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홋카이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北海道
가나 표기 ほっかいどう
한글 표기 홋카이도
로마자 표기 Hokkaidō Prefecture
홋카이도의 위치
개 요
지역 홋카이도 지방
면적 83,457.00 km²
인구 5,451,739명
(2013년 6월 30일)
홋카이도청
도지사(道知事) 다카하시 하루미
소재지 삿포로 시
공식 사이트 홋카이도 (한국어)

홋카이도(일본어: 北海道 (ほっかいどう) 듣기 , 북해도, 문화어: 혹가이도)는 일본의 47개 도도부현 중 하나로, 일본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가장 큰 도시는 삿포로 시이다.

명칭[편집]

7세기 후반에 성립된 고키시치도사이카이도(西海道), 난카이도(南海道), 도카이도(東海道) 등의 도 이름을 모방한 것으로, 명명자는 에도 막부 말기에 에조치를 탐험한 마쓰우라 다케시로로 알려져 있다.

마쓰우라는 아호를 홋카이도인(北海道人)이라고 지을 정도로 에조치에 대한 관심이 깊었다. 1869년 그는 에조치의 명칭으로 홋카이(北加伊), 가이호쿠(海北), 가이토(海島), 도호쿠(東北), 지시마(千島), 히다카미(日高見)의 6가지 후보를 제안했다. 마쓰우라는 의견서에서 가이(加伊)는 선주민인 아이누인들이 이 섬을 부르는 명칭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가이를 같은 발음의 가이(海)로 바꾸어, 고키시치도의 명칭을 모방해 홋카이도(北海道)로 정했다.

마쓰우라에 따르면 오토이넷푸 인근의 한 마을에서 촌장으로부터 자신들의 나라를 '카이'(カイ)라고 부른다는 말을 듣고 홋카이도라는 이름을 창안했다고 하나 아이누어 학자였던 긴다이치 교스케(金田一京助)는 아이누어에 '카이'(カイ)라는 단어가 없다는 점을 들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카이'(カイ)가 도대체 어디서 나왔는가는 수수께끼로 남게 되었다.

지리[편집]

홋카이도의 지도
홋카이도의 위성 사진

지형[편집]

홋카이도 섬은 면적이 77,981.87km²으로 일본 열도에선 혼슈 다음으로 2번째, 세계에선 21번째로 큰 섬이다. 아이슬란드 섬보다는 작지만, 사할린 섬보다는 크다. 남쪽의 혼슈(아오모리 현)와는 쓰가루 해협으로 갈라져 있으나 세이칸 터널을 통해 혼슈와 연결되어 있다. 북쪽은 소야 해협을 통해 러시아사할린 섬과 접해 있으며, 동쪽은 쿠릴 열도와 마주해 있다. 서쪽은 동해, 남동쪽은 태평양, 북동쪽은 오호츠크 해에 접해 있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평평한 산지는 표고 300m 이하의 평지, 그리고 현저히 발달한 해안단구(海岸段丘)는 홋카이도 지형의 큰 특색이다. 삿포로 시도마코마이 시를 연결하는 선을 경계로 주부와 남서부로 크게 나뉘며, 남북으로 달리는 중앙산지와 동북방에서 이와 교차되는 산지가 주부의 골격을 형성하고 있다. 중앙산지를 경계로 주부는 동부와 서부로 나뉘며, 동부에서는 다이세쓰 (일본어: 大雪 (たいせつ))·도카치(일본어: 十勝 (とかち)) 화산군(火山群)과 시레토코(일본어: 知床 (しれとこ))·구차로(일본어: 屈斜路 (くっしゃろ))·메아칸(일본어: 雌阿寒 (めあかん))의 화산군이 동부화산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서부에서는 중앙산지와 데시오(일본어: 天塩 (てしお))·유바리(일본어: 夕張 (ゆうばり)) 산지 사이에 돈베쓰 평야(頓別平野)·나요로 분지(名奇盆地)·가와카미 분지(川上盆地) 등이 연속하여 중앙저지대를 형성하고, 이시카리 강(일본어: 石狩川 (いしかりがわ))은 이시카리 산지에서 가와카미 분지·이시카리 평야를 흐르고 데시오강(天塩川)은 기타미 산지(일본어: 北見山地 (きたみさんち))에서 나요로 분지·데시오 평야를 흘러 각기 동해바다로 들어간다. 한편 오쿠리시 섬(일본어: 奥尻島 (おくしりとう)·오시마 섬(일본어: 大島 (おおしま))·고지마 섬(일본어: 小島 (こじま))은 북방의 리시리섬·레분 섬·데우리 섬과 더불어서 동해의 도열(島列)을 형성하고 있다.[1]

기후[편집]

서안 해양성 기후온난 습윤 기후를 볼 수 있는 도난 지방의 일부 연안 지역을 제외하면 거의 전역이 냉대 습윤 기후타이가 기후이다.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크고 겨울에 눈이 내리면 굳어져서 잘 녹지 않는다. 도내 전역이 폭설 지대이고 일부 지역은 특별 폭설 지대로 지정되어 있다. 도호쿠, 도토는 추위가 매우 심하고 연안부를 제외한 거의 전역이 가장 추운 달의 평균 기온이 영하 8도 이하이고 영하 20도 이하까지 내려가는 일이 많다.

