕 뉴저지 항만청에서 관리를 맡고 있다. 맨해튼에서 서쪽으로 약 25km 떨어져 있으며, 존 F. 케네디 국제공항보다 더 가까이 있다. 뉴욕 시내 및 근교와 여러 도로·철도 및 대중교통편으로 연결된다.

개요[편집]

1928년 뉴욕 대도시권의 첫 여객용 주요 공항으로 개항하여 오랫동안 뉴욕의 관문으로 널리 이용되었다. 그 후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그 기능을 많이 빼앗겼으나, 아직도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의 기능을 상당 부분 분담하고 있는 중요한 공항이다. 2008년 이용객은 약 3,500만 명이었으며, 미국 전체에서 이용객 순위는 10위, 국제선 이용객 순위는 5위였다. 미국 전국 각지와 연결되는 국내선 노선이 많으며, 일부 국제선 노선도 운항한다. 특히 유나이티드 항공의 중요한 국내선과 국제선 허브 공항으로 되어 있다. 대한항공이 한때 뉴어크에 취항했으나 현재는 운항을 중단하고 JFK로 운항하며, 대부분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 항공사들이 이용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4년부터 유나이티드 항공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나리타 국제공항에서 여객기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뉴어크까지 운항 중이다.

구성[편집]

터미널 A 및 B[편집]

뉴어크 리버티에는 총 110개의 게이트가 있는 3개의 여객 터미널이 있다. 터미널 A와 터미널 B는 1973년에 완공되었으며 4단계를 가지고 있다. 터미널 A에서는 매표소가 꼭대기 층에 있고, 수하물 운반대가 2층에 있고, 주차장이 1층에 있다. 터미널 B의 티켓 카운터는 2층 애어 링거스, 델타 항공, 아이슬란드 항공 카운터와 1층 브리티시 항공, 레벨, 스피릿 항공을 제외하고 맨 위층에 있다. 수하물 카울은 국내 도착은 1층, 국제 도착은 2층에 있다. 터미널 B에도 2층에 국제선 도착 라운지가 있다. 마지막으로, 두 터미널의 3층에 게이트와 상점이 있다. 터미널 A의 두 번째 중앙홀에는 United Club이 하나 있다.

터미널 A는 제트블루(캐리비안행 항공편 포함), 에어캐나다, 에어캐나다 익스프레스, 알래스카 항공, 아메리칸 항공, 아메리칸 이글, 그리고 일부 유나이티드 익스프레스(예: 초단거리) 항공편이 제공하는 국내 및 캐나다 항공편만 취급한다.

터미널 B는 외국 항공사를 독점적으로 취급하며, 또한 델타 항공, 델타 커넥션, 선 컨트리, 엘리트 항공, 엘리전트 항공, 프론티어 항공 및 스피릿 항공과 같은 다른 항공사와 같은 카리브해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을 취급한다.

2020년 3월 18일, COVID-19가 발생한 가운데 버진 애틀랜틱은 갑자기 뉴어크행 항공편을 중단했다. 이것은 한 시대의 종말을 알리는 그들의 첫 번째 노선이 런던에서 뉴어크까지였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버진 애틀랜틱 클럽하우스도 새 캐리어가 들어와 콩쿠르 B2에 라운지를 지을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문을 닫았다.

단자 C[편집]

그래드 어소시에이트가 설계하고 1988년에 완공한 터미널 C는 국제 체크인용과 국내 체크인용 티켓 두 가지 레벨이 있다. 터미널 C의 주요 터미널 건물은 1970년대에 터미널 A와 B와 나란히 지어졌으나, 피플 익스프레스 항공사가 그곳의 항공사의 허브가 옛 시설을 앞질렀을 때 구 북 터미널의 대체 터미널로 인수될 때까지 휴면 상태에 있었다. 개통과 동시에 터미널 C는 41개의 게이트, 1개의 출발층, 1개의 도착층, 그리고 지하 주차장을 갖추고 있었다. 게이트와 식품 및 쇼핑 매장은 두 개의 체크인 층 사이에 메자닌 층에 위치해 있다. 터미널 C에는 넓은 체형 항공기와 좁은 체형 항공기를 다룰 수 있는 여러 개의 관문이 있다. 게이츠 C123과 C138은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보잉 777 항공기에 자주 사용되는 제트 브리지 두 개를 가지고 있다. 오후 4시에서 9시 사이의 피크 시간에는 모든 게이트가 꽉 차 있고 완전히 예약되어 있다. 이 시간 동안 게이트 가용성이 희박해지면서 항공기 도착과 출발이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맨유는 출발 비행기의 날개판으로 인해 탑승구가 없을 때 지연 시간 동안 비행기를 더 작은 게이트에 놓고, 비행이 가능해지면 넓은 차체 게이트로 이동시키는 경우가 많다.

