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한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elcome to KOREA Portal

대한민국의 국기 한국(韓國) 또는 조선(朝鮮)은 한민족의 나라를 어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분단되어 있는데 남한에서는 주로 ‘한국’이라 하고 북조선에서는 주로 ‘조선’이라 부릅니다. 참고로 한국대한민국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지만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남한과 북조선을 아우르는 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가리키는 말로 10세기에서 14세기까지 나라를 다스린 왕조 이름에서 딴 고려(高麗)도 있으나 이는 흔히 쓰이지 않습니다. 다만 옛 소련 지역의 한국인들은 자신들을 고려사람 또는 고려인이라 부릅니다. 이밖에 한국을 이르는 말로 중국 입장에서 동쪽에 있다하여 쓰인 동국(東國), 해동(海東), 동이(東夷), 또 푸른 나라이다 하여 지어진 청구(靑邱) 등이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흔히 한국을 우리나라라는 말로 지칭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영역은 현재 한반도와 부속 도서 및 제주도를 포함하며, 역사적으로 한반도 인근 요동, 만주, 연해주, 간도 등의 지역도 한민족의 영역에 포함되기도 하였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기
알찬 글과 좋은 글
반룡산에서 바라본 장유 시가지
반룡산에서 바라본 장유 시가지

장유(長有)는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의 남단에 위치한 지역이다. 현재 장유1·2·3동 3개 행정동이 총 12개 법정동을 관할하고 있다. 전체 면적은 55.18km2인데, 장유1동의 면적은 13.51km2이고, 장유2동의 면적은 19.72km2, 장유3동의 면적은 21.97km2이다.

북쪽으로는 김해시 진례면주촌면, 남쪽으로는 굴암산을 사이로 창원시 진해구, 부산광역시 강서구와 인접해 있으며, 서쪽으로는 불모산을 사이에 두고 창원시 성산구, 동쪽으로는 조만강을 사이에 두고 김해시 칠산서부동, 부산 강서구와 인접해 있다.

금관가야 시대에 '장유'(長遊)라는 지명이 처음 등장했고, 불모산 서쪽 기슭에 장유촌(長遊村)이라는 마을이 형성되었다. 고려 시대에는 장유촌(長遊村), 유하촌(柳下村), 제을미향(齋乙彌鄕, 절미향)이라는 마을이 형성되었고, 조선 시대에는 유하면(柳下面), 유등야면(柳等也面)으로 불렸다. 고종 시대인 1885년에 장유면이 설치되었다가, 1896년에 경상남도 김해군에 소속되었다. 2013년 7월 1일을 기해 김해시 장유면이 장유1·2·3동 3개 행정동으로 개편되었고, 12개 법정리(里) 또한 각각 12개의 법정동(洞)으로 전환되었다.


알고 계십니까
한반도 국기
한반도 국기
오늘의 그림
한복(韓服)은 한민족고유의 옷이다. 북조선과 조선족은 조선옷이라고 부른다.
한복(韓服)은 한민족고유의 옷이다. 북조선조선족조선옷이라고 부른다.
한복(韓服)은 한민족고유의 옷이다. 북조선조선족조선옷이라고 부른다.