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니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슬람교

Allah1.png
이슬람의 다섯 기둥
신앙증언 · 예배
종교부금 · 금식
성지순례
신과 주요 인물
알라 · 무함마드
마흐디
이슬람의 예언자
예언자의 동료
라쑬룰 라
경전과 율법
쿠란 · 하디스 · 순나
피끄흐 · 파트와 · 샤리아
이슬람교 교단
수니파 · 시아파 · 수피즘
성지 행사
메카
메디나
예루살렘
나자프
카르발라
하즈
이드 알피트르
이드 알아드하
아슈라
역법
종교 지도자
아야톨라 · 칼리파 · 이맘
물라 · 무프티 · 무에진
v  d  e  h

수니파(아랍어: أهل السنة والجماعة/أهل السنة)는 이슬람교의 한 파이다. 수니파는 아랍어로 "꾸란(코란)과 순나를 따르는 자"를 뜻한다.

중동의 아랍국가 중에 인구 1위인 이집트(7천만명)가 인구 ㅈ445ㄳ절대다수가 수니파이다. 이라크의 소수파가 수니파이다. 중동 인구 5위인 이라크(2천만 명)는 그동안 수니파 지도자 사담 후세인이 다수파인 시아파를 억압하면서 통치했었다. 이라크의 동쪽으로는 중동 인구 2위인 이란(6천8백만명)이 접경하고 있다.

이란은 시아파 국가이다. 중동에서 시아파가 다수파인 국가는 이란이라크 두 나라뿐이다. 이라크의 접경국은 이란이며 이란의 접경국은 소련이다. 이란은 자국 영토와 국경을 맞닿은 소련과 냉전 시대에 관계가 돈독하였다. 사담 후세인은 미국의 지원하에 국내 다수파인 시아파를 억압하면서 소련과 연합한 인구 2위의 중동 대국인 시아파 국가 이란과 맞섰다. 그리하여 사담 후세인은 이란을 제치고 한때 이라크를 중동 최고의 발전 국가로 만들었다가 미국과의 반목으로 미국에 의해 실각, 처형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미군이 주둔하여 사실상의 통치를 간섭하고 있는 이라크는 수니파 후세인이 붕괴되면서, 다수세력인 시아파가 권력을 잡았다. 러시아와 접경한 인구 1위 중동대국인 이란이 시아파 국가이며, 이라크는 이란과 함께 아랍 유일의 시아파가 다수세력인 국가인데, 드디어 시아파가 권력을 잡게 되었다. 사담 후세인이 처형되고 그 지지세력들이 숙청되면서, 러시아와 친한 중동 인구 2위인 대국 이란과 이라크가 모두 다수세력이 시아파이면서 권력도 시아파가 장악하는 권력지도가 형성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군이 이라크에서 제대로 주둔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며, 후세인은 교수형 직전에, 이란과 협력하면 절대 안된다는 당부를 하고 이라크는 하나로 뭉치고 분열되지 않아야 한다는 당부를 남기고서 죽었다. 그가 처형된 재판 사건은, 시아파 마을을 방문한 후세인 대통령을 시아파 반군들이 습격, 이에 대한 보복으로 그 마을 청년 전원을 살해한 사건이었다.

더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