터미널 C에는 터미널 곳곳에 유나이티드 클럽 1개와 "팝업" 유나이티드 클럽 1개가 있으며, 콩쿠르 C2와 콩쿠르 C3 사이에 유나이티드 폴라리스 라운지가 1개 있다. 유나이티드는 현재 뉴어크 공항에 그들의 네트워크에서 가장 큰 유나이티드 클럽을 건설하는 과정에 있다. 클럽은 C123번 게이트 옆에 있는 C3번 콩쿠르에 위치한다.

터미널 C는 글로벌 허브로 유나이티드 항공과 지역 항공사 유나이티드 익스프레스만을 위한 것이다.

터미널에 대한 자세한 정보[편집]

1998년부터 2003년까지 터미널 C는 12억 달러 규모의 컨티넨탈 항공 글로벌 게이트웨이 프로젝트로 재건되고 확장되었다. 스키드모어, 오윙스 & 메릴이 설계한 이 프로젝트는 이전의 수하물 찾는 곳/도착장이 리모델링되어 제2의 출국장으로 바뀌면서, 해외 여행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두 배로 늘렸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 19대의 협소 항공기(또는 12대의 광체 비행기)를 수용할 수 있는 넓고 통풍이 잘 되는 새로운 시설인 국제 콩쿠르 C-3의 추가였다. 이 새로운 중앙홀이 완공됨에 따라 터미널 C의 본선 제트 관문이 57개로 늘어났다. 콩쿠르 C-3와 협력하는 것은 새로운 국제 도착 시설이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는 터미널 앞에 건설된 3,400여 개의 주차 차고, 국제 폴라리스 비즈니스 및 폴라리스 최초 C-2와 C-3 사이의 항공편과 모든 새로운 수하물 처리 시설을 포함한 새로운 대통령 클럽인 콩쿠르 C-1, C-2 및 C-3을 연결하는 새로운 에어사이드 통로(현재 United Polaris Lounge라고 함)가 포함되어 있다.이전 지하 주차 구역의 재건축을 새로운 수하물 찾는 곳과 도착장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운항 노선[편집]

터미널 A[편집]

항공사 도착지
미국 아메리칸 항공 덴버, 댈러스/포트워스, 마이애미, 샬럿, 시카고(오헤어), 피닉스
미국 알래스카 항공 로스앤젤레스, 산호세, 샌디에고, 샌프란시스코, 시애틀(터코마), 포틀랜드
미국 제트블루 항공 보스턴, 산토도밍고, 산티아고데로스카바예로스, 산후안, 올랜도, 탬파, 팜비치, 포트마이어스, 포트로더데일
캐나다 에어캐나다 몬트리올, 밴쿠버, 오타와, 캘거리, 토론토(피어슨)

터미널 B[편집]

항공사 도착지
미국 델타 항공 디트로이트,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보스턴, 솔트레이크시티, 신시내티, 애틀랜타
미국 프론티어 항공 디트로이트, 마이애미, 산살바도르, 산호세, 산후안, 애틀랜타, 올랜도, 캉쿤, 피닉스
미국 스피릿 항공 내슈빌, 뉴올리언스, 덴버, 머틀비치, 라스베이가스, 산후안, 샬럿, 애틀랜타, 오스틴, 올랜도, 포트로더데일
미국 얼리전트 항공 녹스빌, 발파라이소, 사바나, 신시내티, 애슈빌
미국 엘리트 항공 볼로비치
미국 선 컨트리 항공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항공 케플라비크
엘살바도르 아비앙카 엘살바도르 엘살바도르
인도 에어 인디아 델리, 뭄바이
아랍에미리트 에미레이트 항공 두바이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항공 아디스아바바, 로메
이스라엘 엘알 이스라엘 항공 텔아비브(벤구리온)
폴란드 LOT 폴란드 항공 바르샤바
아랍에미리트 에미레이트 항공 두바이, 아테네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항공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 홍콩(첵랍콕)
영국 영국항공 런던(히스로)
영국 제트투컴 버밍엄
아일랜드 에어링구스 더블린
싱가포르 싱가포르 항공 싱가포르
스위스 스위스 국제항공 취리히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스칸디나비아 항공 스톡홀름(알란다), 오슬로(가르데르모엔), 코펜하겐
터키 터키 항공 이스탄불(아르나부코이)
독일 루프트한자 뮌헨, 프랑크푸르트
중국 중국국제항공 베이징(수도)
포르투갈 TAP 포르투갈 항공 리스본, 포르투
뉴질랜드 에어 뉴질랜드 오클랜드
멕시코 비바아에로버스 캉쿤
캐나다 포르투 항공 토론토
독일 유로윙스 뒤셀도르프
프랑스 라 콤파니 파리(오를리)
스페인 레벨 파리(오를리)

