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음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음식 포털

음식
음식

음식(飮食)은 먹고 마시는 것을 모두 부르는 말이다. 음식은 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의 영양소와 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이나 인간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목적은 영양소와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음식은 보통 식물과 동물, 또는 버섯과 같은 균류알코올과 같이 발효된 물질로 만들 수 있다. 과거의 인간은 음식을 사냥과 채집만으로 얻었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 사회에서는 사냥과 채집과 함께 주로 농경, 목축, 양식 등으로 음식을 얻는다. 일부 지역에서는 다른 방법도 사용되나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문화에서는 요리 전통이나 선호, 관습에 따른 요리를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을 연구하는 것을 요리학이라고 한다. 다양한 문화만큼 조리법과 조리 도구, 선호하는 식품 따위도 분화되었으며, 음식을 단순히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거래하면서 문화권의 경제적인 이득을 도모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이 잡식성 동물임에도, 문화 내에서는 그 문화의 종교나 사회적 관념이 어떤 식품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권장하기도 한다. 음식은 식품 자체의 독이나 조리 과정, 보관 상에서 일어나는 세균 감염 때문에 식중독 따위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음식을 만들 때에는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많은 언어권에서 음식은 "마음의 양식"과 같은 은유나 비유에 쓰이기도 한다.


이 주의 문서

대합 조개 소스를 곁들인 트레네테 파스타.
이탈리아 요리(cucina italiana)의 시작은 기원전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대항해시대를 거치면서 감자·토마토·후추·남아메리카에서 나는 옥수수 등이 유입되어 이탈리아 요리의 특성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각 지방의 특질이 다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요리법이나 양식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탈리아 요리는 다른 국가의 요리 문화에서 다양한 영감을 줄 만큼 다양하고 혁신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탈리아 요리는 수세기에 걸쳐 변화하고 특수한 요소가 첨가됐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이탈리아라는 통일 국가로 존재하지만 19세기까지 여러 왕국, 민족에 의해 분할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탈리아 요리의 기원은 기원전 4세기부터 찾을 수 있으며 아주 다채롭다. 총 20개 로 나누어지는 이탈리아는 지방마다 그 특성이 다르지만, 그 지역 구분에 따라서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국경에 접한 곳일수록 그 특성이 확연하게 드러나며 상대적으로 바다나 산을 낀 지역은 외부의 영향력이 적다가 경제 발전에 힘입어 조금씩 개방되는 양상을 띤다.

선택한 글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이 주의 인물

제이미 올리버
1975년 5월 27일 출생

제임스 트레버 올리버 MBE영국의 요리사로, 제이미 올리버와 별명인 네이키드 셰프로 잘 알려져 있다. 요리의 모든 것을 보여주자는 의도로 제작된 편안하고 세련된 방식의 요리 프로그램 《네이키드 셰프》를 통해서 명성을 얻었다. 《제이미의 악동클럽》에서는 불량 청소년들을 요리사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제이미 스쿨 디너》를 시작으로 영국의 공립 학교에서 정크 푸드를 급식으로 제공하는 것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유년 시절의 영향으로 에식스 억양의 영어를 하기 때문에 "모크니"나 "가짜 코크니" 같은 나쁜 평판을 듣기도 하였으며, "푸카" (구어체로 "밝은", "완전한")라는 힌두어 감탄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올리버는 2500만 파운드의 재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선택한 인물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이 주의 조리법

Fresh Mozzarella Bruschetta
브루스케타 (이탈리아어 이 소리의 정보brusˈketta )는 15세기 중부 이탈리아에서 기원한 음식이다. 마늘을 발라 석쇠에 구운 빵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기름과 소금, 후추를 곁들여서 만든다. 고추, 토마토, 채소, 콩, 염지육, 치즈와 같이 다양한 재료를 곁들이기도 한다. 가장 인기있는 미국식 조리법은 바질, 신선한 모차렐라, 토마토를 곁들이는 방법이다. 브루스케타는 주로 간식이나 전채로 내오는 경우가 많다. 이탈리아에서는 브루스케타를 준비하는데 브러스톨리나 석쇠를 사용한다. 토스카나에서는 브루스게타를 "기름을 친 얇은 조각"이라는 뜻의 페툰타라고 부른다. 이탈리아의 아브루초 주에서는 브루스케타를 변형한 벤트리치나를 낸다. 이 요리는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와 양념을 돼지 소낭에 넣은 후 숙성시켜 얇은 빵 조각에 발라서 먹으며, 구워서 내오기도 한다.
선택한 조리법 읽어보기 조리법 보러가기...

