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게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수게이(也速該)

예수게이(한자也速該 야속해, Yesügei, 1135년? ~ 1171년)는 12세기 중순에 몽골 고원의 북동부에서 활동한 몽골족의 수장이었다. 몽골 제국을 쌓아 올린 칭기즈칸의 아버지. 칭호는 용사를 의미하는 바투르. 예수게이 바아투르(Yesügei Baγatur) 혹은, 예수게이 바투르(Yesügei Ba'atur)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덧붙여 「원사」에 있어서의 한자 표기는 야속해(也速該),「집사」의 페르시아어 표기에서는 ييسوكاى بهادر Yīsūkāī bahādur 라고 쓰인다.

증손자 쿠빌라이에 의해 열조(烈祖), 신원황제(神元皇帝)로 추존되었다.

생애[편집]

몽골 부족을 일으킨 카부르 칸의 손자이며 안바카이 칸의 종손자였다. 그 뒤를 이은 쿠툴라 칸의 조카이며 바르탄 칸의 아들인데, 바르탄 칸은 멩게투-키얀(Menggetü-kiyan), 네쿤-타이쉬(Nekün-taishi), 예수게이-바아투르(Yisügei-ba'atur), 다리타이-오트치긴(Daritai-otchigin)의 네 아들을 두었다. 바르탄 칸의 셋째 아들이 바로 예수게이였다.

예수게이는 몽골 북방에 사는 메르키트족에게서 빼앗은 여자인 호엘룬을 아내로 삼았다. 예수게이는 죽기 전에 보르테칭기즈칸의 아내로 정혼해주었다.

그는 테무진이 9세 때 몽골 왕족 보르지긴족의 후예인 아버지 예수게이가 그의 부족과 오랜 불화관계에 있던 타타르족에 의해 독살되었다. 예수게이가 죽자 부족 사람들은 예수게이와 정적인 타이치우트 일가의 사주를 받아, 예수게이의 미망인 호엘룬과 그 자녀들이 지도력을 발휘하기에는 너무 약하다고 생각하고 기회를 이용하여 권력을 찬탈했다. 훗날에 예수게이는 열조(烈祖)의 묘호를 받았다.

가계[편집]

관련 항목[편집]

전 임
백부 쿠툴라 칸
보르지긴의 씨족장
? ~ 1161년
후 임
장남 칭기즈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