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04년에 찍은 아이누족의 모습

아이누(러시아어: Айны 아이늬[*] 일본어: アイヌ (あいぬ) 아이누[*], [ʔáinu])은 오늘날의 일본 홋카이도혼슈도호쿠 지방(東北地方), 러시아쿠릴 열도, 사할린 섬, 캄차카 반도에 정착해 살던 선주민이다. 일본의 주를 이루는 야마토 민족과는 다른 북방 몽골리안의 한 민족으로, 역사적으로 개별적인 부족 국가 형태를 지녔으며, 독자적인 언어인 아이누어를 가지고 있다.

'아이누'는 신성한 존재인 '카무이'와 대비되는 '인간'이라는 의미의 홋카이도 지방의 아이누어에서 비롯되었다. 일본어로는 '에미시', '에조(蝦夷)'로 불리는데, 이는 사할린 아이누의 '인간'을 뜻하는 '엔츄' 또는 '엔주'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아이누'란 단어가 일본 내에서 차별적 의미로 쓰이고 있다는 생각에서 스스로를 우타리(Утaри: 친척, 동포라는 뜻)라고 부르는 아이누 사람들도 일부 있다.

이들은 류큐민족과 함께 일본의 근대화 이후 대동아정책의 일환으로 일본에 편입되었다. 일본 내 아이누족은 대부분 일본에 동화되어 일본어를 쓰지만, 현재도 홋카이도에 살고 있는 고령자들 중 일부는 아이누어를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아이누 문화가 보존되어 아이누어가 쓰이고 있으며, 일부 러시아화된 아이누족은 러시아어를 쓴다. 종교로는 샤머니즘이 대다수이고, 러시아에는 러시아 정교회로 개종한 아이누족도 소수 있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일본 내의 아이누족은 약 2만5천 명이다. 그러나, 극심한 차별 때문에 아이누족임을 숨기거나 인종차별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부모가 알려주지 않아 아이누족 출신임을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정확하지는 않으며, 비공식적으로는 20만 명까지 추산되기도 한다. 러시아에는 약 5만 명이 살고 있다.

기원[편집]

아이누 남성. 1880년 경 찍은 사진.
아이누민족의 의식용 의상, 대영박물관.

아이누족은 조몬 시대 이후의 일본의 원주민인 조몬인(縄文人)으로 여겨진다. 아이누의 전설인 '유카 우포포'에는 "아이누족은 태양의 아이들이 오기 10만 년 전에 이 곳에 살았다."고 설명하고 있다.[1]

1만 년 전, 조몬인들은 일본 열도에 거주하였다. 약 2,500년 전, 야요이인들이 아시아의 중국 대륙 및 한반도로부터 도래하였다. 두 개의 문화는 열도 내에서 섞이게 되었고, 아이누인들은 점차적으로 북쪽의 홋카이도와 남쪽의 류큐(오키나와) 지역으로 이주하여 그들의 인류학적, 종교적 정체성을 지켜냈다.

아이누족은 서력 기원 초기에도 사냥 못지않게 농사에도 주력하였다.[2]

아이누족 남자들은 대체적으로 머리카락이 짙다. 예전에는 이들이 카프카스 인(Caucasian)의 후손인 것으로 추측하였으나, 최근의 유전자(DNA) 검사로는 카프카스 인의 조상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한 유전적 검사는 주로 하플로그룹 D (Y-DNA)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3]

일본 외의 Y-하플로그룹 D가 흔한 지방은 티베트인도안다만 제도 뿐이다.[4] 약 1/8의 아이누 남자들은 하플로그룹 C3 (Y-DNA)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러시아 동부와 몽골에 가장 흔하다.

일부 연구자들은 아이누족의 소수가 하플로그룹 C3을 갖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 니브히족(Nivkhs)으로부터 단일방향성의 유전적 영향을 받았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추측하는데, 아이누족은 이들과 지속적인 문화 교류를 가져왔다.[5] 타나카 외의 의견(2004년)에 따르면, 이들의 '미토콘드리아 DNA'(mtDNA) 혈통은 주로 하플로그룹 Y (21.6%) 와 하플로그룹 M7a (15.7 %) 로 구성되어 있다.

