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무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종
원나라의 3대 황제
YuanEmperorAlbumQaishanKulugPortrait.jpg
본명 패아지근해산
재위 1307년 6월 21일 ~ 1311년 1월 27일
대관식 1307년 6월 21일
출생일 1281년 8월 4일
사망일 1311년 1월 27일
전임자 원 성종
후임자 원 인종
왕조 원나라
묘호 무종(武宗)
시호 인혜선효황제(仁惠宣孝皇帝)

원 무종(元武宗, 1281년 8월 4일 ~ 1311년 1월 27일)은 원나라의 제3대 황제(재위: 1307년 ~ 1311년)이다. 묘호는 무종(武宗), 시호는 인혜선효황제(仁惠宣孝皇帝). 존호는 통천계성흠문영무대장효황제(統天繼經欽文英武大章孝皇帝)이다. 휘는 보르지긴 카이산(해산)(孛兒只斤海山, 몽골어: ᠬᠠᠶᠢᠰᠠᠩ Хайсан)이다. 그는 황손 다르마발라다기의 아들이었다.

생애[편집]

1307년 테무르가 후계자를 남기지 않고 죽자, 몽골 제국에서 되풀이 되던 후계자 쟁탈전이 다시 재연되어 황제의 자리를 둘러싸고 모후, 외척, 권신 등 몽골 귀족끼리의 격렬한 권력 다툼이 되풀이 되었다.

권력 다툼의 중심이 된 이들은 곤기라트 부족을 중심으로 결속된 원나라의 궁정귀족들이었다. 테무르의 황후 브르간은 곤기라트부의 출신이 아니었기 때문에 귀족의 힘을 억누르기 위해 테무르의 종제였던 안서왕 아난다를 황제로 맞이했으나, 방계 즉위에 의해 기득권을 위협받는 것을 두려워한 중신들은 쿠데타를 일으켜 브르간과 아난다를 살해하고, 몽골고원의 방위를 담당하던 테무르의 조카 카이산을 황제로 맞이했다.

카이산은 킵차크 한국, 아수드, 캉그리 인사를 영입하였고 곤기라트 족에 대해서는 논공행상이 없었다.

두아가 1307년에 죽고 차가타이 한국이 칸위를 둘러싼 내분에 휩싸이자 카이두의 네 아들 차파르, 오르스, 얀기차르, 투그메는 힘을 모아 1310년에 반란을 일으켰다. 이들이 이끄는 반란군은 알말리크 근처에서 콘첵 칸이 이끄는 차가타이 칸국의 군대와 결전을 벌였으나 대패하였고 이 패배 이후 차파르는 원나라의 무종에게로 망명했다. 차파르가 원나라로 망명하면서 우구데이계 세력은 완전히 몰락하고 말았다.

카이산의 사후에 동생 아유르바르와다가 제위를 이었다.

가족 관계[편집]

황후는 선의혜성황후 옹기라트 씨(宣懿惠聖皇后 弘吉剌氏)이지만, 황후가 자식을 낳지 못했기 때문에 후계자를 낳은 두 명의 후비가 황후로 추존되었다. 자녀는 2남이고, 딸은 없다.

  • 장남: 쿠살라, 생모는 인헌장성황후 (仁獻莊聖皇后) 로 추존되었다.
  • 차남: 투그테무르, 생모는 문헌소성황후 (文獻昭聖皇后) 로 추존되었다.
전 임
숙부 원 성종 테무르
제3대 중국 원나라 황제
1307년 ~ 1311년
후 임
동생 원 인종 아유르바르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