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키나와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키나와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沖縄県
가나 표기 おきなわけん
한글 표기 오키나와켄
로마자 표기 Okinawa Prefecture
오키나와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규슈 지방
면적 2,275.94 km²
인구 1,389,630명
(2010년 3월 1일)
오키나와 현청
현지사(縣知事) 나카이마 히로카즈
소재지 나하 시
공식 사이트 오키나와 현

오키나와 현(일본어: 沖縄県, 오키나와어: Uchinā, 충승현)은 일본 최남단에 있는 이며 오키나와 섬을 시작으로 류큐 제도를 포함한다. 현청 소재지는 나하 시(那覇市)이다.

개요[편집]

류큐 제도의 위치

일본 열도의 남쪽, 류큐 제도에 있는 지역이다. 기후는 야에야마 제도에선 최한월 평균 기온이 18℃이상되는 열대 기후이며 다른 지역은 온대 기후를 보인다.

역사적으로는 메이지 시대의 류큐의 본토 병합까지 일본과 청나라 양쪽의 문화가 혼합되었다. 그 때문에 본토의 도도부현과는 다른 문화와 풍속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광 산업이 지역 주민의 소득 대부분을 이룬다. 일본에서 장수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다만 식생활면에서 전후 미국의 통치 기간의 영향을 받아 평균 수명이 감소하기도 했다.

태평양 전쟁 말기 미군에 의해 점령된 이후 1972년까지 이른바 오키나와 반환이 이루어질 때까지 미국의 통치를 받았다. 미군의 일본 복귀 후에도 미군 기지가 상주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오키나와 현의 중요한 현안 문제로 남아 있다.

지리[편집]

오키나와 현의 섬들

오키나와 현은 40개의 유인도와 수많은 무인도로 이루어져 있다. 0.01제곱킬로미터 이상의 면적을 가진 섬은 160개이다. 최동단으로부터 최서단까지의 거리는 약 1,000킬로미터이며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의 거리는 약 400킬로미터이다.

낙도가 많으며 낙도의 의료 환경은 인력 부족과 경제적 이유로 인해 부족한 실정이며 병원이 없이 진료소만 있는 섬도 많다. 그 때문에 낙도에서 치료가 불가능한 응급 환자나 중병에 걸린 환자의 공수는 육상자위대일본 해상보안청이 시행한다. 미야코 섬(宮古島)와 이시가키 섬(石垣島)에는 현립병원이 있어 오키나와 섬이 먼 낙도에서 급히 공수될 때 가는 경우가 많다.

현청 소재지인 나하 시의 반경 1,000킬로미터 내에는 타이베이, 후쿠오카, 상하이, 푸저우가 있고 1,500킬로미터 내에는 오사카, 서울, 마닐라, 홍콩등이 있어 동북아시아·동남아시아·일본과의 중간 지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오키나와 섬은 나하 시와 오키나와 시를 중심으로 도시화가 진전되어 이곳에 110만의 인구가 밀집해 있다.

아열대에서 생물에게 매우 적합한 기후를 타고 나 귀중한 동식물이 많다. 이리오모테 섬과 이시가키 섬의 일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리오모테살쾡이 등의 귀중한 생물이 많이 있다. 덧붙여 일본의 중요 습지 500개 가운데 54개가 오키나와 현내에 있다.

연간 강수량은 많지만 장마와 태풍에 의한 강우가 많고 매년 편차가 크며 큰 하천이 없이 곧바로 바다로 유입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만성적인 물 부족에 시달렸다. 특히 1946년에 비해 인구가 2배 이상으로 급증함에 따라 물 부족은 더욱 심화되었다. 단수가 일상화되었으며 1981년부터 1982년 사이의 최악의 갈수기에는 326일 단수라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그 때문에 지붕 위에 물탱크를 설치한 가정이 많다. 그러나 수도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단수가 되는 일은 거의 사라졌다.

일본의 영토이지만 본토에 비해서 지진이 적은 편에 속한다. 인구 밀도는 전 일본의 도도부현 가운데 9위이며 규슈 권역에서는 2번째이다.

기상[편집]

야에야마 제도열대 기후열대 우림 기후에 속하며 그 이외의 지역은 온대 기후에 속한다. 오키나와 현 각 지방 모두 고온 다습하고 연 강수량은 2,000밀리미터 이상이며 연평균 기온은 약 22도이다. 오키나와 지방은 동아시아에서 생겨난 많은 태풍이 접근한다.

1977년 2월 17일구메 섬(久米島)의 측후소에서 처음으로 눈이 관측되었다(실제로는 진눈깨비였지만 분류상은 눈과 동일 취급으로서 기록된다). 이 기록은 일본 기상청이 공식으로 발표한 강설 기록인 것과 동시에 오키나와 현의 기상 관측사상 최초의 적설 기록이다.