또 다른 연구자들은 아이누족이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의 조상격인 고대 종족의 후손일 수도 있다고 추측한다. 스티브 올슨의 《Mapping Human History(인류 역사의 지도 그리기)》에서는 1만 년 전의 조몬인 화석의 발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얼굴의 특징이 뉴기니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과 닮았다고 한다. 약 2,300년 전의 한반도로부터의 야요이(弥生)인들의 몇 차례의 이주로, 순수한 조몬인들은 일본의 북쪽으로 밀려났을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유전자 자료는 현대 일본인들은 이들 야요이인과 조몬인의 후예임을 시사하고 있다.

역사[편집]

아이누 문화의 성립[편집]

아이누 문화는 홋카이도에서 13세기사쓰몬 문화가 소멸한 이후 출현하였다.[6] 이 문화는 이후 15세기에서 18세기 동안 번성하였으며, 오늘날의 아이누 민족의 문화적 요소가 이 문화 시기에 형성되었다.


문화[편집]

작명법[편집]

아이누인들은 일본러시아 양대 제국주의 세력이 밀려오기 이전 오랫동안 전통작명법에 의한 이름을 썼지만, 현재는 거의 일본 이름이나 러시아 이름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갓 태어난 아기는 정식 이름을 붙여주기 전에 울음소리에서 아이아이(으앙으앙 또는 응애응애), 또는 티넵(젖은 녀석), 폰숀(작은 응가), 숀타쿠(응가 덩어리) 같이 일부러 더러운 뜻의 임시이름을 지어 부른다. 유아사망율이 높았던 시대에 병을 가져다 주는 역신은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더러운 것을 싫어한다는 믿음에서 역귀를 쫓기 위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 레사쿠(이름없음)같이 아예 사람이 없는 것으로 쳐서 역귀를 쫓기도 한다.

아기가 무사히 영아기를 벗어나 어느 정도 자라고 아이의 개성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면 정식 이름을 붙여준다. 하쿠막쿠르(덜렁이) 쿠우카르쿠르(활바치), 쿠우친코로(활과 가죽말림대 틀을 가진 이), 무이사시마츠(쓰는 여자), 카무이마시(곰 고기를 굽는 이)등이 있다.

병치레가 잦거나 외모가 반듯한 아이는 예쁜 것을 좋아하는 역귀의 손이 미치지 못하도록, 영아기때와 같이 천한 이름을 계속 쓴다. 투로시노(때쟁이), 에카시오톤푸이(할아버지 똥꼬) 같은 예가 있다.

아내는 남편의 이름을 불러선 안되었으며, 죽은 사람의 이름을 다시 쓰는 것은 그 사람에게 갈 불운이 자신에게 옮는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새롭고 독창적인 이름을 계속 짓도록 신경을 썼다. 또 큰 재앙을 맞거나, 비슷한 이름의 다른 사람이 죽거나 하는 경우에는 이름이 재앙을 불렀다 또는 이름에 재앙이 옮겨붙었다 같은 생각에서 바로바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 때문에 아이누족은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평범한 이름이라는 것(철수, 영희, 홍길동같은)이 없다고 한다.

홋카이도가 메이지 이후 일본령으로 편입되자, 호적법의 시행으로 말미암아, 뜻을 일본어로 옮기거나, 이름을 한자로 취음하여 일본식 성명을 새로 만들게 되었고, 이름은 메이지 중기까지는 전통 아이누 이름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왔다. 아이누 이름에 익숙지 않은 일본인들은 이름의 성별을 어감으로 구별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록할 때, 남자는 가타카나, 여자는 히라가나로 표기하여 적는 방법으로 구분했다고 한다.

각 지역의 아이누족[편집]

일본[편집]

러시아[편집]

주석[편집]

  1. Katarina Sjoberg, 《The Return of the Ainu: Cultural Mobilization and the Practice of Ethnicity in Japan (Studies in Anthropology & History)》, Routlege, 1993, p.155
  2. NOVA Online – Island of the Spirits – Origins of the Ainu
  3. Genetic origins of the Ainu inferred from combined DNA analyses of maternal and paternal lineages
  4. http://www.scs.uiuc.edu/~mcdonald/WorldHaplogroupsMaps.pdf
  5. SpringerLink - Journal Article
  6. 宇田川 洋 (1988년). 《アイヌ文化成立史》. 北海道出版企画センター , 강순제 (2000년년). 北海道地域의 文化的特性과 아이누(AINU)人. 《생활과학연구논집》 20 (1).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