터미널 C[편집]

항공사 도착지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과테말라시티, 나소, 내슈빌, 노퍽, 뉴올리언스, 덴버, 델리 - (2020년 7월 6일 재취항), 댈러스/포트워스, 더블린 - (2020년 7월 6일 신규취항), 도쿄(나리타 - (2020년 6월 4일 재취항), 하네다 - (2020년 7월 6일 신규취항)), 라스베이가스, 런던(히스로), 로마(피우미치노), 로스앤젤레스, 롤리/더럼, 리마, 리스본, 마드리드, 마이애미, 멕시코시티, 맨체스터, 몬테고베이, 뭄바이 - (2020년 9월 8일 재취항), 뮌헨 - (2020년 7월 6일 재취항), 밀라노(말펜사), 밀워키, 바르셀로나, 베를린(테겔), 베이징(수도) - (2020년 6월 6일 재취항), 보고타, 보네르, 보스턴, 브뤼셀 - (2020년 7월 6일 재취항), 산토도밍고, 산티아고데로스카바예로스, 산호세, 산호세델카보, 상파울루(구아룰류스) - (2020년 7월 6일 재취항), 상하이(푸둥) - (2020년 6월 4일 재취항), 샬럿 샌디에고, 샌안토니오, 샌프란시스코, 솔트레이크시티, 신트마르턴, 소라소타, 시애틀(터코마), 시카고(오헤어), 아구아딜라, 암스테르담, 에든버러, 오렌지컨트리, 올랜도, 웨스트팜비치, 워싱턴(덜레스), 제네바, 캉쿤, 클리블랜드, 텔아비브(벤구리온), 탬파, 취리히, 파나마시티, 파리(샤를 드 골) - (2020년 7월 5일 재취항), 포트오브스페인, 포틀랜드, 프랑크푸르트, 프로비덴시알레스, 푸에르토플라타, 피닉스, 피츠버그, 호놀룰루, 홍콩(첵랍콕) - (2020년 6월 6일 재취항), 휴스턴(인터컨티넨털)
계절편 : 그랜드캡타운, 글래스고, 머틀비치, 몬트로즈, 밴쿠버, 벨리즈, 버뮤다, 보즈먼, 세인트키츠, 세인트토마스, 새크라멘토, 스톡홀름(알란다), 아테네, 앵커리지, 이글/베일, 잭슨빌, 잭슨홀, 캔자스시티, 캡타운, 코즈밀, 쿠라카오, 프라하, 하이덴

화물 노선[편집]

항공사 항공사
IATA
항공사
ICAO
비고
미국 ABX 에어 GB ABX
미국 캐피탈 카고 인터내셔널 PT CCI
미국 페덱스 익스프레스 FX FDX
캐나다 카고젯 항공 W8 CJT
룩셈부르크 카고룩스 CV CLX
미국 마운틴 에어 카고 C2 MTN
미국 폴라에어 카고 PO PAC
미국 UPS 항공 5X UPS
미국 칼리타 에어 K4 CKS
미국 위긴즈 항공 WG WIG

연계 교통[편집]

도로 교통[편집]

  • 버스의 경우 뉴어크 리버티와 뉴저지 트랜짓을 포함한 인근 인구 센터를 비롯해 멘하탄과 기타 지역을 연계한다.
  • 택시의 경우 뉴욕시의 택시와 리무진위원회이 운영하며 뉴욕 도시와 연계한다.

철도 교통[편집]

  • 에어 트레인 뉴어크 노선으로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과 연계되며 전 챠량이 모노레일로 운행하고 있다.

통계[편집]

사건 및 사고[편집]

유나이티드 항공 93편[편집]

콜간 항공 3407편[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