역사[편집]

과거 이곳은 류큐 왕국을 이뤘던 곳이었다. 하지만 이곳은 나중에 사쓰마 번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메이지 시대에는 완전히 일본 제국에 병합되었다(류큐 처분). 태평양 전쟁기간에는 구 일본군과 미군의 전쟁터가 되었으며 오키나와인들은 일본의 강요로 인해 서로 죽고 죽이는 비극이 벌어졌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부터는 미국의 지배를 받다가 1972년 오키나와 반환으로 일본에 다시 편입되었다. 미군은 이곳을 일본에 편입했지만 일본내 대다수의 미군 기지가 이곳에 많이 존재하고 있다.

지역[편집]

오키나와 현의 지도

오키나와 제도(沖縄諸島)[편집]

오키나와 섬(沖縄本島) 북부와 그 주변[편집]

오키나와 섬 중부와 그 주변[편집]

오키나와 섬 남부와 그 주변[편집]

사키시마 제도(先島諸島)[편집]

미야코 제도(宮古諸島)[편집]

야에야마 제도(八重山諸島)[편집]

경제[편집]

민나지마 해변

2003년의 현내 총생산은 약 3조 5755억엔이고 한 명 당 현민 소득은 일본 최하위로 일본 평균의 70% 수준이다. 실업률도 높은 편이다.

본토에서 공수해야 하는 식품, 가전제품, 자동차 등은 수송비로 인해 본토에 비해 고가이다. 전통, 역사, 자연을 살린 관광 산업이 번성하고 수학여행의 수요도 많다. 관광객 수는 5,153,200명(2004년 오키나와 현 조사)이다.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을 보면 대만(75%), 미국(11%), 한국(4%), 홍콩(2%), 중국(2%) 순이다(2002년). 일본에서 유일하게 열대, 아열대성 기후를 살린 망고, 파파야 등의 열대 과일이나 사탕수수 등의 농사가 번성하다.

교육[편집]

국공립대학[편집]

  • 류큐 대학
  • 오키나와 간호대학(沖縄県立看護大学)
  • 오키나와 현립 예술대학(沖縄県立芸術大学)

사립대학[편집]

  • 오키나와 대학(沖縄大学)
  • 오키나와 국제대학(沖縄国際大学)
  • 오키나와 그리스도교학원 대학(沖縄キリスト教学院大学)
  • 메이오 대학(名桜大学)
  • 오키나와 여자 단기대학(沖縄女子短期大学)
  • 오키나와 그리스도교 단기대학(沖縄キリスト教短期大学)

문화[편집]

오키나와의 전통 도자기
오키나와의 전통 가옥

일본에서 가장 특이한 문화가 나타나는 곳이다. 이곳은 과거에 류큐 왕국이 있던 곳이었고 문화도 일본 문화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곳이다.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곳으로 오키나와 현은 미국 문화의 영향도 받았다.

신앙과 종교[편집]

오키나와 지역의 전통 신앙은 혼슈 섬을 중심으로 발달한 신토의 원형인 애니미즘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류큐국 시대 이전부터 불교가 들어왔지만, 왕족이나 일부 상층 계급 사이에서만 믿었을 뿐이며 백성들에게는 깊숙히 보급되지 못한 채 장례 풍습 등에 융화되었다. 무덤은 자연의 구멍 등을 사용한 암음묘(岩陰墓)나 벼랑을 판 굴입묘(掘込墓)로부터 중국의 영향을 받은 귀갑묘(亀甲墓)로 바뀌어 현재는 파풍묘(破風墓)가 일반적이다. 전통적으로 풍장이나 세골 등으로 장례를 치르다 현대에는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일이 많아졌다.

요리[편집]

불교의 영향이 약했던 일로부터 본토와 같이 육식의 금기가 없었기 때문에 돼지고기 요리가 전통적으로 발달하였으며, 염소의 고기를 먹기도 한다. 돼지의 혈액을 요리하는 치이리치(チーイリチー)는 오키나와 현만의 독특한 음식이다. 식생활에는 홋카이도 산의 다시마가 잘 사용된다.

  • 여주
  • 참프루(チャンプルー) : 채소와 두부를 사용한 오키나와의 전통 요리
  • 오키나와 소바(沖縄そば)
  • 아와모리(泡盛) : 쌀로 만든 증류식 소주

미국 점령기 미국 문화의 영향으로 생겨난 요리도 있다.

  • 타코라이스(タコライス) : 타코와 밥을 이용한 요리
  • 스팸

방송[편집]

교통[편집]

국내선[편집]

오키나와 현내 주요 공항

본토와 오키나와 현간 노선

국제선[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오키나와 현을 무대로 한 작품[편집]

영화[편집]

TV 드라마[편집]

애니메이션[편집]

자매도시[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