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시리다르 빌레그트 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 소종(昭宗, 1338년 ~ 1378년, 재위: 1370년 - 1378년)은 북원의 제2대 황제이며 원나라로는 12대 황제, 몽골 제국의 대칸으로는 17대 대칸이다. 이름은 아유르시리다르이다. 원 혜종의 장남이며 어머니는 고려 출신 기황후이다.

그 역시 고려 출신 여성 권씨(權氏)와 김씨(金氏)를 맞이하여 황후로 삼았다. 다른 묘호는 철종(哲宗)이고, 시호는 무승화효황제(武承和孝皇帝)이다.

생애[편집]

생애 초반[편집]

아유시리다라는 원 혜종기황후의 아들이며, 1353년에 황태자가 되었다. 기황후는 고려 출신 환관 박불화(朴不花)를 이용하여 혜종이 아유시리다라를 황태자로 책봉하도록 압박하였다.

몽골은 고려를 병합하지는 않았지만, 기황후의 오빠인 기철(奇轍)이 왕권을 압박하자 고려의 공민왕(恭愍王)은 1356년 일격에 기씨일족을 멸하였다.

황태자 시절[편집]

1364년 기황후는 덕흥군를 고려의 왕으로 세우고 고려로 군대를 보냈다. 그러나 이는 압록강에서 고려 군대에 격파되었다.

그때 황태자의 지지자와 반대자 사이에 내전이 있었고, 황태자에게 반대하던 파의 지도자 볼라드 테무르는 결국 1364년 수도를 점령하였다. 1364년 볼라드 테무르는 다통에서 대도로 진군하여 칸 휘하의 중앙정부를 장악하였다. 아유시리다라는 지지자인 코케 테무르에게 달아났지만, 그의 어머니인 기황후는 볼루드 테무르의 포로가 되었다.

황태자 아유시리다라는 타이위안으로 달아나 코케 테무르의 지지를 구하였다. 1365년 황태자는 코케 테무르와 함께 볼라드 테무르를 공격했고, 볼라드는 부하에게 배반을 당한 뒤, 코케 테무르에게 사살되었다.

기황후는 코케 테무르의 지지를 통해 아유시리다라를 황제로 즉위시키려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선왕 토곤테무르의 제1황후였던 바얀 후투그가 죽은 후에 기황후는 제1황후가 되었다.

코케 테무르는 원나라 군대에게 반원 반란군에 대한 공격을 명했지만, 그를 초창기부터 따르던 중국인 장교를 포함한 장교단에 의해 배반을 당했다. 그리고 이때 아유시리다라는 코케 테무르를 실각시킨다.

그리고 1368년, 원나라는 대도에서 퇴각함으로써 중국에서 물러나고 북원으로 전락한다. 어머니 기황후의 뜻에 의하여 고려 출신 여성 권씨와 김씨를 황후로 맞이하니 [권황후]와 [김황후]이다. 그러나 [권황후]는 아들을 낳지 못했고, 딸만 1명 얻었으며, 김황후는 아들 매적리팔라(買的里八刺)를 얻었다.

딸은 후일 쿠빌라이칸의 형제 아리크부케의 5대손 예쉬데르에게 시집간다. 아들은 1370년 5월 16일 母后인 김황후와 더불어 명나라 이문충(李文忠)군에 포로가 되어 북평(北平)으로 끌려갔다 1374년 9월 방환(放還)되었다.

북원 황제[편집]

1370년 혜종 토곤 테무르가 사망하고 아유시리다라는 몽골고원의 카라코룸에서 황좌를 계승했다. 실각당했던 코케 테무르는 새로운 북원 황제의 세력에 참여해서 황제의 호위를 수행하였다. 코케 테무르가 이끄는 북원의 군대는 1372년, 사막에서 서달(徐達)이 이끄는 명군에게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그때 명군이 2만 명 정도 피살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간쑤성에서 다시 서달과 대적할 때 북원군은 심하게 몰려서 고비 사막으로 달아나야 했다.

코케 테무르는 북원군을 거느리고 다시 중국으로 진군하였고, 북원의 영향력을 산시성(山西省)까지 팽창시켰다. 그러나 그는 1375년 사망하고 말았고, 1378년에는 황제 아유시리다라도 사망하였다. 그들의 죽음 이후에 북원은 급격히 힘을 잃었고, 중국 진출을 단념해야 했다.

가계[편집]

참조 항목[편집]

참고문헌[편집]

  1. 고려사절요 제26권 공민왕 원년 8월, 權謙,如元納女于皇太子.
  2. 고려사 권38 세가 공민왕 2년 8월 정사(1353년 8월 23일 음력) ○ 丁巳 太子·平章還, 王餞于郊. 太子約娶金允臧女, 以其女歸
전 임
아버지 원 혜종 토곤 테무르
제17대 몽골 제국 대칸
1370년 - 1378년
후 임
동생 토구스 테무르 우스칼 칸
전 임
-
( 황조)
(아버지 원 혜종 토곤 테무르)
제1대 북원 황제
1370년 - 1378년
후 임
동생 토구스 테무르 우스칼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