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현대산업개발
Hyundai Development Company
Hyundai Development Company logo (hangul).svg
형태 주식회사
산업 분야 종합 건설업
창립 한국도시개발 : 1976년 3월 25일
한라건설 : 1977년 10월 14일
현대산업개발 : 1986년 11월 29일
해체 한라건설, 한국도시개발 합병 : 1986년 11월 28일
시장 정보 한국: 012630 (1996.10.16 상장)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본사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 (한강로3가)
핵심 인물 대표이사: 정몽규, 박창민, 김재식
제품 아이파크
종업원 1,609명 (2013년 12월 기준)
웹사이트 http://www.hyundai-dvp.com/

현대산업개발(現代産業開發, Hyundai Development Company)은 1976년 창립된 한국도시개발과 1977년 창립된 한라건설이 1986년 합병해 창립한 종합건설기업이다. 현재 현대산업개발을 중심으로 석유화학, 유통, PM/FM, 헬스케어, 레저, 악기제조, 스포츠, 금융 분야의 계열사를 보유한 대규모 기업군을 이루고 있다. 대표이사 회장은 정몽규며, 대표이사 사장은 박창민이, 대표이사 겸 CFO는 김재식이 맡고 있다.

개요[편집]

현대산업개발은 과거 현대그룹 내에서 1976년 창립한 한국도시개발과 1977년 창립한 한라건설을 모태로 한다. 한국도시개발은 1976년 현대건설 주택사업부가 독립하며 창립했다. 한국도시개발은 현대그룹 내에서 주택건설을 전담해 현대아파트를 공급해온 주택전문 건설사다. 설립 초기 압구정 현대아파트를 시작으로 전국에 현대아파트를 주도적으로 건설해 왔으며, 1980년대 초반부터는 민간부문 주택건설실적 1위 기업으로 국내 아파트 문화 전파에 앞장서왔다. 현대그룹의 창업주인 정주영 회장의 동생 현대양행 정인영 회장이 설립한 한라건설은 토목공사와 플랜트, 해외사업에 집중하며 국내에서 삼천포 화력발전소 등 다수의 발전소를 건설했을 뿐만 아니라 도로, 간척 및 항만사업 등의 토목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건축공사를 수행했다. 해외사업도 활발히 벌여 1977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잔 시멘트 플랜트 공사를 시작으로 중동과 동남아 지역에 진출해 도로, 건축, 플랜트 등 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1986년 두 회사가 합병한 후 현대산업개발은 한국도시개발의 주택사업과 한라건설의 토목 분야 간 강점을 살려 종합건설업체로 도약했다. 국내 최고의 디벨로퍼로서 주택업계의 정상을 고수하며 건축, 토목, 플랜트 등의 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업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유화사업부를 발족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사업에도 진출하는 등 사업영역을 넓혀가며 성장해왔다. 1999년 정몽규 회장의 취임을 계기로 현대산업개발은 같은 해 8월 현대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됐다. 계열분리 이후 현대산업개발은 현대산업개발그룹으로 성장하는 한편, 국내 최대 실적을 보유한 주택에서부터 초고층빌딩, 대공간구조물, 도로 및 교량, 항만, 플랜트 등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활발히 사업을 영위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브랜드로는 2001년 3월 런칭한 아이파크(IPARK)가 있으며,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2004년 아이파크사회봉사단을 창설한데 이어 2005년부터는 포니정 재단을 설립해 각종 장학사업 및 혁신상 시상 등을 이어오고 있다.

사업영역[편집]

주택사업[편집]

현대산업개발은 1976년 회사 창립 이후 압구정에 현대아파트 6,000세대를 건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 최다인 약36만호 규모의 민간주택을 공급해왔다. 현대그룹 내 건설계열사 중 주택공급을 전담해온 현대산업개발은 국내 최초로 입주자 사전점검제를 실시하는 등 아파트 시공과 서비스의 표준을 제시해왔으며,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현대아파트는 아파트 브랜드의 대명사가 된 바 있다. 정몽규 회장 취임 이후 2001년 3월 새로운 브랜드인 아이파크(IPARK)를 런칭한 현대산업개발은 현대아파트가 쌓아온 튼튼하고 편안한 이미지에 도회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더했으며, 국내 최고가 아파트인 삼성동 아이파크를 비롯해 부산 해운대 아이파크, 수원 아이파크 시티 등 전국 각지에 랜드마크를 건설하며 아파트 명가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건축사업[편집]

현대산업개발은 우수한 시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의 건축을 선보이고 있다. 단일 규모로 국내 최대 규모의 업무용 빌딩인 강남파이낸스센터를 2002년 준공한 바 있으며, 전국 각지에 체육시설을 공급하며 국내 최초 반개폐식 지붕구조의 대전 월드컵경기장과 국내 최초의 돔야구장인 서남권야구장 등을 통해 대공간 건축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초고층 건축도 활발히 진행해 지상 45층 높이의 강남파이낸스센터, 46층 높이의 삼성동 아이파크 등을 시작으로 지난 2011년에는 지상 72층 높이의 해운대 아이파크를 준공했다. 그밖에도 현대산업개발은 동양 최대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인 용산민자역사 등 유통시설과 더불어 교육시설 및 호텔 등 숙박시설, 공장, 전시관람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건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토목사업[편집]

현대산업개발은 도로, 교량, 항만, 철도 등 기술력을 요하는 다양한 토목분야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남해안고속도로 등 국내 주요 고속도로 공사를 비롯해 전국 각지의 도로공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부산항대교, 광안대교, 한탄대교 등을 통해 교량건축에서도 기술력을 입증 받고 있다.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고속철도 사업에도 활발히 참여 중으로 경부고속철도 시범구간을 시작으로 현재 수도권 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등의 건설에 참여하고 있으며, 철도와 지하철 등의 공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정부발주공사뿐만 아니라 민간투자사업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신대구부산 고속도로를 시작으로 SOC 민자사업에 뛰어든 현대산업개발은 서울춘천 고속도로, 수석호평간도로, 강남순환도로, 등 도로뿐만 아니라 부산김해 경전철 등 철도 SOC 민자사업을 진행했으며, 울산신항개발 1-1단계, 마산항 개발 1-1단계, 부산신항 2-3단계, 평택항 내항 동부두, 부산신항 2-4단계 등 다수의 항만사업을 SOC민자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그밖에도 현대산업개발은 부산항대교, 대구시립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의 SOC 민자사업을 진행 중이다.

플랜트사업[편집]

한라건설 시절부터 삼천포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다양한 플랜트 사업을 진행해온 현대산업개발은 탈황설비공사, 가스공급 및 저유소 건설, 환경플랜트, 수처리시설 등 다양한 플랜트 공사를 수행한 바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잔 시멘트 플랜트를 시작으로 중동과 동남아에서 파워 플랜트 및 황산제조 플랜트, 정수처리장 등의 플랜트 공사를 수행한 바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현재 동두천 LNG 복합화력발전 발전소 건설에 참여하고 있으며, 통영LNG복합화력발전소 건립도 진행하는 등 플랜트사업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