이 주의 재료

마늘(garlic)의 학명은 Allium scorodorpasum 이다. 중앙아시아와 유럽 원산으로 밭에 재배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땅 속에 있는 비늘줄기를 주로 요리에 사용하며, 잎과 줄기를 먹기도 한다. 맛은 자극적이지만, 구울 경우 매운 맛이 줄어들고 달콤한 맛이 난다.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인(Alliin)은 그 자체로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마늘을 씹거나 다지면 알리인이 파괴되며 알리신(Allicin)과 디알릴 디설파이드(Diallyl disulfide)가 생겨나는데, 이러한 것들이 마늘의 강한 향을 만들어낸다. 한지계 마늘과 난지계 마늘이 있으며, 대체로 씨앗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영양번식을 통해 재배한다.

오랜 역사 동안 식용과 약용으로 재배되어 왔으며, 단군 신화드라큘라 이야기 등에 등장한다. 불교 신도들은 에서 마늘을 오신채로 여겨 절에서는 먹지 못한다.

선택한 재료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음식 뉴스

이 주의 인용문

음식에 대한 사랑처럼 진실된 사랑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인간과 초인》

알고 계십니까

  • 분자 요리학은 요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 ...체더 치즈는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즈로, 19억 파운드에 달하는 영국의 한 해 치즈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 ...중세 시대에는 고래가 생선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사순절 기간 동안에 이 포유류를 소금에 절여 먹기도 하였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형태를 가진 은 그 기원이 신석기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 ...조선 시대에 은 체력과 혈당을 보충하기 위한 서생들의 필수 간식이였습니다. 서생들은 각자 자신이 가져온 엿의 색깔을 보면서 부인의 정성을 비교해보기도 하였습니다.
  • ...한국 불교의 승려들이 먹는 사찰음식에는 마늘·파·달래·부추·흥거의 오신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 ...한국에서 아구를 찜으로 먹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마산에서부터이며, 이전에는 버리거나 탕 정도로만 먹었습니다.
  • ...샌드위치는 영국의 백작 존 몬태규 샌드위치 4세가 카드놀이를 하면서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요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초기의 김치는 채소를 염장한 소금 절임의 형태였으며, 오늘날의 형태는 임진왜란을 통해 고추가 들어온 이후부터 갖추게 되었습니다.
  • ...중국에서는 옛부터 황복을 희고 윤기있는 살에 빗대어 미인 서시의 유방이라 불렀으며, 오늘날에도 서시유 (西施乳)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한편, 송나라의 시인 소동파는 '죽음과 맞바꾸는 맛'으로 황복의 맛을 극찬하였으며, 제철이 되면 복어를 먹느라 정사를 게을리 하였다고 합니다.
  • ...조개'를 부르는 이름 중에서, 홍합은 속살이 붉어서, 키조개는 곡식을 거르는 키를 닮아서, 피조개는 피가 나와서 붙은 이름이며, 가리비는 부채를 닮아 부채조개, 강굴은 벚꽃이 필 때 먹는다고 벚굴, 모시조개는 표면이 검어서 가무락조개라고도 부릅니다.
  • ...과거에는 떡국에 꿩고기 육수를 사용하였는데, 구하기 힘든 경우에는 닭고기를 대신 육수로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의 '꿩 대신 닭'이라는 말이 비롯되게 하였습니다.
  • ...이집트의 라마단 기간 중에는 부유한 무슬림들이 거리에 '자비로운 하느님의 식탁'을 세워, 그곳을 지나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놓여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합니다.
  •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서는 돼지를 불결한 동물로 여기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금기시합니다.

이 주의 그림

나무에 열린 자두.

관련 포털

포털:음식
포털:음식
위키백과:음료 포털
위키백과:음료 포털
위키백과:포도주 포털
위키백과:포도주 포털
위키백과:맥주 포털
위키백과:맥주 포털
위키백과:건강 포털
위키백과:건강 포털
음식 음료 포도주 맥주 건강
보기

관련 위키프로젝트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분류

음식 분류에서 관련된 하위 분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식과 관련한 주제

위키미디어 연합

위키뉴스 음식  위키인용집 음식  위키책 음식  위키문헌 음식  위키낱말사전 음식  위키버시티 음식  위키미디어 공용 음식
뉴스 인용 교과서 & 참고서 문헌 정의 학습 자료 그림 &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