지역적으로 동측 기후(오호츠크형·홋카이도형)·태평양측 기후(동부 홋카이도형)에 속한다.

  • 동해측 기후(오호츠크형) 소야 지청 남부·아바시리 지청의 대부분
  • 동해측 기후(홋카이도형) 소야 지청(남부를 제외한)·가미카와 지청·루모이 지청·소라치 지청·이시카리 지청·시리베시 지청·히다카 지청의 일부·이부리 지청의 대부분·히야마 지청·오시마 지청
  • 태평양측 기후(동부 홋카이도형) 아바시리 지청의 일부·네무로 지청·구시로 지청·도카치 지청·히다카 지청의 대부분·이부리 지청의 일부

소야 지방·루모이 지방·이시카리 북부·시리베시 북부·시리베시 서부·몬베쓰 지방·아바시리 서부·아바시리 동부·네무로 지방·구시로 남동부·구시로 남서부·도카치 중부·도카치 남부·이부리 지방·히다카 지방·도시마 지방·히야마 지방은 해양성 기후를, 가미카와 지방·소라치 지방·이시카리 중부·이시카리 남부·히야마 지방·기타미 지방·아바시리 남부·구시로 북부·구시로 중부·도카치 북부는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기온은 여름과 겨울이 일반적으로 동해측이 더 높고 오호츠크해·태평양측이 더 낮다.

역사[편집]

지역[편집]

홋카이도 지청구역

홋카이도에는 14개 지청(일본어: 支庁 (しちょう) 시초[*])이 있다. 지청은 도청의 지방 행정 기관으로 그 관할 지역의 사무를 처리하고 있다.

홋카이도 지청 설치 조례에 따르면 지청의 관할 지역은 군 지역에만 해당하며 시 지역은 포함하지 않는데, 실제로는 규칙 등에 따라 시 지역에서도 지청의 업무는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청의 관내는 시 지역을 포함한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도청이 있는 삿포로 시에도 이시카리 지청이 설치되어 있으며, 도청은 각 지청과의 사무 조정이나 의회와의 조율, 행정 방침의 결정 등을 담당하고 있다.

또 지역이 넓은 홋카이도에서는 시정촌의 이름이나 군 이름만으로는 그 위치를 알기 어려우므로 지청의 이름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뉴스에서는 “아바시리 (지청)관내의 ○○정에서는”과 같은 식으로 보도하고 있고, 또 일기예보도 지청 단위로 발표한다.

도오 지방[편집]

도난 지방[편집]

도호쿠 지방[편집]

도토 지방[편집]

경제[편집]

홋카이도 내 총생산의 산업별 구성비는 1차 산업이 3.3%, 2차 산업이 22.4%, 3차 산업이 76.7%이다(2000년). 일본 전체와 비교해서 1차 산업, 3차 산업의 비율이 높고, 2차 산업, 특히 제조업의 비율이 작다.

그러나 농업은 홋카이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본의 총 경작 가능한 땅의 4분의 1이 홋카이도에 있다. 쌀, 보리, 감자, 고구마, 양파, 호박, 귀리, 우유, 소고기의 생산량은 전국에서 1위이다. 홋카이도의 삼림은 또한 일본 삼림의 22%를 차지해 임업이 상당한 규모를 이룬다. 그 밖에도 홋카이도는 수산물의 생산량이 전국 1위이다.

관광업은 홋카이도의 중요한 산업으로 특히 시원한 여름 덕분에 본토의 더위와 습기를 피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겨울에는 스키를 포함한 동계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민족[편집]

홋카이도에 거주하던 민족으로는 아이누족이 있다. 이들은 일본본토 사람들과 비교해 월등히 체격이 좋고 체모가 많으며, 눈이 깊고 콧대가 선명한 외모 때문에 코카소이드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의 형질인류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몽골로이드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2] 중세 이래로 일본으로부터 많은 일본인이 홋카이도에 건너와 살았으며, 에도 시대에는 일본인들이 어업 경영자와 임노동자로 대거 유입되었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 개척 농민, 둔전병 등의 형태로 일본인이 많이 들어와 현재는 일본인이 민족구성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교육[편집]

홋카이도에는 37개의 대학(7개의 국립 대학, 5개의 공립 대학, 25개의 사립 대학)과 34개의 단기 대학, 5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다. 홋카이도의 국립 대학은 다음과 같다.

관광[편집]

  • 리시리도(利尻島)
  • 시레토코(知床)
  • 아칸 호(阿寒湖)
  • 굿샤로 호(屈斜路湖)
  • 마슈 호(摩周湖)
  • 도카치 강(十勝川)
  • 유노 강(湯の川)
  • 도야 호(洞爺湖)
  • 조잔케(定山溪)
  • 시코쓰 호(支笏湖)
  • 비에이(美瑛)
  • 소운쿄(層雲峽)

스포츠[편집]

삿포로에서는 1972년 동계 올림픽이 열렸다. 홋카이도에는 이하의 스포츠팀들이 있다.

자매 지역[편집]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홋카이도
  2. 강순제 (2000년). 北海道地域의 文化的特性과 아이누(AINU)人. 《생활과학연구논집》 20 (1): 47.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