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인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Nuvola apps ksig.png
Question mark.png
여기는 위키백과 인문학 포털입니다.
인문학 포털 · 인문학에 관련된 문서들

인문학이란?

인문학(人文學)은 인간과 인간의 문화에 대한 학문이다. 달리 말하면, 인간이 처해진 조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자연 과학사회 과학에서 경험적인 접근을 주로 사용하는 것과 구별되는 분석적이고, 비판적이며, 또는 사변적인 방법을 넓게 사용한다. 인문학의 구분은 시대별로, 지역별로 변화되어왔다.


왕수인

양명학(陽明學)은 양명학을 탄생시킨 중국 명나라철학자왕수인(王守仁)의 호를 딴 양명(陽明)을 붙인 유가철학(儒家哲學)의 한 학파이다. 양명학은 메이지 유신 이후에 퍼진 단어이고, 그 이전에는 왕학(王學)이라 불렸다. 당시 주자학은 왕들의 왕권이 대한 이유로 전락했다. 그래서 주자학은 도덕적인 측면이 없어져 갔다. 그 도덕윤리를 다시 되살리려는 노력을 한 학자가 바로 왕수인이다. 그는 당초 도덕적인 측면을 되살리려는 노력을 하려는 작은 시도였다. 그래서 왕수인도 주자학을 믿었지만 사회가 변화를 보이지 않자 결국 그는 주자학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양명학을 주장해 드디어 양명학은 생겨난 것이다.

주자학은 정치학, 존재론(리·기설), 주석학( 「사서집주」등 ), 윤리학( 「성 즉리」설), 방법론( 「거경궁리」설)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학파였다 그러나 양명학은 그 중의 윤리학 및 방법론 등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교에서는 윤리학적 측면이 가장 중요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가 크게 변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양명학은 여러 유명한 학자들을 배출시켰다.

Wikipedia-logo.png 소분류 포털

이 프로젝트들은 현재 여러분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관련 위키프로젝트

Nuvola apps bookcase.png
Nuvola apps edu languages.png
Question mark alternate.svg
Korea Icon.svg
인문학 언어 철학 한국
Nuvola apps ksig.png
Christian cross.svg
P ancient.png
Víbria.png
문학 기독교 역사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